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장 정답: 33344 / 14311
1.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특징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p310
(13하계)
① 가정 및 직장에서의 역할 상실 ② 성인에게 일방적으로 의존하는 상황
③ 신체적 성숙과 사회적 제약 간의 불일치 ④ 경제적 ㆍ사회적 자립과 자율성 획득
2.
청소년기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p310-312 (14기말3)
① 사회적으로 독립된 지위를 획득한다.
② 생애 중 키와 체중의 증가가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③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④ 또래의 평가나 반응보다 성인의 평가를 우선시하게 된다.
해설: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으로 2차성징,
형식적 조작기,
이유없는 반항 등이 있다.
3.
품행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p316 (16기말)
➀ 남자가 여자보다 이른 나이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➁ 관련 증상들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진단된다.
➂ 성인에겐 공격적이나 또래집단과의 관계는
원만하다.
➃ 자기 행동에 대한 죄책감이나 후회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
해설:
품행장애는 다른 세대에 비해 청소년기에 발생빈도가
가장 높아 만18세 미만에게만 진단한다.
심각한 폭력행위나 기물파괴행동,
여러 형태의 공격적 행동을
수반한다.
4.
반항성 장애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p317 (13기말3)
① 관련 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 장애로 진단된다.
② 의도적으로 성인의 지시를 거부하기도 한다.
③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나름의 근거를 제시한다,
④ 약자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해설:
반항성장애는 권위적인 인물(어른,
선생님)에게 거부적,
도전적,
불복종적,
적대적 행동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품행장애에서 흔히 보이는 심각한 신체적
공격성은 나타나지 않는다.
5.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처하는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p323 (15기말)
① 자연 소멸될 때까지 기다린다. ② 피해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여 주의시킨다.
③ 당사자들간의 자체해결을 주선한다. ④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치료적 접근을
실시한다.
해설: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에서 소외시켜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집단따돌림의 경우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귀인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또한 가해자를 뚜렷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6.
청년기에 발달 수준이 다른 영역에 비해
미숙한 영역은?
p330 (12기말3)
➀ 사회적 역할 ➁ 인지의 발달 ➂ 신체 기관의 발달 ➃ 심리적 발달
해설:
일반적으로 청장년기는 20세 전후~40대 초반을 가리킨다.
청년기는 신체기관의 크기나 기능은 완성되었지만
사회적인 지위나 역할로는 미성년적인 위치에 처한 과도기적 성년기라 할 수 있다.
청년기의 발달과업으로는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행동의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경제적 독립,
시민적 소양구비,
직업선택과 그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등이 있다.
7.
장년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p335 (16하계)
① 정체성 형성이 주요 발달과업이다.
② 남성은 여성성이 증가하고 여성은 남성성이 증가하게 된다.
③ 자녀양육 부담이 감소하는 시기이다.
④ 신체적 능력과 지적능력이 생애 중 정점에 달하는
시기이다.
해설:
장년기의 발달과업으로는 직업선택과
유지,
안정적 가정 유지,
시민으로서 책임있는 생활하기,
중년기와 노년기 대비이다.
특히 강조되는 발달과업은 중요한 타인과의 친밀감의
발달이다.
8.
의존성 성격장애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p337-339 (15하계)
➀ 타인의 보호와 지지를 갈망한다.
➁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높다,
➂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 태도가 주요원인
이다.
➃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해설:
의존성 성격장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양육자의 과잉보호이다.
의존성 성격장애는 유순함과 무력감,
지지와 인정에 대한 추구 등을 특징으로 전반적인
행동에서 자신감의 결여가 드러난다.
표면적으로는 정중하고 겸손하지만 그 이면에는
인정과 수용,
보호와 지지를 얻고자 하는 갈망이 내재해
있다.
9.
경계선 성격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p342 (13기말)
① 행동이나 감정을 예측하기 어렵다. ② 타인에게 의존적이고 복종적이다.
③ 특정 행동을 강박적으로 반복한다. ④ 가해행위를 하고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해설:
경계선 성격장애의 기본 특징은
기분,
행동,
태도 및 정서의 불안정성이다.
행동이나 감정을 예측하기
어렵고,
상반되는 극단적인 생각과 감정들이 빈번하게
교차되어 변덕스럽다.
10.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p345 (16기말)
➀ 자신의 존재나 현실의 의미를 재정립하는 재구성적
치료
➁ 같은 증상을 나타나는 사람들과의 공동생활
➂ 자기의 의견이나 욕구를 표현하는 자기주장훈련
➃ 이상행동에 대한 처벌과 자기반성
해설:
경계선 성격장애는 아동기에 학대를 당한
경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가 그
요인이다.
