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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편 주님의 유업
제 23 장 축복인 자녀들
하나님께서 가정을 위하여 계획하셨음 ― 아담에게 하와를 돕는 배필로 주신 분께서는 … 남녀들이 신성한 혼인으로 연합하여 가정을 건설하고 그 권솔들은 영광으로 관 씌워져서 하늘 가족의 권솔로 인정되도록 제정하시었다. ― 치료봉사, 323.
자녀들은 주님의 유업이니 우리는 주님의 재산을 관리한 데 대하여 주님의 앞에 책임을 져야 한다. … 부모들은 사랑과 믿음과 기도로써 그들의 가정을 위하여 일하도록 하라.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이 기쁨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서 나와 및 여호와 내게 주신 자녀들을 보소서 하고 말할 수 있게 되도록 하라. ― 실물교훈, 193, 194.
자녀가 없는 가정은 쓸쓸한 곳이다. 그 집안 사람들의 마음은 이기적이 되고 자신들의 안일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자신들의 욕망과 편의를 고려하는 위험에 처하게 된다. 그들은 남의 동정을 받으려고 하면서 거의 남을 동정하지는 않는다. ― 2T, 647.
자녀 없는 부부에게 주는 권면 ― 환경과 그 개인들의 특유한 조성(組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는 이기심은 반드시 죽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자녀를 가졌다면, 그리고 그대의 정신이 그 자녀들을 보호하고 가르치며 또 그들에게 모본이 되었다면, 그대에게 유익하였을 것이다. … 두 사람이 가정을 이루고, 그대들의 경우처럼 인내와 관용과 참된 사랑을 베풀어줄 자녀가 없을 때 이기심이 주권을 행사하지 않도록, 그리고 그대 자신이 중심이 되어 남에게 끼쳐야 할 의무는 느끼지 아니하고 주의와 보호와 관심을 그대가 차지하고자 하지 않도록 계속적인 경계가 필요하다. ― 상동, 230, 231.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관심을 거의 전적으로 자신들에게 돌림으로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으로 병들었다. 그들은 어린이들의 건전한 활력과 그들의 가지각색의 마음과 끊임없는 정력으로 말미암아 그 침체에서 구조될 수 있을 것이다. ― 상동, 647.
어린이들을 돌보는 중에 고상한 특성들이 계발된다 ― 나는 모든 어린이들에 대하여 아주 섬세한 관심을 가지는바 이는 내가 아주 어린 나이에 환자가 된 까닭이다. 나는 많은 어린이들을 돌보아 준 일이 있었다. 나는 언제나 천진 난만한 어린이와 사귀는 것이 내게 큰 축복이라고 느꼈다. …
어린이들을 다루는 데 요구되는 동정, 관용, 그리고 사랑은 어느 가정에서도 축복이 될 것이다. 그것들은 더욱 쾌활하고 평안하게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자들에게 있는 고정된 품성의 특성을 부드럽게 만들고 정복할 것이다. 가정에 아이가 있으면 감미로워지고 순화된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자라난 아이는 축복이 된다. ― Letter 329, 1904.
부양해야 하는 자녀에 대한 염려와 애정은 우리 성품에서 거친 것을 제거하고 우리로 친절하고 동정적이 되게 하며 또한 우리 품성에 고상한 요소들을 계발하는 영향을 끼친다. ― 2T, 647.
에녹에게 끼친 아들의 감화 ― 첫 아들을 낳은 후 에녹은 더욱 높은 경험을 얻었다. 그는 하나님과의 더욱 밀접한 관계로 이끌려 들어갔다. 그는 하나님의 한 아들로서 자기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더욱 충분히 깨달았다. 또한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사랑과 아버지의 보호를 단순히 신뢰하는 것을 볼 때, 그리고 첫 아들에 대한 자기 마음의 깊고 간절한 자비심을 느낄 때, 그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선물로 사람에게 주신 그 기이한 사랑과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늘 아버지의 품에서 쉴 것에 대한 귀한 교훈을 배웠다. ― 부조와 선지자 상권, 93, 94.
귀한 신탁물 ― 자녀들은 신탁물로서 부모들에게 위탁되었으며 하나님께서는 장차 그들의 손에서 그들을 찾으실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훈육에 더욱 많은 시간과 염려와 기도를 바쳐야 한다. 그들은 올바른 종류의 훈육을 더욱 많이 받아야 한다. …
그대들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가정의 젊은 식구들임을 기억하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하늘에 맞도록 훈련하고 교육하도록 그들의 보호에 맡기셨다. 그대는 그대의 신성한 위탁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하나님께 설명을 드려야 한다. ― RH, 1882. 6. 13.
