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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성서에 기초되고, 예언의 신이 확증함
I. 성서에서 직접 끌어낸 것이지 ‘계시’를 통해서 온 것 아니다
1. 어떤 주요 교리도 E. G. W을 통해서 오지 않았다
우리가 연관성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원칙이 여기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그것은 아래와 같다.
재림 신앙의 주요 교리적 진리나 예언해석 중 하나도 예언의 신을 통해서 최초로 우리 중에 소개되지 않았다.-그것은 Ellen White의 기구를 통해서 의미한다.
그것은 결코 예언의 신의 작용에 의하여 계시되었거나 의도되거나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남은 교회에 기초적, 교리적 진리를 소개하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었다.
James White은 1856년에 우리의 발전하는 교회의 경험에서 새로운 교리적 전진을 논할 때 이 원칙을 매우 명백히 말하였다. 그 때 안식일 지키는 시작 시간이 정확한 시간에 관하여 다른 견해들이 있었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왜 예언의 선물에 의하여 더 속히 오류를 지적해 주지 않았는가에 대하여 의아했다. White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예수께서 성경을 상고하라’고 하셨다. 어떤 부흥이나 모든 선물(은사)들의 부활도 진리를 알기 위하여 말씀을 연구할 필요성보다 결코 앞서지 못할 것이다. ? 우리의 의견에는 그 문제에 관해서 말씀을 먼저 철저히 연구하지 않는 한 어떤 선물에 의해서도 그 오류는 결코 지적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신의 백성을 그 선물에 의하여 진리의 넓은 분야로 인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다. 그러나 당신의 백성이 이 말씀을 연구한 후에 누가 성경진리에서 그릇된 길로 행할 때 혹은 논쟁으로 진리를 정직하게 찾는 자들에게 그릇된 견해들을 주장한다면 그 때는 그 선물(예언의 신)에 의하여 저들을 교정할 하나님 기회이다. 이것이 이 문제에 관한 우리의 전체 경험과 조화된다(R & H 2. 28. 1856).
White 목사는 그 다음에 이방인에게 할례 문제가 논쟁되었을 때 첫 대총회에서 있었던 교회의 경험을 인용했다. 그는 아래와 같이 계속 기록했다.
“이 문제에 관한 사도적인 순서는 먼저 탐구하고 그 후에 성령의 증언이 그 문제에 관해서 어떤 방법으로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항상 하나님의 질서(순서)가 되어 왔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리고 오는 모든 시대를 통해서 항상 그의 순서가 될 것이다. 말씀은 항상 믿음과 의무의 규범으로서 맨 앞에 서 있어야 한다. 그러나 과거의 경험은 선한 사람들도 성경 진리에서 크게 잘못을 해온 것을 보여준다. 이것을 부인함은 어리석음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막다른 골목(비상시)에 하나님을 대항해서 싸우는 것으로 발견되기 원하는 - 야망적인 당파심이 강한 사람들(partizan)을 책망하고 정직한 성경 연구자들의 오류를 교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기회가 되지 않겠는가(상동).
그 Review의 같은 논제에서 David Aanold는 ‘묵시들과 꿈들’이란 제목하여 White 목사님의 입장을 좀더 후원했다.
우리는 어디에서 빛을 찾을 것인가?-우리는 시인의 말로 대답한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의견들과 말 중에서 무엇이 성서가 의도하는바 참 빛이라고 하나로 말하고 알 수 있을까? 처음부터 끝까지 보시는 분께서-당신의 백성이 눈으로 보고 알도록 하나의 방법과 길을 준비하셨다. ? 성경 진리에서 잘못(그릇)가는 자들이 잘 교정을 받도록 한 수단을 준비하셨다. ? 이 마지막 시대의 혼란과 위험 중에서 하나님께서 친히 한 특별한 백성, 선한 사업에 열심하는 백성을 정결케 하시고 계시다. ? 고상하고 거룩한 부르심을 위하여 이 백성을 그 특별한 사업에 적합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지혜의 권면을 주시도록 목적하셨고, 당신의 선지자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그 같은 것을 계시하셨다. 마지막 시대에 그는 그의 성령을 그의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주시어 계시(묵시)를 보고 꿈을 꾸게 될 것이다. 이리하여 저들을 그의 백성을 위한 선지자 혹은 일문으로 서도록 준비시키신다.”(상동)
우리는 ‘사도적 질서는 ? 먼저 탐구하고 그 다음에 성령의 증언을 찾는다’는 말에 White장로가 진심으로 동의할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이 이 마지막 시대에 성경진리 발견을 위하여 적합한 순서임을 믿는다. 우리는 그 관련성에 관해서 혼돈이 생기지 않도록 그 점을 강조한다. - 우리 교회의 기초를 이루는 교리들은 모두 성경에 기초되었고 개인이나 group 성경연구, 성경진리로써 연구함을 통해서 소개된 것이다. 저들은 확실히 Ellen White의 계시를 통해서 근원되거나 최초에 선언되지 않았다.