자신의 존재,
현실,
그리고 이들의 관계에 대하여 근본적이고 전체적인
의미를 반성하여 재정립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
삶,
인생의 방향을 확립하도록
치료한다.
11.
‘중년위기’를 초래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p352 (14기말3)
① 부부관계의 불화. ② 자아정체감 혼미.
③ 심신의 기능저하에 대한 불안 ④ 동년배로부터의 따돌림
해설:
‘중년위기’란 신체 생리적 기능저하로 인한 심리적 불안을
의미한다.
12.
중년기의 발달과업으로 거리가
먼 것은?
p354 (15기말)
➀ 신체 노화의 심리적 수용 ➁ 규칙의 중요성과 경쟁원리의 학습
➂ 평안하고 상호 존중적인 부부관계 확립 ➃ 자녀의 독립에 적응하는 것.
13.
에릭슨이 제안하는 중년기의
발달과업‘생산성’이 의미하는 것은?
p355 (15기말3)
① 일관된 자아상을 획득하는 것 ② 소속 집단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③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 ④ 사회 발전과 후손의 복지에 관심을 갖는 것.
14.
우울증의 원인이 생활사건을 과장되게
비관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이론이 제시하는 우울증 치료법은?
p356 (14하계)
① 무의식적인 분노의 감정을 자각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② 당사자의 좌절과 분노에 공감해준다.
③ 역기능적인 신념의 오류와 모순을 수정하도록
한다.
④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처방한다.
해설:
우울증은 기분장애의 한
종류이며,
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이
발병하며,
일상생활에서 이상이 드러나지 않으나
수면,
식욕,
체중 등이 변화하는 신체적 증상을
동반한다.
15.
물질관련 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p361 (14하계)
① 흡연도 물질관련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② 마리화나와 LSD는 환각제에 속한다.
③ 섭취하는 절대량을 기준으로 장애여부를
판단한다.
④ 섭취 횟수와 양을 스스로 절제하기 어렵다.
11-12정답: 13114 / 21131
1.
'걸리버 여행기'에서 걸리버는 거인국에서는 소인으로,
소인국에서는 거인으로
취급받는다.
이와 관계 깊은 부적응행동의 기준은
무엇인가?
p268 (14하계)
① 평균으로부터의 일탈 ② 이상으로부터의 일달
③ 주관적인 고동 ④ 사회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해설:
대부분의 사람들의 행동과 큰 차이가 나는 행동을
하는 경우 ‘평균으로부터의 일탈‘로 정의한다.
2.
‘주관적인 고통’을 기준으로 부적응행동을 판단할 때,
우려되는 가장 큰
문제는?
p270 (14기말3)
➀ 사회적 악습이나 폐해를 정당화하게 된다.
➁ 소수의 전문가가 판단 권리를 독점한다.
➂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는 핑계로 악용될 수
있다.
➃ 감정이나 경험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다.
3.
생리학적 모델이 설명하는 부적응행동의
원인는?
p273 (15하계)
➀ 호르몬 불균형 ➁ 이상행동에 대한 강화 경험
➂ 왜곡된 현실 인식 ➃ 부모의 잘못된 훈육.
해설:
생리학적 모형은 부적응행동의 원인을
세균,
유전적 요인,
호르몬 불균형,
뇌의 역기능 등에서 찾는다.
4.
부적응행동의 주요요인으로
‘불안’을 강조하는 입장은?
p275 (14기말3)
① 심리 역동적 모델 ② 인지적 모형 ③ 인본주의 모형 ④ 생물학적 모형
해설:
심리역동적 모델,
또는 정신역동모형이라고도 하는 정신분석모형은
프로이트에서 시작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의 입장에서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는 방법은 ‘꿈의 분석’이다.
5.
인지적 모형이 제시하는 부적응행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p279 (14기말)
➀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조건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➁ 영유아기의 욕구 억압 때문이다.
➂ 선천적인 자아실현 경향성이 억압되었기 때문이다.
➃ 상황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사고 때문이다.
해설:
인지적 모형은 잘못된 인식과 사고가 부적응행동의
원인이라고 하며,
내면적 신념이나 인식의 수정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학교생활을 통해 이루어지는 아동기 행동발달과
거리가 먼 것은?
p295 (14기말)
➀ 또래집단에서 통용되는 규범을 익힌다. ➁ 또래집단보다는 성인과의 관계를 선호한다.
