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레일 글로벌 패스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단 한 장의 패스로 유럽 28개국 철도 네트워크를 이용, 5개국 이상을 방문할 수 있어 다양한 국가를 여행하는 장기여행에게 추천하는 패스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날짜 선택에 따라 두 가지 패스로 나뉘는데 1개월 이내 5일 또는 7일, 2개월 이내 10일 또는 15일 과 같이 유효기간 내 자유로운 날짜 선택이 가능한 플렉시 패스와 15일, 22일, 1개월, 2개월, 3개월과 같이 연속적인 날짜 이용이 가능한 연속패스로 나누어져 있다. 또한, 만 28세 이상의 성인 패스의 경우 1등석만 선택 가능하고 2017년 적용 연령이 확대된 유스 패스(만 12세~ 27세)의 경우 1, 2등석 선택이 모두 가능하다.
◆유레일 셀렉트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는 2~4개의 인접 국가를 선택해 최소 4일에서 10일까지 지정된 날짜만큼 이용 가능한 패스로 2개월 내 4일, 5일, 6일, 8일 또는 10일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유레일 셀렉트 패스의 경우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를 통칭하는 베네룩스,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을 통칭하는 스칸디나비아, 몬테네그로와 세르비아, 크로아티아와 슬로베니아를 한 국가로 간주하고 있어 한 장의 패스로 더 많은 국가를 둘러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7년 새롭게 출시된 이탈리아~스위스 패스는 여행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는 유럽 국가 한 곳을 집중적으로 경험하면서 휴가를 보내고자 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패스로 1개월 이내 3일, 4일, 5일 또는 8일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스위스, 터키는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 대상국으로 적용되지 않으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2017년 유레일 프랑스 패스가 새롭게 출시돼 프랑스 곳곳을 기차를 타고 둘러볼 수 있다.
현지에서 당황하지 않고 유레일 패스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기억해야 한다. 첫째, 유레일 패스는 분실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고 커버 없이 사용이 불가능하다.
둘째, 유레일 패스를 이용해 대부분 유럽 지역에서 어떤 좌석이든 이용할 수 있지만 익스프레스와 국제노선 열차, 야간열차의 경우 좌석과 침대가 보장되지 않는다. 특히, 성수기(5월~8월, 12월)에는 좌석이 빠르게 소진되므로 최소 2개월 전에 예약할 것을 추천. 셋째, 기존 유레일 패스는 발권 후 7개월 이내에 인증을 받아야 했지만 지난해부터 11개월로 기간이 늘어나 더욱 여유로운 일정을 세울 수 있다. 패스 인증은 유레일 회원국의 주요 기차역 매표소에서 받을 수 있고 매표소 직원이 패스에 시작일과 종료일, 그리고 이용자의 여권번호를 기재하면 패스 인증이 완료된다.
여행 일을 절약하고 싶다면 ‘7시 룰’을 기억하자.
야간 열차 이용 시, 오후 7시 이후에 출발하고 오전 4시 이후에 종착역에 도착한다면 하루의 여행 일만 사용된다.
또한, 유레일 그룹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인 ‘레일 플래너(Rail Planner)’를 설치하면 사용자 주변의 기차역 검색, 유레일 패스 소지자를 위한 국가별 혜택, 유럽 주요 도시의 지도 등 유용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열차 스케줄 검색이 가능해 배낭여행족에게는 필수 어플이다.
유레일 그룹은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35개 이상의 철도 및 해운회사에 의해 전액 출자되어 설립된 기관이다. 유레일 패스 구매는 유레일 닷컴을 비롯해 국내 총판매대리점 혹은 이들 대리점과 계약을 맺은 국내 여행사들을 통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