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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3 (토) |
4. 24 (일) |
08:30 - 09:30 |
등록 및 접수 |
등록 및 접수 |
09:30 - 10:30 |
GRIP 프로그램 소개 이론 강의 |
알아차림 연습 2, 3, 4 단계 |
10:30 - 10:45 |
휴 식 |
휴 식 |
10:45 - 12:00 |
알아차림 연습 1, 2, 3 단계 마음자세카드 |
감정단어카드 마음자세카드 |
12:00 - 13:30 |
중 식 |
중 식 |
13:30 - 15:00 |
어린 시절 집 그리기 가족상징 작업 |
그림상황카드/ 그립가족인형 |
15:00 - 15:15 |
휴 식 |
휴 식 |
15:15 - 16:15 |
마음자세카드 작업 |
집단환상 / 마음자세카드 |
16:15 - 16:30 |
휴 식 |
휴 식 |
16:30 - 17:30 |
그림상황카드 작업 마음자세카드 |
그립보드게임 미션A 소감나누기 |
17:30 - 18:00 |
종합토의 |
종합토의 |
□ 본 워크숍의 특징
- 국내에 게슈탈트 치료를 처음으로 도입하고 GRIP을 개발한 저자의 직강 및 시연
- 딱딱한 이론 위주가 아닌 시연과 실습 위주의 실용적 강의(이론 20%, 실습80%)
- 다양한 문제 아동들(ADHD 아동, 우울 및 불안 아동, 왕따, 기타 학교 부적응 아동)에
대한 새로운 방법의 상담 도구 및 방법 제시
□ 강사소개: 김정규 박사
○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사회과학대학장
○ 독일 Bonn 대학교 박사
○ 독일 디플롬 임상심리학자
○ 미국 샌디에고 게슈탈트치료 연구소 디플로마
○ 미국 대인관계 정신역동 부부치료 전문가(IAC)
○ 한국임상심리전문가 / 정신보건 임상심리사(1급)
○ 상담심리전문가 / 게슈탈트 심리치료 전문가
○ 한국임상심리학회장 역임
○ International Gestalt Journal editorial board member
○ 現 한국게슈탈트심리치료학회장
□ 게슈탈트 심리치료란?
○ 게슈탈트 심리치료(Gestalt therapy)는 프릿츠 퍼얼스(Fritz Perls)가 1950년대에 개발한 심리치료 기법으로서 인간의 정서와 욕구를 중시
○ 자신의 욕구나 감정, 신체상태, 환경의 변화 등을 알아차리고,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고 지지받을 수 있도록 명확하고 자신 있는 자기 표현법을 연습하여 대인관계능력 향상
○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응해주는 연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상호 친밀한 관계형성을 도와 줌
○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적 배경으로는 현상학적 입장(phenomenology), 장이론(field theory), 대화적 관계 (I-thou relationship) 등을 들 수 있으며, 방법론적 특징으로는 지금 여기의 현상적 경험, 알아차림과 접촉, 신체현상과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주목, 과정적 접근(process approach), 빈 의자 기법, 실험 등이 있음
○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치료, 부부치료, 가족치료, 집단치료, 예술치료, 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형태로 행해지고 있으며, 심리학자, 정신과의사, 교육학자, 정신간호사, 교사 등에 의해 실시됨
□ GRIP(Gestalt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 GRIP은 Gestalt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김정규 교수가 20여년에 걸친 임상 및 상담 경험을 통해 많은 임상심리전문가들과 함께 게슈탈트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놀이 및 예술치료 프로그램임
○ GRIP은 ‘알아차림 연습’, ‘놀이 및 예술치료 활동’, ‘그립도구 활용’ 의 3가지 구조로 구성되어 있음
○ 도구들은 GR-1부터 GR-5까지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게슈탈트 치료적 관점에서 상담의 효과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줌
1) GR-1은 마음자세카드로 관계성 향상 등에 도움이 되는 마음자세로 구성됨.
2) GR-2는 그림상황카드로 그림상황화보와 함께 있으며,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여러 가지 각종 사회적 상황의 그림으로 구성됨
3) GR-3은 감정단어카드로 감정단어장과 카드, 감정상황 질문지로 구성됨. 아이들의 경우 특히 어휘력이 적고 언어가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감정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감정을 보다 쉽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함.
4) GR-4는 그립가족인형으로 6개의 인형으로 구성됨. 가족의 역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여러 가지 역할놀이에 사용됨.
5) GR-5은 그립보드게임으로 2명~9명의 사람들이 함께 여러 그립도구들을 활용하면서 즐겁게 치료적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짐.
* 워크숍 참가자에게는 10%할인 혜택
(개인구매자에 한함, 기관구매는 정가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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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겁게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을듯하여 저도 신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