그들은 결론적으로 ‘계시적 견해들’-어떤 비 재림교도들의 비평가들의 끈질기게 주장해 온-이 아니었다. 이 허위는 모든 사실들을 이지 못하는 우리 교회의 백성들(소수의)에 의하여 항상 잘못 취급되어 왔다. 우리는 이 말을 시험해 보고 이 사실을 확립하자.
2. 성소, 안식일, 조건적 영혼 불멸설
이 성경에 기초된 근원은 예컨대 기본적(基本的)인 교리적(敎理的) 진리(眞理)들, 성소, 안식일, 조건적(條件的) 영혼 불멸설(靈魂 不滅說)들이 포함된다. 이런 것들과 더불어 예언에 관련된 영역에 포함된 어떤 다른 주요 진리들이 있다. 이들 중에는 계 13장의 두 번째 짐승의 정체 , 세째 천사의 기별의 인식과 의미, ‘짐승의 표’의 뜻과 멀리 미치는 뜻, 시련시기(時期) 끝에 관련된 마지막 七재앙의 실제적 시간(時間)- 그 외에 다른 중요한 해석들과 교리들이 포함된다.
그런 관련성에서 예언의 신을 주신 목적(目的)은 확실히 아직 불확실(不確實)한 중에 있는 자들을 굳게 하고 붙들어 주고 조력하고 협조해 주는데 있고- 이미 발견(發見)되고 선포된(확립) 성서진리(聖書眞理)에 대하여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는 자들을- 이 성경(聖經)에 기초된 기본(基本) 진리의 건전(健全)함에 대하여 확신을 갖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다른 말로 말하면 거룩한 말씀에서 발견(發見)되고 받아들여진 진리를 재강조하고 확증하는 것이다. 그것은 진리를 세우고 오류를 가려내는 것이다(GW 302).
이것이 실제 역사적(歷史的) 분야의 사실과 연관성이 되어온 것은 우리의 기초교리들과 주요 예언 해석에 관한 기록에 의하여 충분히 입증된다. 우리 교회의 수십년간의 초기 역사를 이해성 있게 검토하면 이 사실과 원칙이 명백히 드러난다.
3. James and Ellen White의 중요(重要) [주요(主要)] 증언
초기의 우리의 입장과 가르침의 발달을 James White보다 더 충분히 아는 자가 없었다. 이런 자세를 확립함에 있어서 James White만큼 더 크게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말을 한자는 아무도 없다. 그리고 White은 우리의 모든 주요 교리(主要 敎理)는 성서에 기초(基礎)된 것이지 예언의 신에 기초되지 않았다는 것을 명백히 해왔다. 그는 그것들(교리)은 White 부인이거기에 관한 아무런 빛을 받기 전(前)에 직접 성경연구(聖經硏究)를 통해서 소개되고 받아들여졌다고 말한다. 우리는 이점에 관한 최초의 증언으로서 1855년의 그의 솔직한 선포를 재언한다.
“이 모든 견해들(두 뿔가진 짐승, 성소, 안식일, 하나님의 왕국(王國)와 같은 유명한 예언적 해석의 주제 등) 안식일 지키는 단체에서 받아들인 바와 같은 모든 견해들은 White 부인이 이들에 대한 어떠한 계시도 받기 전에 성경에서부터 끌어낸 것이다. 이것들은 오직 성서에 기초된 것들로서 성서위에 기초되어 있다”(James White, R & H, 1855. 10. 16).
그리고 다음에 선포된 결론은 솔직히 말씀한 Ellen White 자신이 확증한 것이다.
