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중 하나로 특정한 인지구조 또는 경험을 이해하는 조직화된 방식을 뜻하는 말은? -> 스키마/ 도식
2. 피아제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인지적 ㅇㅇㅇ을 유발하도록 노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노력할 때 더 높은 인지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불평형
3.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단계 네 가지를 순서대로 쓰시오.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4. 비고츠키는 아동이 궁극적으로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이해를 확립하는 동안에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조력을 ㅇㅇ or ㅇㅇㅇㅇ이라고 불렀다. -> 비계/발판/스캐폴딩
5. 비고츠키는 학생들이 어디까지 도움을 줬을 때 어떤 수준까지 발전 가능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ㅇㅇㅇ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로 평가 과정에 평가자가 개입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발생해야 함을 강조했다. -> 역동적 평가
6. 에릭슨은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각 단계별로 특징적인 ㅇㅇ와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적인 도전인 ㅇㅇ가 존대한다고 했다. ->과제/과업, 위기
7. 에릭슨은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 시기의 청소년들에게는 ㅇㅇㅇ ㅇㅇ가 허락된다고 했다. 이는 선택에 대한 결심을 연기하는 기간으로 사회적, 직업적 역할을 탐색하는 기회가 된다. -> 심리적 유예
8. 마샤가 제시한 정체성 발달이론에 따르면,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가갷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상태는 ㅇㅇㅇ ㅇㅇ이다. ->정체감 유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