제 24 장
가족의 크기
어머니와 자녀와 사회에 대한 한탄할 만한 과오 ― 많은 가족을 정당하게 거느릴 수 있는지 없는지 고려함이 없이 전적으로 그 보호와 교육이 그 부모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무력한 어린 것들로 가정을 채우는 부모들이 있다. … 이것은 어머니에게 뿐만 아니라 그의 자녀들과 사회에 대한 한탄할 만한 과오이다. …
부모들은 언제나 그 자녀들의 장래의 유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들의 일상 생활의 필수품을 얻는 데 모든 시간을 다 바쳐서는 안 된다. ― RH, 1890. 6. 24.
가족을 늘이기 전에 그들의 자녀를 세상에 나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욕을 돌릴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결혼 초부터 모든 결혼 생활을 통하여 해마다 그들의 연합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2T, 380.
어머니의 건강이 중요하다 ― 부모들에게 부과되는 책임을 고려하여 가정에 자녀를 두는 것이 최선인지의 여부를 주의 깊이 생각하여야 한다. 어머니가 자녀를 보호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졌는가? 그리고 아버지는 아이를 올바르게 꼴 지어 주고 교육시키는 일과 같은 편의를 줄 수 있는가? 자녀의 운명을 고려하는 일이 얼마나 적은지! 정욕을 채우려는 생각 밖에는 없고 생명력을 서서히 해치고 영적 능력을 마비시키는 무거운 짐은 아내요 어머니 된 자에게 지워진다. 쇠약한 건강과 사기가 저하된 상태에서 그는 응당 자기가 해야 할 만큼 보호할 수 없는 어린 것들로 둘린 자신을 발견한다. 마땅히 받아야 할 교육을 받지 못한 채 그들은 장성하여 하나님께 욕을 돌리고 그들의 악한 본성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같이 하여 사단이 원하는 대로 지배할 수 있는 한 군대가 형성된다. ― RH, 1892. 10. 25.
고려되어야 할 다른 요소들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이성(理性)이 있는 사람으로 행동하고 각 자녀들이 적절하게 교육되고, 어머니는 천사들과의 교제를 위하여 어린 자녀들을 훈육하는 데 그의 정신력을 쓸 수 있는 힘과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살게 되기를 원하신다. 어머니는 고상하게 자기의 몫을 행하고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자기의 일을 행할 용기를 가져야 하며 그같이 하여 그의 자녀들이 가족과 사회에게 축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남편이요 아버지 된 자는 아내이자 자기 자녀들의 어머니가 과로하여 실망에 압도되지 않도록 이 모든 일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그의 자녀의 어머니가 능히 그의 많은 어린 자녀들을 바르게 관리할 수가 없는 지경에 놓이게 되어 자녀들이 적당한 훈육을 받지 못한 채 자라나게 되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 RH, 1890. 6. 24.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잘 보호되고 교육될 수 있음을 알기 전에는 가족을 늘이지 말아야 한다. 해마다 계속하여 자녀들이 어머니의 팔에 안기는 것은 어머니를 위하여 크게 불공평한 일이다. 그것이 사교적인 기쁨을 감소시키고 가정의 불행을 증가시킨다. 그것은 부모들이 그들에게 부과된 의무로 생각해야 할 보호와 교육과 행복을 그들의 자녀들에게서 빼앗는다. ― Solemn Appeal, 110, 111.