“나는 저들(초기의 열렬한 연구 그룹)과 함께 모여서 간절히 기도하며 연구했다. 우리는 가끔 밤늦게까지 함께 남아서 때로는 밤을 세워가며 빛을 달라고 기도하고 말씀을 연구했다. ? 이 모든 기간 동안에 나는 형제들의 여론을 이해할 수 없었다. 내 마음은 잠겨 있는 것 같아서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성경의 뜻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이것은 내 생애 중에 가장 큰 슬픔 중에 하나였다. 나는 우리 신앙의 모든 요점(要點)이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되게 우리 심중(心中)에 명백하게 될 때까지 이러한 맘의 상태에 있었다. 그 형제(兄弟)들은 계시가 없을 때에는 내가 이 문제들을 이해할 수 없음을 알았다. 그리고 저들은 주어진 계시들(성경)을 하늘로부터 직접 빛으로 받아들였다(특별증언, B. No2, p. 57, 1SM 207).
여기 있는 참고는 이미 확립된 초기의 구조를 형성하는 교리들을 능가한 확대하는 입장에 있는 자들에게도 확실히 사실이다.
4. 더 적은 논제가 더 풀기 어려움
이 주제들은 분명히 시초의 구조적 진리들이 아니었다.-성소(聖所), 안식일(安息日), 조건적 불멸설(條件的 不滅說), 예언의 신 등-이것들은 1844년과 1848년 사이에 해결되었다. 그 이후에 일어난 더 확대된 연구 group회의는 앞으로 말할 보조적 진리들과 확대하거나 확장된 것들에 속한다. 이것들은 보조적 진리들 그리고 연관된 분야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예언의 더 깊은 면들이 포함된다. 기초적(基礎的)인 교리(敎理)들은 이미 확립되고 확정되었다. 이제는 이들은 완성되고 보충되고 명료하게 되고 있었다.
이 더 적은주제들(논제들)은 더 분명한 구조를 형성(形成)하는 진리들이다. 풀기가 더 어려웠다. 이 연관된 분야(分野)에 있어서 진리(眞理)는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결론 내리기가 어려웠다. 이것 때문에 저들은 씨름했고 기도했고 연합된 결론에 도달할 때까지 이야기 했다. 여기에서 예언의 신은 비싼 도움이 되었다. 그 시간과 그 주제들은 저들의 관련성과 결론을 지시한다.
5. 올바른 결론을 인준함(인정)
S.D.A가 취한 성서에 대한 예언의 신(神)의 관련성에 관한 가장 최근의 증거는 1863년 3월에 Ellen G. White 유산 보증인들에 의해 준비된 ‘역사적인 서언’에 정확히 표현되었다. 이것은 초대문집의 현대판에 나타나 있다. 여기에 간명하게 언급되어 있다. 계시(이상들)는 올바른 결론 위에 하나님의 인준의 도장을 찍었다. 이리하여 예언의 선물은 오류를 교정하고 진리를 확인하는 자로서의 역할을 했다.
Ⅱ. 성소(聖所), 안식일(安息日), 조건적 불멸설(條件的 不滅說)의 소개(서론 창시)
1. 오해는 교정이 필요함
자 이제 시간적(時間的) 조절에 관한 역사적(歷史的) 증거를 검토해 보자. 이 주요 교리(敎理)들의 발단 혹은 창시에 관한 이 문제를 수정과 같이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이들은 유감스럽게도 우리의 주요 교리들의 기원과 확립의 이 문제와 계 13-18까지에서 발견되는 바와 같은-우리의 개척자들이 특별히 강력히 연구한 분야- 세째 천사의 기별에 포함된 예언의 주된 해석들의 시초와 확립에 대하여 혼돈해 왔다. Daniel의 예언들은 밀러운동에서 해석해온 바와 같이 대부분 보존되었다. 사실들을 거꾸로 이해함은 필연적으로 교회 내(敎會 內)에 있는 어떤 이들 편에서도 오해를 낳게 했고 재림 신앙밖에 있는 반대자들 편에 비평과 거짓 정죄(고소)를 하게 했다. 우리는 이 오해를 교정하기 위하여 우리의 길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독특한 혹은 분리되는 구조적 교리(敎理)들의 최초의 발판을 추적해 보자.
