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라포션 5781-14 바예라/나타났으니
(2021.01.16)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3542938165823530/
토라포션 5781-14 וָאֵרָא 바예라 / 나타났으나
토라포션(Torah) (출애굽기(Exo) 6:2-9:35)
하프타라(Haftarah) (에스겔 28:25-29:21)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9:14-33)
요절 - (출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기본어근;보다,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직접적으로나 함축적으로 자동사, 타동사 그리고 사역동사로 다양하게 적용됨):-숙고하다, 나타나다, 증명되다, 보다, ×확실히, 고려하다, 분별하다,즐기다(-게 하다), 경험하다, 주시하다, 주의를 기울이다, ×참으로, ×기쁘게, 보다, 올려다보다, ~주목하다, 만나다, ×가까이 있다, 인지하다, 준비하다, 제공하다, 주목해서 보다, 존경하다, 예견하다, 제시하다, 보이다, ×다른 사람의 눈(보기), 정탐하다, 노려보다, ×확실히, ×생각하다, 조망하다
◇ - 쉐모트는 여호와(야훼)께서 인류구원 시작의 포션
5677에서 유래한 족속으리 명칭, 에벨족(즉, 히브리인), 또는 에벨의 자손:-히브리(여성)
◇ - 나는 여호와(야훼)이니라 – 여호와의 이름을 사용.
◇ - 여호와(야훼)는 - 1) 언약과 이행을 하시는 여호와(야훼) 하나님
2)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는 여호와(야훼) 하나님
3) 은혜와 자비 (출34:6~7) 베푸시는 여호와(야훼) 하나님
(출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출 34: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 - 엘 샤다이 – 양육, 생육, 번성케 하는 대표하는 이름.
1. 담 ~d)) - 피 (하피, 크놈) / 나일 강의 신과 물과 생명의 신.
2. 쩨파르데아 [drpc – 개구리 (헤케트) / 번영과 다산의 신. - 개구리의 번식
4. 아로브 bwr[ - 파리 (슈) / 공기와 바람의 신.
5. 데베르 rbr – 전염병, 짐승 (하토르) / 황소 (금송아지)
6. 쉐흰 !yxv – 독종 (헤카) / 마법과 의학의 신.
8. 아르베 hbrgy – 메뚜기 (민) / 체소와 다산의 신, (이시스) 생명의 신
10. 마카트-베코르트 twrwkb tkm – 장자의 죽음 (아몬라) / 사람을 창조한 신.
◇ - 출애굽기 6장 – 모세에 대한 하나님의 위로와 언약
1)언약의 재확인(6:1~13) - 나는 여호와 로라.
◇ 28~30 – 모세가 다시 자신의 부족함을 아룀 –
◇ - 출애굽기 7장 – 모세의 두 번째 요구와 첫 재앙
◇ 1~7 – 하나님께서 모세를 격려하여 바로에게 보냄 –
3)바로 앞에선 모세 (7:1~7) - 아론과 모세가 바로에게 나감
◇ - 애굽에서의 하나님의 이적 (7:8~11:10) - 1년여 기간 동안의 재앙
---다음 파라샤 ---------------------------------------------------------------------
8) 우박 재앙 (9:3~35) 7 > 두려워하는 자가 집으로 피신함. 20절 > 우박 23절
◇ 8~13 –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되는 이적을 행함 –
◇ 8~15 – 모세의 간구와 다시 강퍅해진 바로 왕 –
◇ - 출애굽기 6장 – 모세에 대한 하나님의 위로와 언약
(출 6:2)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이니라
◇ - 전능한 여호와로 모세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 엘 샤다이
(출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샤다이)의 하나님(엘)으로 나타났으나
(출 6:4) 가나안 땅 곧 그들이 거류하는 땅을 그들에게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출 6:5) 이제 애굽 사람이 종으로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 소리를 내가 듣고 나의
(마 23:3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 - 엘 샤다이의 하나님의 힘으로 – 속량하심 (구속의 7단계)
(출 6: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①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②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③편 팔과 여러
(출 6:7) ④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⑤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출 6:8)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⑥맹세한 (그)땅으로(하아레쯔) 너희를
인도하고 ⑦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셨다 하라
①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출 6:9) 모세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그들이 마음의 상함과 가혹한
(출 6:11) 들어가서 애굽 왕 바로에게 말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하라
(출 6:12) 모세가 여호와 앞에 아뢰어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도 내 말을 듣지 아니하였거든