➂ 경쟁의 규칙과 성취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➃ 성인으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서서히 이루어 간다.
7.
아동기 등교거부 형태 중 학교공포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p298
(14기말3)
➀ 부모로부터의 격리불안 ➁ 단체생활에 대한 공포
➂ 학업에 대한 부담감 ➃ 육체적 피로
8.
아동기 부적응행동 중 지능발달 정도가
정상인데도 최소한의 학업성취 수중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p300 (12기말3)
➀ 학습부진 ➁ 학습지진 ➂ 회피불안장애 ➃ 과잉활동장애
해설:
학습지진은 지능이 낮아 학습능력자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여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
9.
부모의 과다한 욕심이나 억압으로 인해 아동이
학습자체를 거부하는 부적응행동은?
p301 (15기말3)
① 등교거부 ② 학습장애 ③ 학습차단 ④ 아동기 우울증
10.
아동기 ADHD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p305 (15하계)
➀ 여아보다 남아의 발병률이 높다.
➁ 또래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인기 요인이 된다.
➂ 가정에서도 동일한 이상 행동이 나타난다. ➃ 학업 성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설:
주의력결핍 및 과잉활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특히 발병빈도가 높으며,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난다.
규칙이나 지시에 순종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9-10정답: 12321 / 14434
1.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응증후군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p220 (14하계)
①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신체적 반응의 진행과정
연구이다.
② 저항단계 → 경고단계 → 탈진단계로 진행된다.
③ 스트레스 자극이 주어지면 혈압과 심박수가 감소한다.
④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신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해설:
셀리에(H.Sekte)의 일반적응증후군이란 스트레스가 초래하는 신체생리적 반응을
말한다.
2.
일반적응증후군 중 저항단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은?
p222 (13기말)
① 생리적 기능들이 일시적으로 약화된다. ② 신체생리적 반응들이 극대화 된다.
③ 혈중 아드레날린 수치가 감소한다. ④ 에너지가 고갈되어 탈진상태에 이른다.
해설:
일반적응증후군(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변화는 경고단계-저항단계-탈진단계로 전개된다.
경고단계는 생리적 기능들이 일시적으로
약화되며,
저항단계는 스트레스에 대해 신체 생리적 반응들이
극대화되며,
이때 각종 심인성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탈진단계는 에너지가 고갈되어 탈진상태에
이른다.
3.
스트레스가 초래하는 재앙증후군의
증상은?
p224 (16기말)
① 상황을 변화시킬 가능성이나 능력이 없다고 포기해버린다.
② 상당한 기간 동안 우울한 정서가 지속된다.
③ 정신적 충격으로 일시적인 정서적 혼란과 무감각 증상이
나타난다.
④ 타인에 대해 거부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해설:
재앙증후군은 쇼크단계,
암시단계,
회복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쇼크단계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무감각해지거나 반응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암시단계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주위에서 주어진 지시나 명령에
수동적으로 따르게 되는 단계이다.
회복단계는 상당한 수준의 제정신으로 돌아와
자기통제 하에서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4.
스트레스 원인으로서의 '갈등'이 의미하는 바에 가장 가까운 것은?
p233 (13하계)
① 시간이 부족하여 욕구달성에 실패하였을 때 느끼는 불만
② 동시에 충족될 수 없는 욕구들 사이에서의
고민
③ 정서적으로 교류할 수 없는 대상이 없을 때 느끼는 적막함
④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
5.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해석을
변화시킴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은?p238(14하계)
① 스트레스 면역 ② 명상 ③ 생체 피드백 ④ 점진적 이완
해설: 스트레스 대처기법에 대한 내용이다. 이 외에도 명상은 자신의 내면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의식의 변화를 유도한다. 점진적
이완은 신체 근육의 긴장을 풀어 심리적 긴장을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생체피드백은 신체 생리적
상태를 알려주어 사전에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6.
직접적 적응에 해당하는
것은?
p247 (14하계)
① 그럴 듯한 이유를 꾸며내어 행동을 정당화 한다.
② 사회적으로 용납받을 수 없는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억압한다.
③ 자신이 창조한 상상의 세계에서 정서적 위안을 얻는다.
④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상황에서
철수한다.
해설:
직접적 적응(대처)이란 불편한 상황 자체를 변화시키는 적응방식이다.
7.
방어적 적응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p248-249 (16기말)
① 의도하지 않아도 일어나는 무의식적 반응이다. ② 습관화되면 부적응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③ 심리적 평형상태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④ 도전적인 상황 자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8.