2. ‘聖所’ 문제는 Ellen Harmon이 부르심 받기 전(前)에 제시되었다
성소교리는 1844. 10. 22의 대실망 직후에 즉시 열거되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이 교리의 최초의 선포는 O. R. L. Crosier가 써낸 말, 출판 인쇄된 말이 있었다. 밀러가 함께 연구한 Hiram Edson Crosier와 Dr. F. B. Hahn등의 이름으로 대표됨-10월 위기 다음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연구 New York주 Port Gibson과 Canandaigua 근처에서 연구함
맨 먼저는 1845년이 지방(地方) 재림지 ‘The day-Down’- Canandaigua에서 인쇄하여 ‘The Day-Star이 연구집 이 출판된 결과에 관하여 Ellen Harmon White이 1847. 4. 21일에 Eli Curtis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 말을 썼다. 그리고 같은 해 우리 교단의 최초의 기관지 중의 하나인 A Word to the Little Flock’에 인쇄 출판했다.
주께서 1년 이상 전에 성소정결에 관한 Crosier 형제가 참빛을 가졌다는 계시를 보여 주셨다. ? 그리고 C 형제(兄弟)가 그 견해를 1846. 2. 7 Day-Star, Eytra에 써 준 것은 주의 뜻이었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우리 교회에서 聖所에 관해서 최초로 출판물로 선포한 것은 1845년과 그 후 1846년 2월에 직접 성경연구(聖經硏究) 그룹에서 왔다.-그리고 예언의 신으로부터 혹은 운동에서 온 것이 아니다. 이것을 특히 주목하라. 이 그룹에 의한 연구(硏究)와 결론은 1844년의 늦가을과 초겨울에 있었다. 그 후에 계시 중에 1847년에 White 부인은 공중 앞에서 인정하였다. 이것이 역사적 사실이며 시간 연속임.
3. ‘안식일(安息日)’은 Bater가 성서에서 소개했다
둘째 안식일에 관해서 이 기본적 진리는 안식일 지키는 침례교인 T. M. Preble의 펜으로 한 논설로-후에 소책자 형태로-우리에게 소개되었고 그가 1845년에 출판한 논제는 Joseph Bater를 설복시켰다. 그리고 이번에는 Bater가 1846년에 안식일에 관한 그의 역사적 소책자 ‘제칠일(第七日)은 영원한 표’라는 제목으로 소개하게 되었다. Ellen Harmon은 James White과 함께 설득한 것은 제칠일 안식일 진리를 이들이 안식일을 지키기 시작하지 1년 후였다. 그리고 1847년에 제칠일 안식일에 관한 확증적 계시를 받은 것은 Bater의 소책자를 읽은 후에 성경상 안식일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과로서 그 안식일을 지키기 시작한 후에야 있었다(EW 32). 사실은 그녀는 1846년에 소책자 형태로서 그것을 기록하기 전에 Bater가 구두로 안식일에 관해서 강조한 것을 개인적으로 반박한 첫 번째 사람이다. 그것은 Ellen Harmon양이 하나님께로부터 거의 2년 동안이나 계시를 받은 후였다(1844 12월부터). 그녀가 안식일 진리의 주장에 굴복했다. 그것은 역시 안식일 문제의 관련성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이며 시간적 관계이다. 그것은 분명히 예언의 신을 통해서 소개되지 않았다. 단지 그 후에 유지되거나 확정된 것이 아니다(E. G. White 편지 2. 1874.; 남은 자들에게 보낸 사자 p. 34).
4. 안식일 계시는 Bater가 제시한 후이다
이 시간적인 연속성과 관련성은 1T 75-77 page에 명백히 제시되었다. Ellen White은 그가 개인적으로 안식일을 지키기 시작한 것은 1846년 초에 Joseph Bater에게 개인적으로 반대한 후에 1846년 가을부터 시작했다고 말한다. 이 반대는 그(Bater)의 안식일에 관한 끈질긴 강조에 반대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Ellen White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과 그 법궤와 시은좌와 그 안에 글이 새겨진 십계명의 돌비들의 확정짓는 계시를 받은 것은 그가 Bater의 새 안식일 소책자를 읽고 제칠일 안식일을 개인적으로 지키기 시작한 후였다. 십계명의 중심에 안식일 계명이 있고 그 주위에 ‘빛의 광채’가 분명히-그것을 강조하는-있었다(EW 32).
“1846년 가을에 우리(James and Ellen White)는 성경상 안식일을 지키고 그것을 가르치고 옹호하기 시작했다”(1T 75).
