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虛心은 道에 合하니라】
白玉蟾(:갈장경)가 이르기를:
사람이 無心하면 道에 合하고 有心하면 道에 違하느니라.
오직 이 '無'는 모든 有를 包하고도 餘(:누락되다)가 없으며, 萬物을 生하고도 竭(:끝나다)함이 없느니라.
天地가 비록 大하여도 有形을 役(:부리다)할 수 있지 無形을 役할 수는 없느니라.
陰陽이 비록 妙하여도 有氣를 役할 수 있지 無氣를 役할 수는 없느니라.
五行이 至精하여도 有數를 役할 수 있지 無數를 役할 수는 없느니라.
百念이 紛起하여도 有識을 役할 수 있지 無識을 役할 수는 없느니라.
이 理를 修하려면 먼저 形을 鍊하는 것보다 못하고, 形을 鍊하는 妙는 神을 凝하는데 있느니라.
神이 凝하면 氣가 聚하고, 氣가 聚하면 丹이 成하며, 丹이 成하면 形이 固하고, 形이 固하면 神이 全하느니라.
故로 宋齊丘가 이르기를:
'形을 忘하여 氣를 養하고 氣를 忘하여 神을 養하며 神을 忘하여 虛를 養한다. 이 '忘'의 글자는 物이 없다는 것이다. 본래 一物도 없었거늘 어느 곳에 塵埃가 있다는 것인가!' 하였으니,
이것을 말하는 것이니라.
첫댓글 形을 忘하여 氣를 養하고 氣를 忘하여 神을 養하며 神을 忘하여 虛를 養한다...
마음을 수양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허를 양한다는 개념이 참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