서울중부지방회 목회자 신학토론회를 앞두고
이번에 갖는 목회자 신학토론회의 주제는 종말론이다. 특히 천년왕국에 대한 이야기다. 이 토론회는 종말론에 대한 우리 교단 신학의 입장을 검토하고 다양한 관점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미 우리 교단의 헌법에는 종말에 대하여 네 개의 항이 제시되어 있다. 그 내용은 휴거와 공중 재림, 그리고 천년통치와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언급이 있다. 이는 명백하게 세대주의적 신학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발제물 중에 세대주의가 한국 교회에 끼친 영향에 대한 것이 있는데, 거기에 보면 세대주의의 세 가지 특징은, 첫째 문자적 성경해석이고, 둘째 이스라엘과 교회의 분리, 그리고 셋째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휴거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 교단의 헌법이 소개하는 바는 매우 느슨한 표현으로서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종말에 대하여 가장 간단한 설명은 주님의 재림과 함께 모든 성도들이 변화되고 죽은 자들이 부활하며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린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요한계시록 20장에 나오는 천년 동안 그리스도께서 통치하신다는 대목이다. 여기서 천년왕국론이 나오는데 그것을 상징적으로 이해하면 무천년설이 되고, 그것을 문자 그대로 이해하면 전천년설이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통치까지 성도들의 역할이 커져서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낙관론을 반영하는 것이 후천년설이다.
무천년설은 별도의 천년왕국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그리스도께서 영적으로 통치하신다는 주장이다. 전천년설은 앞으로 환난이 올 것이고 적그리스도가 출현하면서 그리스도가 재림하시고 성도들은 휴거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성도들이 땅으로 내려와 천년동안 다스리게 된다. 그 기간 동안에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그 후에 최후의 심판을 받아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간다는 주장이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의 주장은, 역사적 전천년설과 같으나 다만 신자들이 환난을 통과하지 않고 공중으로 들림받아 7년동안 공중에서 혼인잔치하게 된다. 그 후에 땅으로 강림하여 천년왕국의 통치에 참여한다. 그때 신자들은 천상에서, 유대인들은 지상에서 천년왕국에 동참하게 된다. 그 후에 대심판이 있을 것이다.
종말론은 앞으로 될 일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다. 그런데 그 기대는 성경해석의 결과이다. 결국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종말론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성경 전체의 이야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도 중요하다. 특히 구원을 어떻게 이해하느냐는 이 모든 생각에 영향을 끼친다.
개인적으로 나는 성경 전체의 이야기를 하나님의 세계 통치라고 생각한다. 그 통치에서 핵심은 인간을 파트너로 삼아 인간을 통하여 피조세계를 회복하시는 이야기가 성경 이야기의 전체적인 뼈대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렇기에 성경을 이해할 때는 현재 우리에게 그 이야기가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성경 이야기가 영광스러운 미래를 이야기할 때도 결국 그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현실의 부조리와 불의에 굴복하지 말고 승리하라는 격려로 해석되어야 한다.
이런 입장에서 볼 때 모든 종말론이 공통적으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을 언급한다고 볼 때 기본적인 틀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런데 종말에 대한 그 이야기가 오늘 지금 여기서 살아가는 나에게 가장 적절하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면 나는 그런 생각에 동의할 것이다. 그것이 무천년설이다. 두번째는 후천년설도 어느 정도 매력적이라고 생각된다. 무천년설을 지지하는 사람이 더 큰 열정과 확신에 거하게 될 때 후천년설을 지지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다만, 전천년설은 천년왕국에 대한 요한계시록의 표현을 문자적으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수용하기 어려운 생각이다. 더구나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은 더더욱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것은 마치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을 최종적인 구원의 목표로 생각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구원은 이 세상에서부터 건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을 위하여 부름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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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제 1. 세대주의가 한국 교회에 끼친 영향
https://cafe.daum.net/kagmidseoul/bLls/17
발제 2. 평신도를 위한 종말론
https://cafe.daum.net/kagmidseoul/bLls/14
발제 3. 하나님의 성회 종말론의 형성 과정
https://cafe.daum.net/kagmidseoul/bLls/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