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켜 보면 우리나라가 근 몇십년 동안 너무나 장족의 발전을 이룬 것은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느낄 것이다. 그리고 주변에 백화점이나 할인매장 등을 가 보면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한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면 우리가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만도 하다.
내가 초등학교 시절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중학교에서 대학시절에도 이 넓고 넓은 세상에서 내가 왜? 하필이면 못사는 이 땅에 태어났을까? 하고 신세타령을 한적도 있었다. 지금에 생각해 보면 참으로 철부지 없었고 마음공부에 반하는 생각을 한 것 같아 부끄러울 따름이다.
이제는 먹고 살만한 세상이 도래해 누구나가 삶의 질을 올리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마다 자신의 취향과 삶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삶의 질을 추구하는 방법들도 각기 다르리라 본다. 어떤 사람들은 경제활동을 통해 또 다른 사람들은 독서, 운동, 취미생활, 봉사활동, 종교생활 등등을 통해 삶의 질을 올릴 것이다.
분명 살기 좋은 세상은 다가 왔는데 아직도 상대적인 빈곤감을 느낀다면 자신의 몸 속에 뭔가가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영양소라고 하면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약품이나 건강식품들도 있지만 이것들은 자신이 원하면 언제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있으나 마음의 영양소인 행복 감로수는 쉽게 구할 수가 없는 세상이다.
아무리 채워도 채워도 마음이 허해질 때 복용하는 이 행복 감로수를 구하기 위해 어떤이들은 머리를 빡빡 깎고 평생을 보내는 이가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이들은 생각치도 않았는데 일어나 보니 엄청난 량의 감로수가 배달되어 온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불교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전자는 돈오점수에 해당하는 것이고 후자는 돈오돈수에 해당하는 것이다.
육조 혜능스님과 같이 비범한 사람들이야 돈오돈수를 통해 한방에 깨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점진적으로 노력하여 돈오점수 방식으로 마음공부에 입문하는 것이 보편적인 접근방식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떠한 방식을 택하던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어떻게 마음공부에 플러그-인 시켜 전류를 흐르게 하여 불을 밝힐 것인가? 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가 공부를 하기 위해서 스텐드를 켤 때에도 누군가가 스텐드의 플러그를 콘센트에 꼽고 스위치를 켜야 불이 오듯이 마음공부 또한 다를바가 없다. 처음엔 아주 생소한 이 역활을 남이 대신해 주어야 한다. 우연히 어느날 갑자기 내가 마음공부를 해야겠다고 하고 나서는 사람은 거의 없으리라 본다.
모든것이 다 그러하듯 마음공부 역시도 처음에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홀로서기가 가능해 지면 가속도가 붙게 된다. 다만 다른것과의 차이점은 선입견 때문에 플러그-인 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혹시라도 내가 마음공부를 접해 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쉽게 플러그-인이 되어 셀프 마음공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언급해 본다.
여러 경로나 단체를 통해 공부를 하다가 보면 분명코 자신과 코드가 맞는 스승을 만나게 될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스승님이라 할지라도 나와의 눈높이가 맞지 않으면 흥미를 느끼지 못해 쉽게 포기하고 말 것이다. 내 경우에도 마음공부를 한답시고 여기 저기를 기웃 거려 보았지만 궁합이 맞지 않는 스승과의 만남은 시간낭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내게 맞다고 해서 반드시 그대가 맞을 거라는 보장은 없지만 자신이 한 1~2년 늦게 태어났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공부를 하다가 보면 인연의 소중함도 알고 공부의 중요성도 인지하게 될 것이다. 물론 처음에는 아주 딱딱하고 재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으나 반복적으로 공부를 하다가 보면 호기심이 발동할 때가 분명 오리라 본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는데 내가 추천하는 마음공부 사이트를 접속하는 요령을 설명해 본다. 우선 인터넷창에서
https://www.youtube.com/channel/UC_iLBgFPG1S_Xxu4rsVTxxQ 를 치고 엔터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재생목록을 클릭하면 유형별로 수천편의 SD 스님의 법문이 수록되어 있다. 이 법문들은 말이 법문이지 우리가 살아 가는데 있어 필요한 처세술 또는 성공학, 부자학, 자기계발, 습관통제, 대인관계, 건강관리 등등이 총망라된 삶의 교과서이기도 하다. 그리고 너무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하기에 특별한 스펙이 요구되지 않는다. 너무 욕심내지 말고 하루에 한편 이상씩 청취한다고 생각하고 듣다가 보면 아마도 길어봐야 1~2년이면 전부 다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을 거친 후에 마음공부가 나와는 맞는 것인지 맞지 않는 것인지 결론을 내려도 전혀 손해보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대가 너무 좋아 책으로 공부하던 시절에 비하면 동영상 교재이기에 너무나 학습효과가 뛰어나 이 공부를 통해 각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속단을 해 본다.
첫댓글 마음공부에 제대로 플러그인 하고싶습니다
기쁜님!! 참으로 오랜만입니다. 자주 소통하도록 하고 홧팅입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열린마음 반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