대가족의 부모들에게 주는 권면 ― 그대들에게 있어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나는 암흑의 권세들의 감화력을 강화하고 그 대열을 늘이기 위하여 자녀를 키우는가!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녀들을 양육하는가? 이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을 관리하여 하나님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그들의 품성을 꼴 지어 주지 못한다면 그대에게서 불완전한 훈육을 받아 나빠질 자녀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부모된 그대들을 위하여 또한 사회를 위하여 더욱 좋은 일이다. 자녀들이 어린아이 시절부터 온 가족을 주를 경외하는 가운데 다스리는 양심적이고 지성적이며 지혜롭고 현명한 어머니에 의하여 교육되고 훈련되어 의의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하고 꼴 지울 수 없다면 그대의 가족을 늘이는 것은 하나의 죄악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이성을 주시고 그대가 그것을 활용하도록 요구하신다. ― 5T, 323, 324.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이 자녀들의 훈육 방법에 대한 지식의 부족을 알면서 어찌하여 그대의 공과를 배우지 않는가? 어찌하여 그대들은 사단의 진영의 수효가 늘어나게 계속하여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는가? 하나님께서 이 체제를 기뻐하실까? 큰 가족이 그대의 자원에 가혹한 부담을 가져올 것을 알면서 또한 자녀들로 하여 어머니를 벅차게 하고 자녀들이 출생하는 중간에 모든 어머니들이 해야 할 일들을 위한 시간이 없음을 알면서 그대는 어찌하여 그 명백한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가? 아이마다 그 어머니의 생명력을 빼어 낸다. 그리고 이 일에 있어서 부모들이 이성을 사용하지 않을 때 적당한 훈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모들에게나 자녀들에게 주어질 것인가? 주께서는 장래의 영원한 현실에 비추어 이 문제를 생각하도록 부모들에게 요구하신다. ― Letter 107, 1898.
경제적인 고려 ―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조용히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남에게 부담이 되도록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할 권리가 없다. 그들은 남들에게 부담이 되지 아니하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확실한 직업을 가졌는가?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그들은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여 합당한 보호와 먹을 것과 입을 것의 부족으로 고생하게 하는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 2T, 380.
직업적 기량이 몹시 부족하고 세상에서 살아가기에 자질이 부족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정을 자녀들로 충만하게 한다. 반면에 일반적으로 재산을 얻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잘 감당할 수 있는 수효의 자녀만을 가졌다.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녀를 가져서는 안 된다. ― Solemn Appeal, 103.
간혹 교회에 가져오는 난처한 일들 ― 독신으로 있을 때도 겨우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많은 사람들이 가족을 부양할 길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결혼하여 가족을 거느리게 된다. 그런데 이보다 더 나쁜 것은, 그들이 가정을 다스리지 않는 점이다. 가정에서 취하는 그들의 모든 행동은 태만하고 게으른 습관으로 특징지어 진다. 그들은 스스로를 거의 제어하지 못하고, 화를 잘 내고, 참을성이 없고, 변덕스럽다. 그런 사람들이 기별을 받아들일 때, 그들은 그들보다 부한 형제들에게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만일 그들의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들은 교회에 대하여 불평하고, 형제들이 믿음을 실천하지 않는다고 비난한다. 이러한 경우에 누가 어려움을 당해야 할 것인가? 이 많은 가난한 가족들을 돌보기 위하여 하나님의 사업이 활기를 잃고, 여러 곳에 있는 재원이 고갈되어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부모들이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이 안식일 진리를 받아들인 후에는 그 전에 당한 것보다 더 큰 어떤 결핍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297.
어떻게 선교 봉사가 제한을 받을 수 있는가 ― 선교사를 먼 나라들로 보내는 경우에 절약할 줄을 알며 큰 가족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로서 시간의 짧음에 비하여 큰 일을 이루어야 할 것을 깨닫고, 그들의 손들과 가정을 자녀들로 충만하게 하지 않고 가능한 한 그들의 마음을 그들의 한 큰 사업으로부터 돌리게 하는 모든 일로부터 자유하게 될 사람들이 선택되어야 한다. 헌신하고 또 그렇게 할 여유가 있는 아내는 그의 남편과 협력하여 남편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많은 아들과 딸들을 인도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에 사용하도록 여러 가지 재간들을 여인에게 주심으로 축복하셨다. 그러나 유능한 일꾼이 될 수 있는 많은 여인들이 그들의 어린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가정에 갇혀 있다.
우리에게는 선교사란 말이 의미하는 그대로의 선교사 즉,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사업을 첫째로 삼고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일하면서 자신을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곳으로 가는 긴급 응소병으로 보존하여 모든 능력을 다하여 진리의 지식을 전파하는 일에 종사하는 이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며 일하는 중에 남편을 도울 수 있는 아내를 가진 사람들이 선교지에 요구된다. 가족들을 거느리고 일터로 나아가지만 그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하지 않는 자들이 많다. 그들의 마음은 나뉘었다. 아내와 자녀들이 그들을 그 사업으로부터 끌어내고, 종종 그들이 집 근처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면 들어갔을지도 모를 일터에 그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다. ― RH, 1885. 12. 8.