용납될 수 없는 자신의 욕구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함으로써 죄책감이나 열등감을 회피하려는 방어기제는?
p250 (14기말)
① 반동형성 ② 공상 ③ 합리화 ④ 투사
9.
방어기제 중 보상,
반동형성,
승화의 공통점은?
p252-253 (17하계)
①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심리적으로 도피한다.
② 대상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바꾼다.
③ 기존 목표를 달성 가능한 목표로 변경하여
추구한다.
④ 공상이나 대리만족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킨다.
해설:
보상은 실패를 회피하기 위하여 대리적이며,
이차적인 목표를 취하는 것(예:
자녀를 통한 보상),
반동형성은 자신의 불안한 감정이나 욕구가 표출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그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것(미운아이 떡 하나 더 준다),
승화는 달성 불가능한 목표대신 다른 목표를 추구하여 달성함으로써 불안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도덕적 가치가 높은 방어기제이다.
10.
다음 중 회피형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p255 (12기말)
① 합리화 ② 투사 ③ 억압 ④ 동일시
해설:
회피형 방어기제에는 공상,
퇴행,
거부,
동일시가 있다.
공상은 현실에서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비현실세계에서 충족시키고자 하는 도피의 형식.
퇴행은 발달초기의 행동양식에 의지하여 현재의
불안으로부터 도피하려는 방어기제.
거부는 고통스러운 상황이나 정보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려는 방어기제.
동일시는 외부대행자의 성취를 통해 대리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7-8정답: 22422
/ 14132
1.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은?
p176 (15하계)
①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
② 인간은 자아실현과 자기성장을 추구하는 존재다.
③ 개인의 도덕성은 유아기에 결정된다.
④ 인간과 동물의 학습 원리는 동일하다.
2.
매슬로의 욕구단계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p178 (16기말)
① 욕구는 신체 생리적 욕구에 국한된다.
② 하위 욕구일수록 우선순위가 빠르다.
③ 자아실현 욕구는 영 유아기부터 발현된다.
④ 생리적 욕구는 성장욕구에 속한다.
해설:
욕구단계론은 1차적 욕구인 생리적 욕구에서 안전의 욕구,
애정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순서로 발달된다.
3.
매슬로 욕구위계 중 성장욕구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p180 (12기말)
① 애정이나 존중에 대한 욕구는 성장 욕구에 해당한다.
② 외부의 수단을 통해서 충족될 수 있는 욕구이다.
③ 한 번 충족되고 나면 사라진다.
④ 좌절되면 행복추구나 자아실현이 정지된다.
해설:
성장욕구는 기본적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 가치들을
추구하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4.
로저스가 설명하는 부적응 행동의
발생원인은?
p187 (15대체)
① 반사회적 행위를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② 이상적 자아와 실제 자아 사이의 괴리
③ 뇌기능의 이상 ④ 부모의 반사회적 성향
해설:
이상적 자아와 실제 자아 사이의 불일치나 주관적
현실과 외적 현실 사이의 불일치는
부적응을 불러온다.
5.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로
가장 바른 것은?
p189 (15대체)
① 행동교정을 위한 강화와 처벌 계획을 처방한다.
② 내담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취한다.
③ 내담자가 지닌 논리적 모순을 논박하여 수정한다.
④ 내담자의 억압된 욕구가 의식화될 수 있도록 전이를 자극한다.
6.
프로이트가 말하는 건강한
성격이란?
p197 (16하계)
① 자아가 초자아와 원초아를 효과적으로 중재한다. ② 자아와 유기체적 체험이 일치한다.
③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의 기능이 고르게 발달한다. ④ 성격특질들이 조화를 이룬다.
해설:
쾌락원리를 따르는 원초아와 도덕원칙을 따르는
초자아는 대조를 이루게 되는데
이 양자를 중재하는 것이 자아이다.
7.
융의 이론에서 건강한 성격의
사람은?
p198 (13기말)
①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킨 사람 ② 초자아가 자아와 원초아보다 강한 사람
③ 친사회적 행동들이 조건화 된 사람 ④ 정신기능들이 조화를 이룬 사람
8.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해 융이 특히 강조하는
것은?
p199 (14기말3)
① 드러나지 않는 자신의 내면에 관심을 갖고
존중한다.
②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수용을 경험한다.
③ 종교적 가치나 도덕에 헌신하는 자세를 갖는다.
④ 보상과 처벌이 적절하게 주어지는 환경을 조성한다.
9.
