柳氏와 車氏는 同宗이 아니다.
□류씨는 삼한시대부터 실존했다.
□대승공의 위패 ∼ 광주 대동사 모셔져 있음
. 대동사의 향사는 1946∼1996년까지 50여년을 좌상공파 종재로 봉사하다 좌상공파의 종재 난으로 1997년부터 차류종회 광주.전남 지부에서 대동사보존회를 구성 18여년을 봉향
□ 2007년 310여년의 동종의식의 결성체 차류대종회 해체
1. <대전뿌리공원>에 ‘차씨유래비‘를 세우면서
1.) 류씨는 가성이며
2.) 시조 대승공 류차달을 차해라고 고치고
3.) 2세 둘째아들 좌윤공(효금)을 문화류씨 시조다.
2. 갑신(2004)에 차문중에 족보를 간행하면서
1) 유래비문을 중, 일, 영, 독, 불어 등 5개국어로 번역 국내외에 전파
3. 갑신대동보를 편찬하며 당시 차문 부회장 차기탁이 편집후기를 쓰면서
1) 영락보, 가정보가 왜곡되었다 라고 기록
□문화류씨 족보 설원기 원파록이 기사보에 등재
1. 영락보(1423)세종5년 양도공에 의해 간행(우리나라 최초족보-남한에는 실존하지 않음)
- 안동권씨 성화보(1476)에 문화류씨 사위,며느리 기록과 일치하며 “영락보”를
사학계에서 인정
2. 가정보(1565)여기에는 대승공 류차달과 2세 아들 효금만 기록되었음
-차원부설원기(1580) 차식, 차천로, 차운로 3부자에 의해 발간됨
-차씨 문중의 누군가가 중국의 황제 자손인 희씨, 사씨, 문화류씨, 연안차씨, 개성왕씨
5성의 원파록을 문화류씨 류처후 선조님에 제시하면서 갖은 방법으로 접근
3. 기사보(1689) 원파록이 등재
-설원기 발간 109년만에 설원기를 문화류씨 족보 기사보에 등재
※ 당시 조상의 뿌리를 중국에 두어야 성씨의 근본이 권위를 갖는 관념이 사회 풍미
였고, 문화류씨가 중국황제의 핏줄이라는 원파록의 계보는 큰 매력이였을 것임.
□차씨가 문화류씨에 거짓으로 계보는 잇대는 이유
-차문이 그 집안으로 높이려보니 대단한 문벌을 이루고 있던 문화류씨 선택
*설원기-1456년 5월 세조(2년)영에 의해 박팽년이 발간되었다 하는데
(백팽년의 1456년 6월에 세조에 의해 서거되어 설원기는 거짓이다.)
□차문종보(2010)의 류차의 관계 거짓부분
1. 1390년 운암 차원부가 차류보판을 해주 신광사에 보관하다가 차문 70년인이 추살
당하며 차류보판도 소실 당하였다는 거짓말
( 차류 양문의 족보를 함께 발간했다는데 류씨들은 전혀 모르고, 차문의 70여인이
추살 당했다 하는데 차문의 족보에 당시 생존자를 모두 헤아려도 70여인이 되지 않음.)
2. 문화류씨 조상을 중대광, 대승, 문탁공 차달 운운한 거짓말
-중대광(1품), 대승(3품), 문탁공이란 어휘의 시호는 받지않음
□조선시대 역사속의 사건조작과 기록조작(연구논문)
성씨 관련 연구로 저명한 영남대 명예교수 「이수건」씨가 주제로 연구논물을 계획하여
연구하다 2006년에 작고했기에 이수환이라는 분이 일부정리하여 연구논문을 냄
- 저자 : 이수건, 이수환
- 출처 : “대구사학”86집(2007년 2월)
- 내용 : 조선시대 조작한 신분 역사자료에 대표적인 예로서 ‘차원부설원기’는 위작이라 단언 했음.
■ 결론
2008년에 문화류씨 대동보(전체족보) 23권의 문화류씨 세보가 발간
-류.차는 관계가 없다. (대종회의 원파록삭제변을 부쳐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