제 25 장
가난한 아이들의 보호
부모 없는 어린이 ― 하나님의 영원한 허락을 믿고 믿음 안에서 죽은 아버지들은 그들의 사랑하는 이들을 주께서 보호하여 주시리라 신뢰하고 떠나갔다. 이 사별한 자들에게 주께서 어떤 방법으로 공급하시는가? 그분께서는 하늘로부터 만나를 보내심으로 이적을 행하지 않으신다. 그들에게 먹을 것을 나르도록 까마귀를 보내지도 않으신다. 그러나 주께서는 사람의 마음에 이적을 행하셔서 심령에서 이기심을 내쫓으시며 자선의 샘들을 열어 놓으신다. 주께서는 당신의 제자로 자칭하는 자들의 친절한 자비에 괴로움을 당하고 부모를 여윈 이들을 위탁하심으로 그들의 사랑을 시험하신다.
하나님의 사랑을 가진 자들은 이 어린이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마음들과 집들을 열도록 하라. …
주님을 위하여 일할 모든 사람 앞에는 부모들의 조심성 있는 지도와 그리스도인 가정의 부드럽게 하는 감화를 빼앗긴 어린이들을 돌보아 주는 가운데 유용성을 발휘할 넓은 분야가 있다. 그들 중의 많은 아이들이 나쁜 성격의 특성을 물려받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돌봄을 받지 못한 채 장성하도록 방임된다면 악습과 범죄로 이끄는 교우 관계로 휩쓸려 들어갈 것이다. 이 전도가 유망하지 못한 어린이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도록 올바른 품격을 형성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두어져야 한다. ― 6T, 281, 282.
교회의 책임 ― 아버지 없고 어머니 없는 아이들은 교회의 보호에 맡겨져 있는바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이 빈곤한 어린이들을 받아서 나를 위하여 기르면 상급을 받으리라고 말씀하신다. 나는 이 일에 있어서 많은 이기심이 나타난 것을 보았다. 어떤 이들은 가정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입양함으로 그들 자신이 유익을 볼 수 있다는 어떤 특별한 증거가 없는 한 돌아서면서 아니오라고 대답한다. 그들이 구원을 받든지 멸망을 받든지 그들의 알 바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듯이 보인다. 그들은 그것이 그들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가인처럼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라고 말한다. 그들은 고아들을 위하여 불편을 감수하거나 아무런 희생도 할 마음이 없다. 냉담하게도 그들은 그런 어린이들을 세상의 팔에 떠맡긴다. 세상 사람들 중에는 소위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이들보다도 더욱 자원하여 그들을 받아들이는 이들이 있다. 하나님의 날에 하늘이 구원할 기회를 주셨던 자들에게 심문이 행해질 것이다. 그들은 그런 일에서 면제되기를 소망하였으며 그들은 그 일이 그들에게 유익이 되게 할 수 없는 한 선한 일에 관여하고자 하지 않았다. 나는 선을 행할 이 같은 기회를 거절하는 자들에게 장차 예수께로부터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는 말씀이 주어질 것을 보았다. 이사야 58장 5-11절을 읽으라. ― 2T, 33.
자녀가 없는 부부에게 호소함 ― 자녀가 없는 부부들은 남의 자녀를 사랑하고 보호하도록 지신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들은 외방 선교로 부르심을 받지 않을지라도 그들이 사는 바로 그 장소에서 일하도록 부르심을 받을 수 있다. 애완 동물들에게 주는 그렇듯 많은 친절과 말 못하는 동물들에게 가지는 아낌없는 애정 대신에 얻어야 할 하늘과 피해야 할 지옥이 있는 인류들을 위하여 그들의 달란트를 활용하게 하라. 그들의 친절을 그들이 능히 품격을 하나님의 모습을 따라 꼴 지을 수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 주게 하라. 그대들의 사랑을 집 없는 어린아이들에게 주라. 인간 가족들에게 그대들의 마음을 닫아버리는 대신에 얼마나 많은 이런 집 없는 어린아이들을 그대가 능히 주의 양육과 훈계로 기를 수 있을까를 살펴보라. 일을 하고자 하는 이에게는 누구에게나 충분히 할 일이 있다. 이 방면의 그리스도인의 사업에 종사함으로 교회는 교인의 수가 증가하고 심령들은 부요해질 것이다. 집이 없고 아버지가 없는 아이들을 구원하는 일은 각 사람이 해야 할 일이다. ― MS 38. 1895.