(출 6:1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과 애굽 왕 바로에게
명령을 전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시니라
(출 6:14) 그들의 조상을 따라 집의 어른은 이러하니라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니 이들은 르우벤의 족장이요
(출 6:15) 시므온의 아들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소할과 가나안 여인의
(출 6:16)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족보대로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출 6:17) 게르손의 아들들은 그들의 가족대로 립니와 시므이요
(출 6:18) 고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고핫의 나이는
(출 6:19)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니 이들은 그들의 족보대로 레위의
(출 6:20) 아므람은 그들의 아버지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아론과
(출 6:21) 이스할의 아들들은 고라와 네벡과 시그리요
(출 6:22) 웃시엘의 아들들은 미사엘과 엘사반과 시드리요
(출 6:23) 아론은 암미나답의 딸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나답과 아비후와
(출 6:24) 고라의 아들들은 앗실과 엘가나와 아비아삽이니 이들은 고라 사람의 족장이요
(출 6:25)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부디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였고 그는 비느하스를 낳았으니
(출 6:26)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하신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자는 이
(출 6:27)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내보내라 말한 사람도 이 모세와 아론이었더라
◇ 28~30 – 모세가 다시 자신의 부족함을 아룀 –
(출 6:28)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출 6:2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라 내가 네게 이르는
(출 6:30) 모세가 여호와 앞에서 아뢰되 나는 입이 둔한 자이오니 바로가 어찌 나의 말을
◇ - 출애굽기 7장 – 모세의 두 번째 요구와 첫 재앙
◇ 1~7 – 하나님께서 모세를 격려하여 바로에게 보냄 –
◇ - 대언자 아론 – 아론(대 제사장)은 모세의 중보자
(출 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를 바로에게 신 같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
◇ - 3단계 명령 – 여호와 -> 모세 -> 아론 -> 바로 왕
(출 7:2) 내가 네게 명령한 바를 너는 네 형 아론에게 말하고 그는 바로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할지니라
(출 7:3)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
(출 7:4)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애굽에 뻗쳐 여러 큰 심판을
내리고 내 군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지라
6004에서 유래;‘백성’(집합한 ‘단위’로서);특별히 ‘지파’(이스라엘 백성으로서);따라서(집합명사로)‘무리’, 또는 ‘수행원들’;상징적으로 떼:-사람들, 민족, 백성
(출 7:5)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출 7:6)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더라
(출 7:7) 그들이 바로에게 말할 때에 “모세는 팔십” 세였고 “아론은 팔십삼” 세였더라
◇ 8~13 –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되는 이적을 행함 –
(출 7:8)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출 7:9)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말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들어서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출 7:10)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출 7:11)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출 7: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출 7:13)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출 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출 7:15) 아침에 너는 바로에게로 가라 보라 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너는 나일
강 가에 서서 그를 맞으며 그 뱀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잡고
1. 담 ~d)) - 피 (하피, 크놈) / 나일강의 신과, 물과 생명의 신.
