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세종 적성고사(학업능력고사) 출제의도
◯ 국어영역 출제의도
- 모든 문항이 수능 기출문제, 모의고사 기출문제, EBS 교재를 응용한 것으로, 각 문항의 난이도를 중, 하 정도로 유지하였다.
- 국어 영역의 20문제는 화법 1문항, 작문 2문항, 문법 4문항, 문학 7문항, 독서 7문항으로,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에서 고르게 출제하여 수험생의 독해력이나 어휘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독서와 문학 영역에서 제시한 지문은 그 분량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2/3 정도로 줄이는 한편 평이한 수준의 내용이나 작품을 선택하였다. 독서 영역의 경우 전문적인 내용을 피하고 한 번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지문을 제시하였으며, 문학 영역의 경우 교과서,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 EBS 교재에서 자주 거론된 작품을 지문으로 제시하였다.
◯ 영어영역 출제의도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 내에서 최근 몇 년간의 수능 기출문제∙모의고사 기출문제∙EBS 교재를 응용하여 출제하였다.
-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제시하고 수험생의 어휘, 어법, 독해력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즉, 글의 종류와 심경 추론, 주제⦁제목⦁요지⦁주장 찾기, 빈칸 채우기, 내용의 일치, 문단 요약, 글의 흐름 파악의 문제 등을 통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험생의 영어 수학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되 최소한의 변별력을 두기 위해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 수학영역 출제의도
- 수학영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이 충실히 반영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이 측정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의 틀 안에서 출제되었다.
- 학교 수업을 충실히 받은 수험생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였다.
- 출제 범위는 ‘수학II’, ‘미적분I’, ‘확률과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 단순한 공식 적용이나 반복 풀이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고대 세종 적성국어 기출출제방향분석 (2018학년도)
| 중요도 | 비고 |
화법 | ★ | 1. 대학생들이 기말과제를 준비하는 대화 장면으로 제시한 후 학생들의 말하기 전략을 파악 |
작문 | ★★ | 1.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의 성격과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문항, [수집한 자료의 활용] 2. 글의 계획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요를 구체화하는 방법 |
문법 | ★★★ | 1.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어법에 맞게 연결되었는지를 묻는 문항 2. 다의어의 의미 관계를 묻는 문항. 동사 ‘잡다’가 지닌 기본의미와 파생의미의 구체적인 의미 3. 국어의 높임법 [국어사 영역] 4. 보기로 주어진 ‘학습 활동’과 ‘발표 자료’를 참고하여 발표에 포함 시킬 사례를 파악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 |
문학 | ★★★★ | 1. ‘현대시∙현대소설’ 혼합형 문제로, 두 작품의 공통점 파악 2. ‘현대시∙현대소설’ 혼합형 문제로, 작중 인물의 삶의 태도를 유추하고 이와 유사한 삶의 태도가 표현된 작품을 찾기 3. ‘현대 소설∙고전 시가∙고전 소설’ 혼합형 문제로, 지문의 공통적인 화제를 선택 4. ‘현대 소설∙고전 시가∙고전 소설’ 혼합형 문제로, 작중 인물의 심 경 변화를 파악 5. ‘현대 소설∙고전 시가∙고전 소설’ 혼합형 문제로, 작중 인물의 행 동과 말을 통해 작중 인물의 태도 파악, 지문과 <보기>를 비교 6. ‘현대시’ 제시된 두 글의 공통적인 표현 방법 확인 |
독서 | ★★★★★ | 1. ‘인문’ - 글의 핵심 요지를 정확하게 히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2. ‘인문’ - 지문에 제시된 용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유사 용어와의 차이를 파악 3. ‘사회’ -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그 지식을 바탕으로 본문의 비어 있는 내용을 추론 4. ‘사회’ - 핵심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다른 사례에 적용 5. ‘과학’ -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 6. ‘과학’ - 글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이 아닌 것을 찾기 7. ‘예술’ -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두 대상의 특징을 비교, 분석 |
기타 | | |
#. 고대 세종에서 발표한 영향평가서를 참고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 고대 세종 최근 출제 포인트, 출제 방향 변화 등을 확인하시는데 유용한 자료입니다.
#. 본 자료를 공유 하셔도 좋으나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학원은 정말 365일 적성고사만 연구하고 강의 하는, 서울에서 몇 안 되는 적성고사 전문학원입니다. 연구하고 고민한 결과물에 대한 존중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학원 홈페이지 www.mdsisite.co.kr
대입수시 적성고사만 연구하고 강의하는 적성고사 전문학원입니다. `적성고사의 바이블`인 씨사이트교재 집필진 직강, 적성고사 출제 경향 분석으로 EBS연계 철저반영, OMR카드 사용 주기적인 모의고사 실시로 성적관리, 수시 적성 지원 시 1:1 컨설팅 제공합니다. 수능,논술,적성 여러 강의를 하는 일반학원과 비교?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