자녀가 없는 자로서 하나님께서 재정의 청지기를 삼은 자들이 이 세상의 재물들을 가지고 사랑과 보호와 애정과 도움이 요구되는 어린이들을 돌보아주는 일에 그들의 마음을 된다면 그들은 오늘날보다 훨씬 행복할 것이다. 아버지의 동정 깊은 보호도, 어머니의 친절한 사랑도 없이 이 말세의 타락하게 하는 영향을 받는 젊은이들이 있는 한 누구나 그 중의 어떤 어린이에게 아버지와 어머니의 입장에서 부양하여 줄 의무가 있다. 그들에게 사랑과 애정과 동정을 주기를 배우라. 하늘 아버지를 가졌노라고 공언하고 그 아버지의 돌보심을 바라며 마침내는 그들을 위하여 그가 준비하신 집으로 데려가기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은 친구 없는 아이들의 친구가 되고 고아들에게 아버지가 되며 과부들을 돕고 인류에게 유익을 끼침으로 이 세상에서 일종의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엄숙한 책임이 그들 위에 놓여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 2T, 329.
목사의 아내들이 양자를 가질 것인가? ― 목사의 아내가 어린 아기를 입양할 것인가의 여부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만일 그가 그의 가정 밖에서 선교 사업에 종사할 경향이나 적합성이 없고 고아를 받아서 그들을 돌보는 것이 그의 의무로 느낀다면 그는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어린이의 선택은 우선 안식일을 준수하던 부모들로부터 남겨진바 된 고아들 중에서 택하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이런 집 없는 어린 아이들을 위하여 자원하여 그들의 집을 나눠 주는 남녀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 목사의 아내가 친히 남을 교육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을 경우에는 그는 자기의 능력을 그리스도인 사역자로서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 그는 남편의 사업에 조력하고 그의 지력을 증진시키고 기별을 전하는 일을 도와줌으로 남편에게 참된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방문하고 실망한 심령에 빛을 비추어 주는 길이 겸손하고 헌신한 여인으로서 그리스도의 은혜로 위엄을 갖춘 이들에게 열려 있다. 그들은 그들로 더불어 기도하고 그리스도를 가리켜 줌으로 근심으로 사기가 저하된 자들을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은 계속적인 보호와 주의가 필요한 한 무력한 어린아이에게 전적으로 그들의 시간과 힘을 쏟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와 같이 자신의 손을 자원하여 묶어 놓아서는 안 된다. ― 6T, 285.
고아들과 친구 없는 이들에게 가정을 개방하라 ― 그대들의 힘이 미치는 한 가정을 집 없는 이들의 가정으로 만들라. 이 일을 추진시키는 일에 각각 참여하도록 모든 사람을 준비하게 하라. 주께서는 베드로에게 내 양을 먹이라고 하셨다. 이 명령은 우리에게 주신 것으로, 우리의 가정을 고아들을 위하여 개방함으로 우리는 그 명령의 성취를 돕는다. 예수께서 그대에게 실망하시지 않도록 하라.
이 어린이들을 취하여 향기로운 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라. 그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고 그리스도께서 주신 명령을 따라 그들을 꼴 짓고 형성시키라. 우리 백성이 이 거룩한 신탁을 받아 들일 것인가?* ― 상동, 284.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하나의 시험 ― 여러 해 전에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그들의 집을 집 없는 이들의 집으로 만드는 점에 있어서 시험을 받을 것에 대한 이상을 받았다. 즉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믿는 결과로 집 없는 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반대와 핍박으로 신자들은 가정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그 때 집이 없는 이들에게 가정의 문을 넓게 여는 것이 가정을 가진 이들의 의무이었다. 나는 더욱 근자에 이 일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으로 자처하는 자들을 시험하실 것을 보았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사 우리가 당신의 가난하심을 통하여 부요하여지게 하려고 하심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더욱 좋은 나라 곧, 하늘 나라를 찾아 구하면서 세상에서 순례자가 되고 나그네가 된 이들을 위한 한 집을 준비하시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셨다. ― 2T, 27, 28.
제 26 장
자녀에게 주는 부모의 유산
유전의 법칙 ― 부모들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는 그 자손들에게 영속된다. 이것은 충분히 고려되지 않는 문제이다. 부모들의 습관이 신체적 법칙을 어김으로 자신들에게 입히는 해는 뒤에 오는 세대에 반복될 것이다. …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으로 교양을 쌓음으로 모든 사람은 예수님과 협력자가 될 수 있다. 모든 문제는 그 부모에게 달려 있다. 축복이 되거나 저주가 되는 자녀를 세상에 출생하게 하는 것은 그 부모들에게 달렸다. ― MS 3, 1897.