(출 7:17)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말미암아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볼지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나일 강을 치면 그것이 피로 변하고
(출 7:18)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리니 애굽 사람들이 그 강 물 마시기를 싫어하리라 하라
(출 7:19)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애굽의 물들과 강들과 운하와 못과 모든 호수 위에 내밀라 하라 그것들이 피가 되리니 애굽 온 땅과 나무 그릇과 돌 그릇 안에 모두 피가 있으리라
(출 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출 7:21)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물을 마시지 못하며 애굽 온 땅에는 피가 있으나
(출 7:22) 애굽 요술사들도 자기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출 7:23) 바로가 돌이켜 궁으로 들어가고 그 일에 관심을 가지지도 아니하였고
(출 7:24) 애굽 사람들은 나일 강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나일 강 가를 두루 파서 마실 물을 구하였더라
(출 7:25) 여호와께서 나일 강을 치신 후 “이레”가 지나니라
2. 쩨파르데아 [drpc – 개구리 (헤케트) / 번영과 다산의 신. - 개구리의 번식
(출 8: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바로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출 8: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면 내가 개구리로 너의 온 땅을 치리라
(출 8:3) 개구리가 나일 강에서 무수히 생기고 올라와서 네 궁과 네 침실과 네 침상 위와 네 신하의
집과 네 백성과 네 화덕과 네 떡 반죽 그릇에 들어갈 것이며
(출 8:4) 개구리가 너와 네 백성과 네 모든 신하에게 기어오르리라 하셨다 하라
(출 8: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강들과
운하들과 못 위에 펴서 개구리들이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라 할지니라
(출 8:6) 아론이 애굽 물들 위에 그의 손을 내밀매 개구리가 올라와서 애굽 땅에 덮이니
(출 8:7) 요술사들도 자기 요술대로 그와 같이 행하여 개구리가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였더라
◇ 8~15 – 모세의 간구와 다시 강퍅해진 바로 왕 –
(출 8:8)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여호와께 구하여 나와 내 백성에게서 개구리를
떠나게 하라 내가 이 백성을 보내리니 그들이 여호와께 제사를 드릴 것이니라
(출 8:9)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내가 왕과 왕의 신하와 왕의 백성을 위하여 이 개구리를 왕과 왕궁에서 끊어 나일 강에만 있도록 언제 간구하는 것이 좋을는지 내게 분부하소서
(출 8:10) 그가 이르되 내일이니라 모세가 이르되 왕의 말씀대로 하여 왕에게 우리 하나님
(출 8:11) 개구리가 왕과 왕궁과 왕의 신하와 왕의 백성을 떠나서 나일 강에만 있으리이다 하고
(출 8:12)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떠나 나가서 바로에게 내리신 개구리에 대하여 모세가
(출 8:13) 여호와께서 모세의 말대로 하시니 개구리가 집과 마당과 밭에서부터 나와서 죽은지라
(출 8:14) 사람들이 모아 무더기로 쌓으니 땅에서 악취가 나더라
(출 8:15) 그러나 바로가 숨을 쉴 수 있게 됨을 보았을 때에 그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더라
(출 8: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들어 땅의 티끌을
(출 8:17) 그들이 그대로 행할새 아론이 지팡이를 잡고 손을 들어 땅의 티끌을 치매 애굽 온 땅의
(출 8:18) 요술사들도 자기 요술로 그같이 행하여 이를 생기게 하려 하였으나
(출 8:19) 요술사가 바로에게 말하되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니이다 하였으나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게 되어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4. 아로브 bwr[ - 파리 (슈) / 공기와 바람의 신.
(출 8:2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라 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출 8:21) 네가 만일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내가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파리 떼를 보내리니 애굽 사람의 집집에 파리 떼가 가득할 것이며 그들이 사는 땅에도 그러하리라
◇ - 그 날에 안전한 곳? – 구별된 장소(토라 공동체)
(출 8:22)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출 8:23) 내가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를 구별하리니 내일 이 표징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
(출 8:24) 여호와께서 그와 같이 하시니 무수한 파리가 바로의 궁과 그의 신하의 집과 애굽 온 땅에
(마 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 하여
◇ - 이 땅은 부정하다 – 구별된 광야로 가야 한다.
(출 8:25)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출 8:26) 모세가 이르되 그리함은 부당하니이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애굽 사람이 싫어하는 바인즉 우리가 만일 애굽 사람의 목전에서
제사를 드리면 그들이 그것을 미워하여 우리를 돌로 치지 아니하리이까
(출 8:27) 우리가 사흘길쯤 광야로 들어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되
(출 8:28) 바로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 그런즉 너희는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
(출 8:29) 모세가 이르되 내가 왕을 떠나가서 여호와께 간구하리니 내일이면 파리 떼가 바로와 바로의
신하와 바로의 백성을 떠나려니와 바로는 이 백성을 보내어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일에
(출 8:30) 모세가 바로를 떠나 나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니
(출 8:31) 여호와께서 모세의 말대로 하시니 그 파리 떼가 바로와 그의 신하와 그의 백성에게서 떠나니
(출 8:32) 그러나 바로가 이 때에도 그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여 그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였더라
5. 데베르 rbr – 전염병, 짐승 (하토르) / 황소 (금송아지)
(출 9: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 들어가서 그에게 이르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출 9: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고 억지로 잡아두면
(출 9:3) 여호와의 손이 들에 있는 네 가축 곧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에게 더하리니
(출 9:4)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가축과 애굽의 가축을 구별하리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출 9:5) 여호와께서 기한을 정하여 이르시되 여호와가 내일 이 땅에서 이 일을 행하리라 하시더니
(출 9:6) 이튿날에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애굽의 모든 가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자손의
(출 9:7)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본즉 이스라엘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6. 쉐흰 !yxv – 독종 (헤카) / 마법과 의학의 신.
