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발표 순서 뽑기
간단한 명상( 초등학교 5학년으로 돌아가기 )
2조 모의수업발표
수업내용 중 배울 점과 보완할 점 적기(모둠토론)
수업자의 의도설명
전체토론 및 피드백
수업 평가 및 성찰 적기
3조(가족오락관) 수업 면담(4조(지구미순간)는 다음 주 수요일 새벽 0시까지 과정안을 메일로 저에게 보내주세요.)
*가족오락관 (4학년) (11월 21일 면담) 현채훈, 이유빈, 김동현, 한경의
*지구미순간 (3학년) (11월 28일 면담) 송재민, 문선율, 이유철, 박선민
수업영상
피드백영상
***모의수업 발표 2번에 대한 수업성찰과 반성 부분을 이 글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첫댓글 여기에 수업성찰과 반성에 대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다들 굉장히 능숙하게 수업을 진행하시고 학생들이 깊게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여 배운 점이 많았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적는 활동할 때 조금 삐딱하게 적은 것 같습니다. 이 점을 반성합니다.
동기 유발에서 ‘정직’의 가치를 다룰 때 선택의 순간이 있음을 알려주고, 학생들이 경험해 볼 법한 예화를 구성하여 학습목표를 이뜰어내고자 한 점이 수업의 흐름과 구성 측면에서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주의가 산만해저 선생님의 발문을 잘 듣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동료들의 발표에 참여하는 과정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기 유발에서 영상을 통해 '정직'이라는 가치를 가지고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을 먼저 제시해줌으로써 이후에 하게 될 활동과 연관을 잘 시킨 것 같았다. 또한 이후 활동에서도 모둠별로 각각 다른 예화를 제공하여 정직과 다른 대립 가치들 중 더 우선시해야 할 가치를 선택하게 하는 흐름이 인상깊었다. 전체적으로 좋은 수업이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의견을 적는 시간에서 주의가 산만해져 해야 할 일을 놓친 부분이 있는데 이 점을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업 진행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러나, 아쉬움이 많은 만큼 그에 따른 배움도 많이 얻어 가게 되었습니다. 동기들의 다양한 의견 잘 수용해서, 다른 수업에서 잘 적용해보겠습니다. 교사의 전문적인 역량이 요구되는 모형을 활용한 만큼, 그에 걸맞은 준비와 그에 따른 전문적 지식을 충분히 보유하고, 세세하고 완벽하게 빠짐이 없는 수업을 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저희 수업이 많이 재미있는 수업이었나 봅니다. 학생들의 웃음이 끊이지 않은 점에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또 흥미로운 제재를 활용한 점이 동기들의 몰입을 충분히 유발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진짜 초등학교 5학년이 된 듯한 모습에 감동받았습니다. 저는 미처 그토록 몰입하지 못하였는데, 다른 동기들의 수업에서는 반드시 진짜 초등학생처럼 행동하겠습니다.
모둠마다 각기 다른 상황을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모둠이 더 추구하는 가치를 발표한 점이 인상깊었다. 덕분에 다른 모둠의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생각을 듣게 되어서 좋았던 것 같다. 반성할 점으로는 선생님이 설명할 때 집중을 하지 못해서 내용을 놓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다음 수업부터는 수업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수업 진행하면서 많음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좀 더 발문을 쉽게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수업을 진행하였으면 좋지 않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우분들과 교수님의 총평을 통해 교사로써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충분히 많은 준비를 하였지만, 좀 더 이야기를 나눠보고 세세하게 수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학습지와 발표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 것이 학생들의 목표도달에 용이해 보였다. 모둠 활동과 개별 활동을 번갈아가며 진행한 것이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하기에는 좋았다고 생각했지만, 학생들에게 조금 따라가기 벅차게 느껴지기도 했다. 나도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여 교사가 적절한 안내와 순서 제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형이 수업에 적절히 반영되었고 내가 이후 수업 준비를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수업의 경우, 정직이라는 수업 주제가 상당히 의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초등학생의 관점으로 다시 돌아가 일상 속에서 내가 정직의 가치를 지키며 살아가고 있는지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정직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하기도 하지만 어린 학생들에게 있어서 ‘정직’은 성인이 되어 사회를 살아갈 때 ’청렴‘과도 직결되기에 다소 무겁게 다가오기도 하는 가치인 것 같습니다. 일상을 살아가며 정직의 가치와 다른 가치가 대립하는 상황을 마주할 때, 나는 과연 망설임 없이 정직을 택할 수 있는지 반성할 수 있었고 비록 모의 수업 시연이었지만 일상 속 나의 도덕 생활 실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번 수업은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었던, 의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정직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수업이었다고 생각했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한 것 같아 도덕 수업의 의의가 뚜렷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모둠의 수업을 관찰하고 좋았던 점을 생각하며 앞으로의 내 수업에서도 이러한 점들을 참고하여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수업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헤멘 적이 있었는데, 교사의 말을 좀 더 주의깊게 들으려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활동 내용이 굉장히 알찼고 신경을 쓴 티가 많이 나는 좋은 수업이었다.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지 구성과 발문도 학생들이 접근하기 쉽게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이 많은 수업이었다. 우리 조가 다음 차시에 면담을 진행하는데 이 조가 보여준 것을 토대로 충실히 준비하여 좋은 수업을 만들어 가고 싶다.
어려운 모형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를 정직을 주제로 한 수업으로 풀어내는 과정이 인상깊었습니다. 발표가 끝나도 다른 조의 발표를 보면서 계속 나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