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새로이 들어간 연구회에서 읽은 첫 책이다. 심도있고 철저한 학생 평가를 위해 필요한 루브릭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을 한 문장으로 추리면
"나는 수업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빼먹고 있었다."이다.
즉,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평가를 등한시하고 있었으며, 이 책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루브릭이란 학생의 수행에 대한 평가 요소와 평가 요소에 대한 수행의 수준별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즉, 어떤 요소를 평가할 것이냐, 그리고 그 평가 요소의 수준은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인가의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루브릭이 쓰이는 적합한 평가 방법은 실천, 구술, 제작, 논술 등이다. 평가하고자 하는 요소가 있고, 이를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노력요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 척도를 만들어야 한다면 루브릭을 써야 한다. 관찰 평가나 동료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이 아니면 대부분의 평가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대체로 분석적 루브릭을 많이 사용한다. 분석적 루브릭이란 상술한 대로 평가 요소와 수행 수준별 기술이 적혀있는 것을 뜻한다. 이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총체적 루브릭이 있는데, 이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총괄평가에 적합하다.
루브릭의 형태에는 일반적 루브릭과 특정 과업형 루브릭도 있다. 일반적 루브릭은 말 그대로 어던 교과에서도 약간씩 말을 바꾸면 사용할 수 있는 루브릭이고, 특정 과업형 루브릭은 해당 과업에만 사용할 수 있는(예를 들어 답지를 포함한) 루브릭을 말한다.
체크리스트와 평정 척도는 루브릭과는 다른 개념인데, 평가 요소와 수준별 수행 기술 중 하나라도 없다면 이는 루브릭이 아니다. 체크리스트와 평정 척도는 두 요소 중 하나가 없이 때문에 루브릭이 아니다.
-----------------------------------------------------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내용은 두 가지다.
1. 루브릭은 내가 가르치지 않은 것을 평가하지는 않는지 확인시켜준다.
- 학기가 시작하면 모든 교과에 대한 평가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많은 교사들이 이를 잊어버리고 진도를 나간다. 그 다음. 학기 말이나 평가할 때쯤이 되어서야 자신이 어떤 평가 요소를, 어떤 방식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깨닫는다.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루브릭을 만듦으로서 교사는 자신이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가르쳐야 하는지 인지하고, 평가지를 만들 때 자신이 가르치지 않은 내용이나 평가 요소에 없는 내용을 넣지 않도록 주의할 수 있다.
2. 루브릭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이 어떤 수준에 있는지 인지하게 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 분석적 루브릭은 대체로 형성평가에 적합하다. 학교 수업에도 알게 모르게 형성 평가가 많이 들어가 있다. 그럴 때마다 루브릭은 유용하게 쓰인다. 자신의 수행 결과를 교사가 루브릭에 표시해주면, 학생은 자신이 왜 이런 결과를 받았는지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루브릭은 일종의 피드백 역할(자신이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야하는지 알려주는 것)을 한다.
-----------------------------------------------------------------
아래는 내가 만든 루브릭이다. 루브릭을 만들어보니 왜 백워드 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 IB 교육과정, 개념 기반 탐구 과정 등 현대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교육과정이 전부 평가를 중요시하는지 알 것 같았다.
4학년 1학기 수학 5단원. 막대그래프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경기도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1)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경기도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2)(이는 루브릭이 아닌 평정 척도이다)
[출처] 루브릭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작성자 고라니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