(출 9:8)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화덕의 재 두 움큼을 가지고 모세가
(출 9:9) 그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출 9:10) 그들이 화덕의 재를 가지고 바로 앞에 서서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게
(출 9:11) 요술사들도 악성 종기로 말미암아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악성 종기가 요술사들로부터 애굽
(출 9:12)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들의 말을 듣지
(계 16:10)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계 16:11) 아픈 것과 종기로 말미암아 하늘의 하나님을 비방하고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출 9: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서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출 9:14) 내가 이번에는 모든 재앙을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에게 내려 “온 천하에” 나와
(출 9:15) 내가 손을 펴서 돌림병으로 너와 네 백성을 쳤더라면 네가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나
(출 9:16)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예슈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출 9:17) 네가 여전히 내 백성 앞에 교만하여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느냐
(출 9:18) 내일 이맘때면 내가 무거운 우박을 내리리니 애굽 나라가 세워진 그 날로부터
(계 16:21)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출 9:19) 이제 사람을 보내어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다 모으라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릇 들에
있어서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들에게는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그것들이
(출 9:20) 바로의 신하 중에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그 종들과 가축을
◇ -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회개하지 않는 자? – 멸망
(출 9:21) 여호와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그의 종들과 가축을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
(출 9: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하늘을 향하여 손을 들어 애굽 전국에 우박이 애굽
(출 9:23)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계 16:17)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계 16:18) 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계 16:21)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출 9:24) 우박이 내림과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림이 심히 맹렬하니 나라가 생긴
(출 9:25) 우박이 애굽 온 땅에서 사람과 짐승을 막론하고 밭에 있는 모든 것을 쳤으며
우박이 또 밭의 모든 채소를 치고 들의 모든 나무를 꺾었으되
(출 9:26) 이스라엘 자손들이 있는 그 곳 고센 땅에는 우박이 없었더라
(계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계 18: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계 18: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출 9:27)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모세와 아론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번은 내가 범죄
하였노라 여호와는 의로우시고 나와 나의 백성은 악하도다
(출 9:28) 여호와께 구하여 이 우렛소리와 우박을 그만 그치게 하라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출 9:29)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성에서 나가서 곧 내 손을 여호와를 향하여 펴리니
그리하면 우렛소리가 그치고 우박이 다시 있지 아니할지라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을 왕이 알리이다
(출 9:30) 그러나 왕과 왕의 신하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아직도 두려워하지 아니할 줄을 내가 아나이다
(출 9:31) 그 때에 보리는 이삭이 나왔고 삼은 꽃이 피었으므로 삼과 보리가 상하였으나
(출 9:32) 그러나 밀과 쌀보리는 자라지 아니한 고로 상하지 아니하였더라
(출 9:33) 모세가 바로를 떠나 성에서 나가 여호와를 향하여 손을 펴매 우렛소리와 우박이 그치고 비가 땅에 내리지 아니하니라
(출 9:34) 바로가 비와 우박과 우렛소리가 그친 것을 보고 다시 범죄하여 마음을 완악하게
(출 9:35)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내보내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하프타라(Haftarah) - 에스겔 28:25-29:21
◇ - BC-610~595 – 애굽왕(바로느고) 신흥제국 <-> 앗수르와 동맹을 맺음.
◇ - 애굽과 앗수르와 동맹을 맺음으로 바벨론을 대적하기 위함 이였다.