그러므로 White 부인은 그 자신의 말에 의하면 그가 그것을 지지하는 계시를 받기 전에 성경에 기초한 안식일을 받아들였다.
5. ‘조건적 영혼불멸설’은 1844년 전부터 유래했다
셋째로 조건적 불멸성에 관하여 말하자면, James White과 Joseph Bater 는 모두 1840년 초에 Miller 운동에 가담하기 전에 조건적 불멸설을 믿고 기독교에 관련된 신자였고 목사였다. 그러므로 이들은 벌써 조건적 불멸설을 위탁받았다. 그리고 Ellen Harmon도 (그의 언니 Sarah와 어머니와 함께) 1844년 대 실망이 있기 1년 전에 그 견해를 받아들였다(1T 39, 40).
그러므로 조건적 불멸 설은 James White과 Joseph Bater에 의하여 교회의 기초적 신앙으로 확립되고 받아들였다. 이것도 역시 Ellen Harmon양이 1844년 12월에 남은 교회에 특별 사자로 택함 받기 전이었다. 그러므로 조건적 불멸설도 예언의 신을 통해서 소개 될 리가 없다. 이것 역시 재림교회의 3번째 독특한 진리(교리)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이요 순서이다.
물속에 잠그는 침례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여러 다른 교리적 입장들, Armunanism이나 자유(自由), 은혜 등은 다른 종교단체에서도 일반화 되어있다. 이 모든 것들도 Ellen White이 예언적 봉사에 부르심 받기 전에 받고 실천했다. 저들은 재림교 신앙에 단순히 유지되고 오류에서 진리를 분간하려고 애쓴 재림교 신앙에 다른 말로 표현(表現)하면 저들은 성서에 기초된 근본적(根本的)ㅡ로 진실한 개신교회인 것이다.
6. 성경(聖經)에 기초된 유별난 예언적 해석들
꼭 같은 역사적 사건의 순서는 세째 천사의 기별과 계 13-18(특히)이 포함된 재림교회의 기초적인 분명한(독특한) 예언 해석에 있어서도 참되다. 다니엘 2:, 7:, 8:, 9: 의 예언의 지도적인 해석은 우리 기초를 놓은 선조들이 밀러 운동과 선구자들의 입장을 단순히 따랐다.
七교회 七인과 七나팔(계시록의)의 해석에서도 꼭 같다. 그리고 계 11:의 지진을 불(佛) 혁명으로 보는 것과 계 12:과 17장의 참교회, 거짓교회 상징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것들은 모두 밀러 운동에서부터 직접 유래되었다.
7. 계시록의 오해가 교정됨
우리 선조들은 계 13:의 2 짐승의 정체에 관한 종전의 오해를 정리, 교정했다. 세째 천사의 기별이 나타나는 때와 의미, 짐승의 표가 결과적으로 위기와 분리할 수 없는 표, 이것들과 더불어 재앙들이 내리는 시기-모두 아직 미래이며 시련시기 끝이 매어 있다는 것-제칠일 재림교회를 다른 모든 교회와 구별하는 것은 이 예언에 대한 특별한 입장-오직 심판시간과 성소의 위치를 알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입장들은 통속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주목해야 할 것은 이 모든 시초의 예언 해석은 성경연구에서 나왔다는 것과 Ellen White이 이들을 지시하는 빛을 받기 전에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자 이제 계 13-18: 의 특성, 재림교회에 특유하고 독특한 것을 주목해 보자.
Ⅲ. 계 13-18장의 완전(完全)한 해석
1. 많은 밀러 주의의 ‘다니엘’ 해석과 연관됨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다니엘서의 예언 중 주요 해석의 대부분과 계시록의 첫 반은 밀러 운동으로부터 우리 교회의 신조를 개척하는 시기에 대부분 들어왔다. 예를 들면 단 2:, 7:, 8:, 9:의 개괄적 예언등이 있다.
그리고 이들과 더불어 이 특별한 다니엘 예언들의 지도적 시기문제들, 1260년(538-1798), 2300년(457 BC-1844 AD), 70주년(BC 457-AD34)-70주일째의 중간(中間)에 있는 십자가(十字架)(AD 31)등이 견해들은 밀러 운동과 그 전 시대의 학자들에게서 단순히 받아서 보유한 것이요 이것들은 주요 기초의 대부분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그리고 이 입장들은 19세기 동안에 건설되었던 것이다.
