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의 발생 원인과 명칭 만들기
오늘은 제11호 태풍 낭카(NANGKA)가 현재 오키나와 남동쪽 해상에서 북상하고 있으며, 한반도에는 오는 17~18일께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년 겪는 일이지만 올해도 지난 7월12일 부터 연이어 발생한 태풍은 제9호 태풍 찬홈, 제10호 태풍 린파(LINFA), 제11호 태풍 낭카(NANGKA)입니다. 태풍의 영양으로 비바람이 강하게 불고있으며 정부 각 부처에서는 태풍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있는데요,
매년 태풍의 발생으로 많은 재난이 발생하는데 태풍은 왜 발생하며 태풍의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궁금증을 알아봅니다,
지구의 날씨변화의 주 요인은 태풍으로 부터 오는 열인데 태풍은 적도가 태양열로 인한 열의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저위도의 따뜻한 공기가 바다에서 수분을 공급받아서 강한 바람 그리고 비를 고위도로 이동시키는 기상현상주에 하나로 태풍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태풍의 이름은 지난 1999년까지는 괌에 위치한 미국 ‘태풍합동경보센터’에서 정한 이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00년부터는 아시아 각국 국민들의 태풍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태풍 경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아시아 지역 14개국에서 각각 10개씩의 태풍의 이름을 제출하고 제출한 140개를 28개씩 5개 조로 구성하여 1조에서 5조까지 순차적으로 돌면서 이름을 선정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작년 태풍 순서는 중앙 태평양 상의 열대 폭풍이 태풍 발생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정해졌고, 2014년 1~7호까지의 태풍 명칭은 딩링(홍콩), 가지키(일본), 파사이(라오스), 페이파(마카오), 타파(말레이시아), 미탁(미크로네시아), 하기비스(필리핀) 등으로 소녀나 숙녀의 이름, 물고기 명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1년에 대략 30개의 태풍이 발생하면 4년 뒤애는 또 같은 이름으로 발생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 아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5호태풍 다나스의 경우 2조에 위치하고 필리핀에서 지었다는것을 알수 있고 다음 태풍의 이름은 한국에서 지은 나리입니다.
금년에 발생한 제9호 태풍 찬홈은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나무의 한 종류이며 제10호 태풍 린파는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연꽃을 의미한다. 제11호 태풍 낭카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열대과일의 하나다.
또한 간혹 태풍의 이름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테풍은 위에서 이야기 한것과 같은 태풍의 이름짓는법을 통해 명시가 되어져 있는데 매면 태풍위원회의 총회에서 너무 막대한 태풍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와 유사한 태풍으로 더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이름을 변경한다고 합니다.
2005년에 일본의 막대한 피해를 입힌 태풍"나비"의 경우 차후에 다시 이 태풍의 이름으로 기상예보를 하면 예전 피해입은 생각으로 인한 홀란을 없애기 위해 "독수리로" 대체 되었다라는 것을 알수 있답니다.
적십자 가족 여러분!
오늘은 제11호 태풍 낭카(NANGKA)의 북상으로 영향을 받아 날씨는 맑지만 바람이 많이 불고 있고 17일(금)과 18일(토)에는 일부 지역에선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고 무사히 지나가기를 기대하면서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 소식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기상예보가 세계 3위 수준인데 잘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선해야할 이유는 기상관측 예보관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잘 되겠죠.
노용국 국장 굿모닝! 이제 전국의 홍보부장들이 카페에 가입을 하기 시작하여 일일이 등업을 해주려면
우리 국장님이 무지하게 바빠 지셨네, 그래도 기쁜일이지 빨리들 가입을 서둘러 정상적으로 운영 되기를
기대하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기 바라네..파이팅
태풍의 발생 원인 잘 숙지 했습니다~국장님의 섬세함에 감사 드립니다~^^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굿나잇...
지금 일본을 강타하고 있다는 예보네요.
피해없이 지나 가기를 기원해봅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국장님 ^^
한성옥 차장님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굿나잇...
태풍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었답니다.감사합니다,
찜통 더위에 행복한 날 되셔요^*^
이다경 회장님 격려와 도움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7월한달 수고 하셨습니다 이제 마무리 잘 하시면서
즐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