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속으로 가버린 사람 - 조아람 전자바이올린(Jo A Ram violin cover)...조아람(E.Violin Jo A Ram)
몇 년 전인가 이런 영상을 본 적이 있어요. 미국인가? 에서 실험한 영상이었는데 상당한 수의 노인들을 모아서 이 노인들이 젊었던 시절과 꼭 같은 모습의 마을을 만들고, 인테리어도 이 노인들이 젊었을 당시의 인테리어 그리고 분위기도 또 흘러나오는 노래들도 마치 젊은 날.. 수십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은 착각이 들 수 있을 정도로 그렇게 마을을 조성한 다음에 그 노인들에게 그 마을에서 살게 했습니다.
그러자 노인들이 다들 활기에 차고 건강해졌으며 실제로 몇년씩 젊어졌다는 결과가 나온 실험..
믿어지십니까? 제가 보기엔 이건 너무나 당연한 겁니다. 아마도 관련 영상을 보신 분도 계실 겁니다. 누구나 젊었던 한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은 언제나 젊은이들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그런 것을 주류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주류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은 습관으로 삽니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자기는 그대로인데 세상이 자기가 익숙한 것에서 조금씩 멀어져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호기심도 잃어가고 그러면서 늙어갑니다. 몸만 늙는 것이 아니라 마음도 같이 늙어갑니다.
그러니 주류가 흘러가는 것에 자신을 맡기지 마세요. 세상이 어찌 돌아가든 상관하지 말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 당신이 좋아하는 노래가 있다면 그것을 즐기고 세상이 뭐라하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하면서 사는 겁니다. 그러면 몸은 늙어갈 지언정 마음은 늙지 않게 됩니다.
단순히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인간이 성숙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늙어가는 것이 곧 성숙함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성숙해진다는 것은 많은 경험 속에서 그 모든 경험을 관통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알 때.. 그 때에서야 성숙함이 찾아오는 겁니다.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것과 해야만 하는 것..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될 수 있는 것과 되어야만 하는 것.. 순리대로 산다는 것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사는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것을 하면서 사는 겁니다. 순리대로 살아갈 때.. 이 우주에는 어떤 모종의 질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런 질서를 이해할 때 인간은 성숙해지는 겁니다.
안개속으로 가버린 사람 - 조아람 전자바이올린(Jo A Ram violin cover)...조아람(E.Violin Jo A 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