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정도가 있는 가르침(불교)에 성인이 있다.
☸ 대반열반(마하빠리닙바나)경, mahāparinibbāna-sutta, 디가니까야 16
야스민짜 코 담마위나예 아리요 앗탕기꼬 막고 웁빨랍바띠,
yasmiñca kho dhammavinaye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upalabbhati
어떤 법과 율이든 팔정도(여덟 성스러운 도)가 있으면
① 사마노삐 땃타 우빨랍바띠.
samaṇopi tattha upalabbhati.
거기에는 사문(성인, 예류자)이 있다.
② 두띠요삐 땃타 사마노삐 우빨랍바띠.
dutiyopi tattha samaṇo upalabbhati,
거기에는 두 번째 사문(성인, 일래자)이 있다.
③ 따띠요삐 땃타 사마노삐 우빨랍바띠.
tatiyopi tattha samaṇo upalabbhati,
거기에는 세 번째 사문(성인, 불환자)이 있다.
④ 짜뚯토삐 땃타 사마노삐 우빨랍바띠.
catutthopi tattha samaṇo upalabbhati.
거기에는 네 번째 사문(성인, 아라한)이 있다.
이마스밍 코 담마위나예 아리요 앗탕기꼬 막고 우빨랍바띠.
imasmiṃ kho dhammavinaye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upalabbhati.
이 법과 율에는 팔정도(여덟 성스러운 도)가 있다.
이데와 사마노,
idheva samaṇo,
(그러므로) 오직 여기에 사문(성인)이 있다.
이메 짜 빅쿠- 삼마- 위하레이융,
ime ca bhikkhū sammā vihareyyuṃ,
이 빅쿠들이 바르게 머문다면
아순뇨 로꼬 아라한떼히 앗사-띠.
asuñño loko arahantehi assāti.
세상에는 아라한들이 텅 비지 않을 것이다.
참 조
불교의 4가지 성인
1. 예류자(수다원)
띤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소따-빤노 호띠
tiṇṇ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sotāpanno hoti
세 가지 족쇄¹를 없애고 흐름에 든 자²가 되어,
1. 세가지 족쇄 : ①유신견,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2. 흐름에 든 자 : 예류자, 수다원(소따빤나, sotāpanna)
아위니빠-따담모 니야또 삼보디빠라-야노.
avinipātadhammo niyato sambodhiparāyaṇo.
악도에 떨어지지 않을 법을 얻고 확실하고 (7생안에) 바른 깨달음에 이른다.
2. 일래자(사다함)
띤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tiṇṇ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세 가지 족쇄를 없애고
라-가도사모하-낭 따눗따- 사까다-가-미- 호띠,
rāgadosamohānaṃ tanuttā sakadāgāmī hoti,
탐욕·성냄·어리석음이 엷어져 한 번만 돌아올 자¹가 되어,
1. 한번만 돌아올 자 : 일래자, 사다함(사까다가미, sakadāgāmī)
사끼데와 이망 로깡 아-간뜨와- 둑캇산땅 까로띠.
sakideva imaṃ lokaṃ āgantvā dukkhassantaṃ karoti.
한 번만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의 끝을 낸다.
3. 불환자(아나함)
③ 빤짠낭 오람바-기야-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pañcannaṃ orambhāgiyān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¹를 없애고
1.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 : ①유신견,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④감각적 욕망, ⑤악의
오빠빠-띠꼬 호띠, 땃타 빠리닙바-이-
opapātiko hoti, tattha parinibbāyī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한 닙바나(반열반)에 들어
아나-왓띠담모 따스마- 로까-.
anāvattidhammo tasmā lokā.
세상에 돌아오지 않는 법¹을 얻는다.
1. 세상에 돌아오지 않는 법 : 불환자, 아나함(아나가미, anāgāmī)
4. 아라한
④ 아-사와-낭 카야- 아나-사왕 쩨또위뭇띵 빤냐-위뭇띵
āsavānaṃ khayā anāsavaṃ cetovimuttiṃ paññāvimuttiṃ
번뇌가 다하여¹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심해탈)과 통찰지의 해탈(혜해탈)을
1. 번뇌가 다하여 : 아라한(아라한따, arahanta)
딧테와 담메 사양 아빈냐- 삿치까뜨와-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diṭṭheva dhamme sayaṃ abhiññā sacchikatvā upasampajja viharati.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수승한 지혜(신족통)로 알고 구족하여 머문다.
팔정도
1. 계 :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2. 정(선정) : 바른 정진, 바른 알아차림, 바른 삼매
3. 혜(통찰지) : 바른 견해, 바른 사유
아리야 승원
010-7189-6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