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지역 순례 에베소 는 (Ephesus) (Bergama) 버가모 와 함께 ‘ ’ 에게해의 두 장미 로 격찬 받 았던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 유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에베소는 로마제국 소아시 , . 아의 수도였을 뿐 아니라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안디옥과 더불어 로마제국의 대 도 시 중 하나로 손꼽혔다. 신약성서 에베소서나 요한계시록 수신지로서 소아시아 교회 중 하나로 등장하 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제국 시대에 번성한 도시였다 이 도시의 황금기는 기원전 133 년 로마제국의 지배 아래에 들어가면서인데 수많은 국제회의가 열리고 각지의 물산이 집합되는 무역 항 구이자 동서양을 연결시키 는 교통의 요충지였다. 에베소의 최전성기는 A.D. 1-2 , 세기경으로 당시 도시 인구가 만 명에 달 하면서 당연히 많은 초대 기독교인들의 활동도 왕성 했다 항만을 끼고 번영한 상업도시 에베소가 쇠퇴한 것은 카이스터 강 (Cayster) 의 토사 퇴적으로 묻혀가 에베소 지역 게 되면서 항구로서의 기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항구에 토사가 쌓이고 습 . 지로 변하면서 모기가 번식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전염병이 도는 등 도시 기능도 , 점점 저하돼 현재의 도시 로 주거지를 이전하게 되었다 게다가 , (Selcuk) . 년에 A.D. 612 에게해 연안에 발생했던 대지진으로 인해 도시가 파괴되면서 에베소는 도시로서의 기능 , 을 급격하게 잃게 되었다. 사도 바울은 제 차 선교여행 때 이곳을 방문했고 차 선 2·3 , 3 교여행 때에는 이 곳에서 약 년정도 3 묵으면서 복음을 전했다 행.( 19:1-22) 에베소의 역사 에베소 의 (Ephesus)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 지만 그리스 역사 , 가요 철학자인 타 키투스 는 (Tacitus ) 흑해에서 건너온 여인 족인 아 ( ) 女人 마존족이 기원전 1,400년경 마을을 처음 세웠다고 기 록하고 있다 지리 . 학자이자 역사가인 스트라보는 에베소 가 아마존족 언어 로 꿀벌 이라는 뜻 ‘ ’ 의 아빠소스 라는 ‘ ’ 아마존족 여왕 이름에 < > 에베소 유적지 개념도 서 유래했다고 기록했다. 이후 기원전 년경 이오니아인 인 아테네 왕자 안드로클레스 가 1,100 (Ionians) (Androcles) , 여인들이 다스리는 아마존 토착민들을 추방시키고 에베소를 건설했다고 한다 이 시 기 많은 그리스계인들이 척박한 그리스 본토와 섬을 떠나 비옥한 아나톨리아 서부 지역 버가모 에베소 서머나 등 으로 대거 침략해 그리스계 도시들을 건설했는데 안 ( , , ) , 드로클레스 왕자도 당시 전통에 따라 새 도시를 세우기 위해 델피의 아폴로 신전에 서 신탁을 받고자 했다 . 그는 그곳에서 ‘ ’ 생선과 산돼지와 불이 함께 만나는 곳에 도시를 세우라 는 신탁을 받았다고 한다 안드로클레스는 에베소 지역에 이르러 바다가 . 인접한 미지의 땅을 발견하고 부하들과 함께 생선을 구워 먹던 중 갑자기 불어온 , 바람에 불똥이 튀어 코레소스 산에 불이 나고 말았다 바로 그 때 그 숲 (Koressos) . 속에서 산돼지가 달려 나왔는데 그것을 보고 사람들은 에베소가 신탁이 이루어진 , ‘ ’ 신이 원하는 장소 라고 여겼다 그래서 이곳에 도시를 세우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 . 안드로클레스가 그리스계 이오니아 도시 국가를 건설하면서 에베소는 점차 항구 도시로 발전을 거듭하며 성장하기 시작했고 후에 페르시아와 리디아 크로이소스 왕 , 의 침략 알렉산더 대왕의 헬라제국 로마제국 셀주크 투르크 오스만투르크 등으로 이어지며 동양에서 서양으로 또는 서양에서 동양으로 진출하려는 세계 열강들의 각 , 축장으로 변모하게 된다. 셀수스 도서관 두란노 서원 (Celsus) - 셀수스 도서관은 당시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튀르키예의 버가모 도 서관과 함께 세계 3대의 도서관 중 의 하나로1 만 2천권의 양피지 장서 를 소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서 관의 규모를 보면 에베소의 학문 수준이 당대 최고의 도시임을 미루 어 짐작할 수 있다. 