◇ - 바로느고가 앗수르를 지원하고 이스라엘 땅을 통과 하고자 하였다.(BC-609)
◇ - BC-609 남 유다의 왕(요시아) 애굽왕의 경고 무시로 므깃도 골짜기에서 죽음
(대하 35:20) 이 모든 일 후 곧 요시야가 성전을 정돈하기를 마친 후에 애굽 왕 느고가 유브라데 강 가의
갈그미스를 치러 올라왔으므로 요시야가 나가서 방비하였더니
(대하 35:21) 느고가 요시야에게 사신을 보내어 이르되 유다 왕이여 내가 그대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
내가 오늘 그대를 치려는 것이 아니요 나와 더불어 싸우는 족속을 치려는 것이라 하나님이
나에게 명령하사 속히 하라 하셨은즉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그대는 하나님을 거스르지 말라
(대하 35:22) 요시야가 몸을 돌이켜 떠나기를 싫어하고 오히려 변장하고 그와 싸우고자 하여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느고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므깃도 골짜기에 이르러 싸울 때에
(대하 35:23) 활 쏘는 자가 요시야 왕을 쏜지라 왕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내가 중상을 입었으니 나를 도와 나가게 하라
(대하 35:24) 그 부하들이 그를 병거에서 내리게 하고 그의 버금 병거에 태워 예루살렘에 이른 후에 그가
죽으니 그의 조상들의 묘실에 장사되니라 온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이 요시야를 슬퍼하고
◇ - 남 유다 왕 요시아가 죽은 후 후계자 여호아하스가 왕이 되자 폐위시키고
여호야김(엘리야김)을 세워 애굽에 세금과 공물을 바치게 함.
◇ - BC-605 (갈그미스 전투) 바벨론이 아수르와 애굽의 동맹군을 격파함.
(왕하 24:7) 애굽 왕이 다시는 그 나라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이는 바벨론 왕이 애굽 강에서부터 유브라데 강까지 애굽 왕에게 속한 땅을 다 점령하였음이더라
◇ - BC-597 남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 포로로 끌러감 (에스겔 선지자등...)
(겔 3:15) 이에 내가 델아빕에 이르러 그 사로잡힌 백성 곧 그발 강 가에 거주하는 자들에게 나아가
◇ - BC-586 - 남 유다의 왕(시드기야) 두 눈이 뽑힌 채로 포로로 끌러감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은 13년에 결처 해협을 매립하였다. (요세푸스의 기록)
◇ - 에스겔 28장 – 두로와 시돈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 에스겔서의 일곱 예언 – 겔 29:1 ~ 32:32
1. 겔29:1~16 – 나일강의 괴물 바로 (애굽의 심판)
2. 겔29:17~21 – 느부갓네살의 보상 (애굽을 전리품으로)
◇ - 겔29:1~16 - (BC-587) 예루살렘의 포위 첫 번째 예언
◇ - 겔29:17~21 - (BC-571) 두로의 멸망 후 두 번째 예언
- 신적인 지도자 모세 / 에스겔이 애굽 왕(바로 호프라)에게 도전
- 애굽에 재앙들 / 애굽이 장차 황패하게 될 것을 예언
- 나일강이 피로 / 나일 강의 물고기들이 끌려 나가 죽을 것을 예언.
◇ -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알게 한다. - 메시아 왕국
(겔 28:25)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여러 민족 가운데에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족속을 모으고 그들로 말미암아 여러 나라의 눈 앞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낼 때에 그들이 고국 땅 곧 내 종 야곱에게 준 땅에 거주할지라
(겔 28:26) 그들이 그 가운데에 평안히 살면서 집을 건축하며 포도원을 만들고 그들의 사방에서
멸시하던 모든 자를 내가 심판할 때에 그들이 평안히 살며 내가 그 하나님
(출 6:7)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출 7:5)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출 7:17)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인하여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느니라 볼지어다 내가
(출 8:10) 그가 가로되 내일이니라 모세가 가로되 왕의 말씀대로 하여 왕으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와 같은
(출 8:22) 그 날에 내가 내 백성의 거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곳에는 파리 떼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출 9:14) 내가 이번에는 모든 재앙을 네 마음과 네 신하와 네 백성에게 내려 너로 온 천하에
(출 9:16) 네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예슈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롬 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 - 에스겔 29장 – 바로와 애굽을 향한 여호와(야훼)의 진노
◇ - 열째 해?(587년) - 에스겔이 포로생활 10년째 (10년째 10달 12일에)
(겔 29:1) 열째 해 열째 달 열두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6235에서 유래;‘열번째’;축약형으로 ‘열번째’, 또는 (여성형)‘열번째 부분’:-열번째(부분)
◇ - 애굽에 대한 예언을 하라 –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과만 언약을 해야 한다.