목적이 고상할수록, 정신적, 신령적 재질이 우수할수록, 체력이 더 많이 발달될수록 그들은 그들의 자녀에게 더욱 좋은 생활 수단을 주게 될 것이다. 그들 속에 있는 좋은 것들을 함양함으로써 부모들은 사회를 형성하고 미래의 세대들을 향상시키는 일에 영향을 준다. ― 치료봉사, 338.
많은 부모들은 통탄스럽게도 무지하다 ―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자녀들의 심령과 신체 즉, 하나님의 소유물에 대한 책임을 맡은 자들은 허다한 사람들의 신체적, 도덕적 건강을 파괴시키는 이 시대의 육욕적 방종을 막는 장벽을 쌓아야 한다. 이 시대에 행해지는 많은 범죄의 참된 원인을 조사하여 보면 이 문제에 무관심한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의 무지에 그 책임이 있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건강과 생명 그 자체가 이 통탄할 만한 무지 때문에 희생되고 있다. 부모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훈계와 모본으로 그대의 자녀들을 교육하도록 하나님께 그대들에게 주신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면 그대들은 그 결과에 대하여 그대들의 하나님께 대답해야 한다. 이 결과는 단순히 그대들의 자녀에게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는 여러 세대에 미칠 것이다. 마치 밭에서 자라도록 용납된 한 가라지가 같은 종류를 수확하게 하듯이 그대들의 등한히 함에서 초래되는 죄들은 그들의 영향권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파멸시킬 것이다. ― MS 58, 1899.
부절제의 죄악은 영속된다 ― 사치한 생활과 술의 사용은 피를 더럽히고 정욕을 불일듯 일어나게 하고 온갖 질병을 발생시킨다. 그러나 그 죄악은 이 세상에서 그쳐지지 않을 것이다. 부모들은 여러 가지 병폐를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남긴다. 대체로 자녀를 기르는, 모든 부절제한 사람들은 그들의 성향(性向)과 나쁜 경향들을 자손들에게 전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자극되고 더럽혀진 피로부터 오는 질병들을 자녀들에게 준다. 방탕함, 질병, 저능 따위는 저주스런 유산으로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그리고 세대에서 세대로 전하여진다. 그리고 이것은 세상에 괴로움과 고통을 가져오는 바 그것은 사람의 타락의 반복 못지 않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세대의 남녀들은 거의 생각하거나 주의함이 없이 과음하고 술에 몹시 취함으로 부절제를 자행하여 질병과 유약한 지성과 더럽혀진 품행들을 하나의 유산으로 그 다음 세대에 남긴다. ― 4T, 30, 31.
재인식하고 인내할 이유 ―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보고 자신들의 성격을 연구할 수 있다. 그들은 종종 자녀들 가운데서 재현된 그들 자신들의 불완전함을 봄으로 굴욕적인 공과들을 배울 수 있다. 악에 대한 그들의 자녀들의 유전적인 경향들을 정복하고 교정하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부모들은 그들을 돕기 위하여 곱절이나 되는 인내와 불굴성과 사랑을 일으켜야 한다. ― RH, 1881. 8. 30.
자녀가 부모로부터 유전으로 받은 그릇된 특성을 나타낼 때 부모들은 그들 자신들의 이 결점들의 이같은 재현에 대하여 호통을 칠 것인가? 아니다. 그렇게 하지 말 것이다. 부모들은 그 자신들을 세심하게 지키고, 이 결점들이 자녀들에게서 다시 더 나타나지 않도록 모든 조잡하고 거친 행위를 경계하도륵 하라. ― ST, 1901. 9. 25.
말 안 듣는 어린 자녀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리스도의 온유와 친절을 나타내라. 그들이 그 괴팍함을 부모들로부터 유산으로 물려받았다는 것을 언제나 염두에 두라. 그리고 그대 자신의 품성의 특성을 물려받은 자녀들을 참고 견디라. ― MS 142, 1898.
부모들은 그들이 자녀들에게 전해 준 악에의 경향들을 변화시키는 일에 그리스도의 능력을 의지해야 한다. ― MS 79, 1901.
부모들이여, 참을성을 가지라. 흔히 그대들의 과거의 등한이 그대의 일을 어렵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하나님께 의지하면 그가 그대에게 힘을 주실 것이다. 지혜롭고 친절하게 그대의 자녀를 취급하라. ― MS 80,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