그것은 물론 이 두 범주가 모두(개괄과 시간 예언들) Miller 운동에서 직접 성경 연구를 통해서 유래되었고 전 세기(19세기)의 탐구와 발전적인 지성의 건설에 의하여 강화되었다. 그리고 이 역시 이 모든 것은 Ellen Harmon이 예언적 봉사에 부르심 받기 이전이었다. 이것들은 그 여자가 1844. 12월에 첫 계시를 받기 수년 전에 확립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주요 다니엘서 개요와 시간적인 예언해석, 우리가 역사적인 밀러 주의에서 일반적으로 주장하던 해석으로서 확실히 계시 받은 견해들이 아니었다.
2. 수많은 ‘계시록’의 입장도 이어받음
주요(主要) 밀러주의 견해- 1831-1844에 계시록에 대한 밀러주의 견해도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이 七교회들(십일), 계 2-3장, 계 6-7장의 七인도, 계 8-9장의 七나팔도, (5째 6째 나팔의 시기의 기간도 포함하여), 계 11의 두 증인(기간과 ‘지진’), 계 13장의 첫 짐승(42달, 538-1798), 계시록 14장의 삼중 기별 중 처음 2 천사 기별도 같다.
그 다음에 계 17장의 바벨론 자주색 옷 입은 여자가 있고, 계 18장의 바벨론의 무너짐, 천년기전(千年期前)의 재 강림, 그 후에 계 20장의 1000년 기간(두 부활로 묶여진) 계시록에 대한 31가지 지도적인 밀러주의 해석자들의 견해도 예언적 신앙에 있는 평판과 모두 꼭 같다(예언적 신앙 4권 pp. 849-851). 모든 것 참고나 본문을 신속히 믿을 수 있게 검토할 수 있다.
3. E. G. W. 첫 계시 전에 확립됨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계시록의 이 지도적인 해석과 기간은-밀러운동 시대로부터 내려온- 대부분 1844. 10. 22 전에 있었다. 그러므로 보유되어온 이 해석들은 역시 Ellen Harmon양이 남은 교회의 사자로 부르심 받기 전이었다.
이 사실과 더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우리 선조들이 Miller주의 견해에서 떠난 견해 영역은 계시록의 원칙적 상징들의 전반적 해석을 수정하고 완성한 것은-대부분 13장-18장 사이였다. 그 이유는 명백하다. 이것들은 마지막 때까지는 다 성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고로 그 때까지는 명백히 인식될 수 없었다.
이것들은 언급한 바와 같이 계 13: 2째 짐승의 정체와 해석, 계 14장의 3째 천사의 기별의 범위와 의미, 계 14:9-12의 짐승의 표의 참 의도와 뜻 그리고 그것이 성취되는 때, 마지막 七재앙이 일어날 때 천년기(千年期)의 어떤점들 등이다. 이것들은 확립되고 첨가해야 할 원칙적인 특성들이다.
4. 네 가지 새로운 연구 분야와 양도
이 四 현저한 특성은 선구자들의 연구와 양도의 지도적 특별한 영역이었다. 그들은 분명한 발전을 의미한다. 七나팔과 그 기간은 우리 선조들이 밀러의 해석, 대부분 Josiah Litch의 해석을 따랐다. Prophetic Faith(4권, pp. 1124, 1125)에 있는 참고에 Miller이전의 나팔 해석자들의 완전한 모습과 밀러시대의 이것이 함께 있다. 그리고 점진적 2300주야(년 해설의 이해할 수 있는 도표가 pp. 404-405에 있는데 면밀히 연구해 보자. 우리는 희미한 개요를 취급하지 않고 명백한(구체적인) 상론(詳論)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윌리엄 Miller와 그의 지도적 보조자들이 발견한 것을 가치를 떨어뜨리고 품격을 저하시키려는 어떤 사람들의 노력은-2300년의 기간적 연대(年代)와 관련된 사건들, 적용한 산출근거에 관하여 무가치하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밀러는 문자(文字) 그대로 수 세기간 쌓아온 누가적 증거들을 대조해 온 四 대륙에 흩어져 있는 12세기 동안 수십 명의 해석자들 중에 오직 한 사람이었다는 이유 때문이다.- 독립적으로 그러나 밀러의 발견을 지지했던 비슷한 결론에 도달한 사람들의 발견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더 중대(重大)한 원칙이 함유되어 있다. Miller주의의 건전한 입장을 비방하는 자들은 예언의 신에 의하여 지지받고 확인받은 역시 의미 있는 주요 위치에 있는 저들 시대에 있어서 국가적, 국제적으로 당당히 앞선 학자들을 공격하는 것만큼 밀러와 그 동료들을 그렇게 많이 품격을 저하시키지는 않는다. 이것은 그런 명예 훼손이 얽힌 것의 완전한 내막이다.