에릭슨이 말하는 건강한
성격이란?
p201 (15하계)
① 성장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킨 사람 ② 욕구와 도덕이 균형을 이룬 사람
③ 긍정적인 성격 특질들이 조화를 이룬 성격
④ 전통과 규범에 순응하는 사람
해설:
긍정적인 성격특질이란 신뢰감,
주도성,
근면성,
자아정체감,
친밀성,
생산성,
자아통일
10.
로저스의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p205-207 (16하계)
① 자신의 직관을 신뢰한다.
② 미리 결정된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③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선택지가 다양하고 넓다.
④ 일상의 경험에서도 새로움을 찾을 줄 안다.
5-6정답: 31143 / 43232
1.
행동 습득원리에 대한 행동주의의
설명은?
p132 (13기말)
① 리비도 충족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② 인지적 구조가 행동을 결정한다.
③ 외부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이다. ④ 자아실현을 향한 개인의 노력이다.
2.
행동주의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p133 (16기말)
① 인간 행동의 예측과 통제 ② 무의식적 욕구의 의식화
③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일치 ④ 인간 생애의 발달단계 분석
3.
돌라드와 밀러가 말하는
‘추동’이 가리키는 것은?
p142 (15대체)
① 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인 힘 ② 행동의 법칙
③ 환경을 해석하는 인지적 틀 ④ 잠재적 기억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p148 (16하계)
① 무의식적 동기와 억압된 욕구를 의식화하는 것
② 주체가 경험과 감정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③ 주체의 주의 집중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것
④ 강화물을 조작하여 특정 행동반응을 조정하는
것
5.
스키너가 설명하는 성격발달의 개념에 가장
가까운 것은?
p150 (17하계)
① 자아실현의 욕구 충족 ② 억압된 욕구의 의식화
③ 학습에 의한 행동의 변화 ④ 자아정체성의 획득
6.
사회적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의식과 행동
간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p158 (14하계)
① 인간의 의식은 관찰 불가능하므로 행동과학의 연구 대상이 아니다.
② 인간의 의식은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③ 인간의 의식은 공격적 충동과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인간의 의식은 외적 자극을 조절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7.로터의 ‘기대-가치(expectancy-value)
모델’을 통해 알 수 있는 인간 행동의 특성은?p161(16하계)
① 인간은 타인보다 우월해지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②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해 행동하는 존재이다.
③ 미래 성취에 대한 기대가 행동 수행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④ 인간은 물질적인 보상이 실제로 주어져야 행동한다.
8.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인간 행동발달의
특징은?
p166 (14기말)
① 어른과 아이는 질적으로 다른 성격구조를 갖는다.
② 인간은 간접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다.
③ 인간은 선천적인 공격 본능을 지니고 있다.
④ 선천적인 기질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
9.
관찰학습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p169 (13기말)
① 주의과정-재현과정-동기과정-파지과정 ② 동기과정-주의과정-파지과정-재현과정
③ 주의과정-파지과정-재현과정-동기과정 ④ 동기과정-파지과정-재현과정- 주의과정
해설:
주의과정이란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집중하고
지각하는 과정.
파지과정이란 모방할 행동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그 기억이 유지되는
과정.
재현과정이란 심상이건 언어건 모방대상 행동의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과정.
동기과정은 습득된 행동들이 실제상황에서 재현되도록 하는
심리적,실제적 동기가 형성되는 과정
10.
인간행동의 관찰학습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p170 (16하계)
① 직접적인 강화물이 주어질 때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②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해당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
③ 인간의 인지와 동기는 행동학습과 무관하다.
④ 인간행동의 특성은 영유아기에 결정된다.
해설:
자기효능이란 주어진 행동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한다.
3-4정답: 22322 / 11413
1.
인간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 중
사회복지학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p66 (16기말)
① 생산과 소비 행동의 과정과 절차연구
② 인간 삶의 질에 관여하는 요소 발견 및 향상 방안
연구
③ 성격, 적성, 지능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행동의 상관관계 연구
④ 인간의 역량 발달의 원리와 방법, 촉진 방안 등의 규명
2.
인간 행동을 바라보는 환경론의 입장을 뒷받침
해주는 사례는?
p73 (17하계)
① 남성은 Y염색체로 인하여 공격성향이 강하다.
② 인간 지능의 상관성은 2세와 18세보다 12세와 18세 간에 더 높다.
③ 일란성 쌍둥이 간의 학업성적 차이는 이란성 쌍둥이 간의 차이보다 적다.
④ 자식에 대한 부모의 애착은 전지구적으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3.
아래 경우가 뒷받침하는 인간 발달에 대한
입장은?
p79~80 (16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