(겔 29:2) 인자야 너는 애굽의 바로 왕과 온 애굽으로 얼굴을 향하고 예언하라
- 그러나 유다는 하나님과만 언약을 해야 하는데 애굽과 동맹을 맺었다.
- 믿음의 자녀는 여호와 하나님과만 언약을 맺어야 한다.
(신 17:16) 왕 된 자는 말을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말을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 - 큰 악어 - 바로는 나일 강을 자신이 창조 했으면 또한 자신의 힘으로 통제 한다.
(겔 29:3) 너는 말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애굽의 바로 왕이여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너는 자기의 강들 가운데에 누운 큰 악어라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이 강은
8577 @yNIT' 타린 / 날랜 뱀, 악어, 바다의 용 ( 사탄의 무리 / 하나님을 대적하는 상징들 )
또는 tanniym (겔 29:3) 타님; 8565와 동형에서 유래한 강세형;해상이나 육상의 ‘괴물’, 즉 ‘바다뱀’, 또는 ‘들개’:-용, 바다괴물, 뱀, 고래
창 1:21 – (물고기) / 출 7:9 – (뱀) / 느 2:13 – (용) 시 44:19 – (시랑) / 사 13:22 - (들개)
(사 27:1)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시 74:13)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시 74:14) 악어의 머리를 파쇄하시고 그것을 사막에 거하는 자에게 식물로 주셨으며
◇ - 나일 강의 악어 숭배 - 갈고리로 낚아 심판 할 때 바로의 신하들도 같이 올라옴
(겔 29:4) 내가 갈고리로 네 아가미를 꿰고 너의 강의 고기가 네 비늘에 붙게 하고
네 비늘에 붙은 강의 모든 고기와 함께 너를 너의 강들 가운데에서 끌어내고
(겔 29:5) 너와 너의 강의 모든 고기를 들에 던지리니 네가 지면에 떨어지고 다시는 거두거나 모으지
못할 것은 내가 너를 들짐승과 공중의 새의 먹이로 주었음이라
(계 19:17)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태양 안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계 19:18)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 - 갈대 지팡이 – 기대거나 의지 할 수 없는 대상 (세상을 의지하지 말라)
(겔 29:6) 애굽의 모든 주민이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겔 29:7) 그들이 너를 손으로 잡은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어깨를 찢었고 그들이
너를 의지한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허리가 흔들리게 하였느니라
(겔 29:8)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칼이 네게 임하게 하여 네게서
(겔 29:9) 애굽 땅이 사막과 황무지가 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네가 스스로
◇ - 애굽의 멸망 – 믹돌(애굽의 최북단) ~ 수에네(최남단)
(겔 29:10) 그러므로 내가 너와 네 강들을 쳐서 애굽 땅 “믹돌에서부터 수에네 곧 구스
◇ - 40년 후 애굽의 회복 –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 생활을 했다.
(겔 29:11) 그 가운데로 사람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며 짐승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고
(겔 29:12) 내가 애굽 땅을 황폐한 나라들 같이 황폐하게 하며 애굽 성읍도 사막이 된
나라들의 성읍 같이 사십 년 동안 황폐하게 하고 애굽 사람들은 각국 가운데로
◇ - 40년 후 애굽의 회복 – 바사제국(페르시아) 고레스 등장으로 근동 지방의 패권을 잡게 된다.