비평을 받았던 확증을 세운 발견에 대한 책임 - 우리가 완전한 시간의 해석들을 점진적으로 누적해 놓은 것 위에 단순히 진리를 세우지 않는 한편 예언의 신의 선포로 명백히 지지함을 통해서 그런 발견에 확신을 가질 때 잠시 발길을 멈추고 우리 걸음을 주목하며- 우리가 하나님과 그의 택하신(진리의 확증을 위하여) 수단을 대항해서 싸우는 자들로 발견하지 않기 위하여- 잘못은 우리 자신의 실수하기 쉬운 이성에 있을지 모르고 아니면 충분한 증거를 발견하기에 실패할 것이다.
우리가 영감 받은 확증을 도전할 때 우리는 위험한 계단을 취하여 만일 계속 고집한다면 완전히 우리를 회의로 인도하고 결국 예언의 신뿐 아니라 운동과 기별 자체까지 거부하게 된다. 그것은 철저한 멸망이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그렇게 되었다.
그런 입장을 헛되이 탄핵하는 그런 논쟁을 하는 대신에 그런 도전은 혼돈 혹은 피상적 천박한 사상의 증거가 될 수 있고 이 모든 결정적인 증거들을 충분히 깊게 충분히 적당히 찾아서 내버리는 데에 실패한다. 경험으로 온전하고 공평한(편견 없는) 조사 연구는 우리의 인도를 위하여 기록해 둔 예언의 신의 선언을 옹호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것은 여러 번 증거 되었고 앞으로 더욱 그럴 것이다.
5. 증명(입증)된 견해를 도전하는 위험
우리는 하늘이 택한 그릇을 통해서 주신 진리(眞理)의 신(神)이 확증한 계시들을 경멸하는 일을 삼갈 필요가 있다. 예언의 신이 증거한 표현을 무사히는 자들은 저들 자신의 영혼을 파멸에 두는 것이다.
이 기록된 인도하는 원칙들과 그 위에 우리가 서 있는 입장과 더불어 그 위에 서서 계 13-18의 상징에서 우리 조상들에 의해 이룩된 특별한 발전을 돌이켜 보자.- 예언의 신의 입증을 얻은 성경에서 발견한 관계를 살펴보자.
다음 장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어떤 요령 있는(적절한) 사실들, 모든 재림교회 목사들과 말씀의 교사들이 삼가야 할 것들을 함께 모아보자. 그것들의 가치는 값을 초월하고 필요한 때를 위해 예비된 것으로서- 우리 자신의 영혼에 닻 같은 것이다(이들은 Prophetic Faith에 수록했으므로 여기서 잠간 언급만 하겠다). 우리는 계 13:의 둘째 짐승으로부터 시작하자. 그러나 예언들을 주목하기 전에 그 문제의 다른 양상을 하나 주목해야 하겠다.
Ⅳ. 영원한 진리들의 뛰어난 해석자 예언의 신
1. 구원의 진리들에 지도자 Ellen White
언급한 바와 같이 모든 주요, 독특한 교리적 진리- 안식일, 성소, 예언의 신, 조건적 불멸설 등등, 제칠일 재림신도들에 의하여 선창된 것이요 다른 이들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다.-는 근본적으로 개인 혹은 성경 연구 group으로부터 왔다. 그것이 저들의 발견과 양도의 방법이었다.
그러나 영원한 복음의 영원한 진리들에 대한 Ellen White의 관련성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이것들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도 우리 선구자들 중에 다른 견해들이 있었다. 이것들 중에는 그리스도의 신성에 ‘충만함’의 문제, 성령의 개체, 삼위일체(三位一體) 문제-‘하늘 Trio’의 각 개체의 ‘모든 충만함’ 그 후에 Ellen White이 언급한 바와 같이-등이 포함되었다(Ev 616, 617, 특별증언 B. No7, pp. 62, 63).