셀수스 도서관 은 135년에 율리우스 아퀼라가 아 시아의 주 총독이 되자 에베소에 부임하여 70세에 죽은 그의 아버지 셀수스를 기리기 위해서 지었는데 도서관 아래에 셀수스의 묘가 있다고 한다. 도서관 터에 남겨져 있는 비문에 의하면 도서관을 지으라고 명한 C. Aquila 는 이 건축물이 완성하기 전에 숨을 거두었고 이 에 그의 후계자에 의해 건축은 계속되었다고 한다. Aquila 는 도서관에 소장될 서적 구입비로 2만5 천 디나르를 남겨두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도서관은 특히 양피지나 파피루스로 된 책들을 습기나 벌레로부터의 피해를 막기 위해 통풍이 잘 되도록 설 계가 되어 있다 도서관 기둥사이에 있는 석상들은 지혜 지식 우정 이해를 상징하 는 네 개의 여신상이다. 도서관 정원에는 연못을 만들어서 에베소 시민들이 언제든 지 편안하게 이용 할 수 있게 했고 대화 장소 또는 강연장으로 이용하였다 . 그러나 더욱 놀라운 것은 도서관 바로 앞에 홍등가( 매춘굴) 가 길 하나를 앞에 두고 있다는 점이다. 도서관 앞 길에서 50m 를 대극장 쪽으로 내려가면 대리석 바닥에 발바 닥과 여자 얼굴과 하트 모양과 사각형이 새겨져 있는 홍등가 표지판이 새겨져 있었다. 사각형은 외상 장부를 가리키는 것으로 오늘날 신용카드와 같은 것이고 발바닥은 미성 년자 출입금지 표시로 새겨진 발바닥보다 작은 발을 가진 자는 출입이 통제되었다 이처 럼 당시 에베소는 뛰어난 학문의 도시인 동시에 매음이 성행했던 성적 타락의 도시이기 도 했다 그러나 그런 도시도 바울이 전한 복음으로 인해 마술사들 조차도 자기들의 마 술책을 불태우고 기독교로 입문하는 복음의 역사가 일어났다. 셀수스 도서관은 아름답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유명한 이유는 성경에 사도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면서 제자훈련을 한 두란노 서원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러나 동일한 건물은 아니다 이것은 바울이 강론한 두란노 서원과 비슷한 위치에 . 1 백여 년이 지난 후 새로이 지어진 건물이다 그러나 같은 도서관이고 비슷한 위치이 기 때문에 두란노 서원으로 소개되고 있다. 마리아 기념교회 마리아 기념교회는 년 월 일 AD431 6 7 제 차 종교회의가 열렸던 곳이다 이 3 . 회의에서 그리스도의 신인양성론이 확 립되었다 당. 시 교회는 시릴이 주장하 는 하나님의 어머니 설과 그것을 반 “ ” 대하는 네스토리우스의 대립이 심각했 다 시릴은 마리아가 하나님을 낳았기 . < > 마리아 기념교회 때문에 마리아 역시 신성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네스토리우스는 이에 반대하여 마 리아는 인간일 뿐이고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 . 릴은 정치적인 인물이어서 로마 황제에게 많은 뇌물을 바치고 네스토리우스를 이단 으로 정죄해 버렸다. 로마 황제는 내심으로 네스토리우스를 지지했으나 뇌물을 받고 시릴의 행동을 묵인 했다는 것이다 결국 네스토리우스는 이단으로 정죄되어 이집트 사막에서 죽었고 그 . 의 제자들은 박해를 피해 이라크 이란 중앙 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까지 선교를 했 , , 다 당나라 시대에 . 유행했던 경교가 바로 네스토리우스 파에 의하여 전파된 기독교였다. 이 마리아 기념교회가 바로 마리아 숭배사상의 시발점이 되었다. 에베소 대 원형극장 기둥은 이오니아식으로 장엄하게 제작되었다. 무대 쪽에 서면 바다를 등에 업고 서 게 되는데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소리가 관객석 쪽으로 울려 퍼지게 되어 있다 총 66층의 계단에 2만5천명을 수용할 수 있고 앞무대는 3층으로 되어 있어서 배우들의 분장실 소도구실 등으로 사용되었다 바울의 전도로 아데미 신상모형의 판 매가 부진하게 되자 데메드리오가 소동을 일으킨 장소이기도 하다 ( 행19:23-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