(겔 29:13)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사십 년 끝에 내가 만민 중에 흩은 애굽
(겔 29:14) 애굽의 사로잡힌 자들을 돌이켜 바드로스 땅 곧 그 고국 땅으로 돌아가게 할
◇ - 애굽을 지배했던 나라 –>바벨론->페르시아(바사)->그리스->로마->영국 ->(메시아)
(겔 29:15) 나라 가운데에 지극히 미약한 나라가 되어 다시는 나라들 위에 스스로 높이지
못하리니 내가 그들을 감하여 다시는 나라들을 다스리지 못하게 할 것임이라
(겔 29:16) 그들이(애굽)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의 의지가 되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족속은 돌이켜 그들을 바라보지 아니하므로 그 죄악이 기억되지 아니하리니 내가
◇ - 최종적 목적 - 온 천하에 여호와(주권자)를 알게 되는 것이다.
(겔 29:17) 스물일곱째 해 첫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 -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에게 - 애굽이 정복 됨. (두로의 교만 겔26~28장)
◇ - 두로의 포위 공격 - 바벨론은 13년에 걸쳐 해협 매립 완공
(겔 29:18) 인자야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그의 군대로 두로를 치게 할 때에 크게 수고하여
모든 머리털이 무지러졌고 모든 어깨가 벗어졌으나 그와 군대가 그 수고한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은 13년에 결처 해협을 매립하였다. (요세푸스의 기록)
◇ - 두로에서 전리품을 얻지 못함을 - 그 보상으로 애굽을 주겠다.
(겔 29:19)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애굽 땅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넘기리니 그가 그 무리를 잡아가며 물건을 노략하며 빼앗아 갈 것이라 이것이
◇ - 애굽의 멸망 - BC 578~568 애굽의 멸망
(겔 29:20) 그들의 수고는 나를 위하여 함인즉 그 대가로 내가 애굽 땅을 그에게
(겔 29:21) 그 날에 나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한 뿔이 돋아나게 하고 나는 또 네가 그들
가운데에서 입을 열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9:14-33)
◇ 14~18 – 참 이스라엘 택하신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의 긍휼)
◇ - 긍휼? –> 하나님은 이유 없이 편애 하신 것인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으로 긍휼을 배품)
(롬 9: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롬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롬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 - 이스라엘을 세우신 목적? –> 창조주 하나님 자신을 알리고자 -(예슈아)
(롬 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출 9:16)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예슈아)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롬 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 19~23 –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비유 - (토기장이의 비유)
(롬 9: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
(롬 9:20)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사 29:16) 너희의 패역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 같이 여기겠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어찌
자기를 지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나를 짓지 아니하였다 하겠으며 빚음을
받은 물건이 자기를 빚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총명이 없다 하겠느냐
(사 45:9) 질그릇 조각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이와 더불어 다툴진대 화 있을진저 진흙이 토기
장이에게 너는 무엇을 만드느냐 또는 네가 만든 것이 그는 손이 없다 말할 수 있겠느냐
(롬 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롬 9: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롬 9: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 - 예비 된 영과의 그릇 – 이방인 중에서 (토라 공동체)
(롬 9:24)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롬 9:25) 호세아(호 2:23)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 - 이방인 중에서 구원 받을 자들 – 셀 수 없는 수
(롬 9:26)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저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호 1:10)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세마포)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왕) 앞과
◇ - 끝까지 믿음을 지킨 자 – 구원(메시아 왕국의 입성)
(롬 9: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마 24: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마 13: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계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토라)과 예슈아 믿음(순종)을 지키는 자니라
(롬 9:28)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토라)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사 10:22)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사 10:23) 이미 작정된 파멸을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 - 언약을 끝까지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 – 아브라함의 언약(씨)
(롬 9: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사 1: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 - 구원을 얻으려는 자기 행위의 토라 – 바리세인의 토라(자기 의)
(롬 9:31)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롬 9:32) 어찌 그러하뇨 이는 저희가 믿음(순종)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마 6: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 6: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마 6: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 -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 하지 말라 – 토라는 선물이다.
(행 8:20) 베드로가 이르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 - 토라에 순종하지 못하게 하는 죄에서 해방 – 예슈아의 영으로 토라에 순종하는 의에 종이 됨
(롬 6:18)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토라)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마 5:6) 의에(토라)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롬 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사 8:14)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 - 믿음은 무엇인가? – 아들은 아버지의 말씀(토라)에 순종에 있다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