이 으뜸가는 원칙(原則)들, 준비들, 구원의 신령한 개체들 등에 관해서는 Ellen White이 보통으로 그 강조와 명백히 함에 있어서 선구자였다. 그는 맨 앞에 앞서갔다.-다른 어떤 이들과 함께. 그러나 이들은 천천히 따라왔음-저들의 사상은 세째 천사의 기별의 독특한 것들에 집중되어 있었다.(아직)-
그것은 크게 의미심장하다. 우리 교회 역사에서 다른 아무 저자도 일찍이 Ellen White이 한 것-1888년 이전 수십 년간 시초로 돌이켜 볼 때-구원의 기본 원칙과 준비들에 관해서 그렇게 이해하기 쉽게 강력하게 나온 사람이 없었다. 그녀의 보석 같은 말은 흔히 우리 교회 다른 저자들보다 수년씩 앞섰다. 그리고 이것들이 모든 것 중에 가장 중요하다. -구원의 기초와 재림신앙의 기초-그런 것들의 이 분야에 있어서 예언의 신이 강조한 특성이었다. -흔히 다른 이들 편에서는 유감스럽게도 더디 인식하였다.
2. 범주들 사이의 분별(차이점)을 인식하다
영원한 진리의 면류관을 장식하는 이 예언의 신의 보석들은 논설 형태로 잡지들에 수록되었으나 너무 자주 곧 묻혀 버렸다. 그리고 특별 증언들 속에 있는 보석들은 근래에 와서야 손에 넣기 쉽게 되었다. 두 범주 사이에 여기서 강조하는 차이점은 어떤 다른 견해들과 때때로 오해들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동시에 그것은 예언의 신의 역할의 크기와 의미를 높인다. 영원한 진리들은 여러 세기에 걸쳐 내려오면서 손상 받고 등한시 되고 찌그러진 것 외에는 아무것도 새로운 것이 없었다. 이 구원하는 진리들과 우리가 모든 건전한 영적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참여고 있는 영원한 복음의 준비들은 저들과 우리 사이에 차이점이 없고, - 올바로 제시할 때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오히려 저들은 공통된 관심, 염려, 접근의 줄로 결합시켜야 하고 결합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값을 헤아릴 수 없이 귀하다.
이 점에 있어서 Ellen White은 우리 중에서 필적하는 자 없이 항상 현저하게 홀로 서 있었다. 그의 증거는 균형 잡힌 바퀴와 같이 이 두 범주의 교리들을 올바로 관련성과 강조를 하여 지키는 일에 항상 애썼다.
3. 오늘날 맨 앞에 있는 Champion이 되기 위하여
이 영원한 진리들은 전기독교(全基督敎) 시대에 속한다. -끝까지- 한편 세째 천사의 기별의 독특한 것들은 이 말세 하나님의 심판의 시간에 크게 매어 있고 될 의는 어느 시대에나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중대하다.- 그리고 현대 위기의 상황과 예수의 믿음에서 세계적으로 떠나기 때문에 그만큼 더욱 중대하다.
현대의 배신 때문에 영원한 진리들은 우리가 영원한 진리들은 우리가 영원한 복음을 증거 함을 완성하는데 구별 짓는 특성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세째 천사의 기별의 배경으로서- 오늘날 인류에게 맨 선봉에 선 최후의 해설자와 선구자들이 되어야 한다.(영원한 복음의)
4. 초기의 불균형을 Ellen White에 의해 교정됨
본래의 위험성이 항상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말세의 교리적인 현대 진리의 개혁적인 특성들의 발견 때문에 전율 속에서-처음에 주시대를 특징짓는 영원한 복음의 사실이 더욱 중대함의 의미를 상실할 위험성이 있었다. 각 시대에 뿐만 아니라 운명을 결정짓는 시련 시기의 후에 중재자 없이 서도록 한 백성이 준비되어야 할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하여 특별히 구원이 유일한 기초인 영원한 복음의 중요성을 잊을 위험성-그것이 우리 교회의 초기의 이해할 만한 결함이었다. 우리는 필요하고 긴요한 ‘하나님의 계명’을 강조하느라고 너무 자주 필수적인, 구원하는, 구원을 가능케 하는 ‘예수의 말씀’을 경하게 취급해 왔다. 예언의 신은 이 초기의 불균형을 교정할 큰 책임이 있었다. 그것을 우리는 더디 인식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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