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방법론과 기법
MBO(Management by objectives) - 피터 드리커
목표관리제도 (MBO)
각 조직원이 상사와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 후
이에 대한 성과를 함께 평가하는 결과지향적인 평가방법
단순히 목표 달성의 여부를 평가하는데 끝나지 않고 목표를 통해 조직원을 효율적으로 동기부여시키는 방법
MBO는 전략실행의 도구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연계하여 실행할 때 조직적 성과가 높아지게 되므로
전력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는것이 중요
목표 달성을 위한 구속성과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높은 동기 수준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목표설정 등의 과정에서 상사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일체감을 형성하며 결과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상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처우 및 보상의 공정성 확보의 기능도 수행
MBO의 실해의 핵심은 목표설정의 문제
목표는 구체적, 측정가능, 시기를 정하여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행동 지향적인 목표를 수립해야함
(SMART 목표수립원칙) MBO의 효율성 극대화 가능
S specific 구체적인 목표
M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
A action oriented 행동지향적인 목표
R realistic 현실적인 목표
T time-based 시기가 있는 목표 (언제까지 달성?)
BSC (balanced score card) - 로버트 케플란
균형성과평가제도
기존의 재무적지표 중심의 성과평가 방식이 회계적 성과에만 근거하고 회계적 자료의 특성상 과거의 성과지표만을 사용함으로써 미래의 전망이나 장기적 성과예측에는 정확도가 낮은것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됨
BSC
기존의 재무적 관점(과거) 외 고객의 관점(외부), 업무 프로세스 관점(내부), 학습과 성장의 관점(미래)
4가지 관점으로 균형 잡힌 기준을 통해 기업의 경영을 평가하고 분석
매출액과 이익률 중심의 기업 성과평가 지표를 다양하게 확장함
구체적 측정을 위해 각 관점에서의 전략목표를 설정
각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성공요인(KSF ; key success factor)을 도출 하여 달성 정도를 측정
각 관점과 ksf들은 전략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 강하게 연관되어야 하며
재무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 고객측면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만족을 위해 내부적 학습과 연구과 필요하고
각 관점이 서로 원인과 결과로 연결되게 구성해야한다.
지식경영 - 피터 드러커
지식경영은 조직 내의 존재하는 지식을 발굴하고 공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면서 조직의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켜 경쟁우위를 갖추게 하는 방법
피터드러커교수로 인해 정립되어 노나카 교수에 의해 발전
지식경영에서 지식은 암묵지 와 형식지로 구분
암묵지 : 개인의 행동과 머릿속에 체화된 지식, 구체적으로 표현이 어려운 스킬이나 노하우
형식지 : 언어나 부호로 표현이 가능한 지식, 메뉴얼 보고서 책 등
노나카 교수는 암묵지가 형식지로 변화하고 다시 형식지로 변화한 지식이 암묵지로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이를 통해 지적 창조활동이 이뤄진다는
지식창출과정(SECI) 주기 이론을 주장
블루오션 전략 - 김위찬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많은 경쟁자들이 비슷한 전략과 상품으로 경쟁하는 시장인 레드오션을 벗어나
경쟁이 없는 독창적인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경영전략
구체적으로 어떻게 블루오션으로 이동가는한가에 대해 ERRC방법론 제시
고객의 관점에서 제거, 감소, 증가, 창조 해야할 요소를 진단하고
기존의 사업과 운영 방식 등을 혁신함으로써 블루오션 에 진출 할 수 있다 주장
6시그마-마이클 해리
100만개의 제품 중 발생하는 불량품이 평균 3,4개의 수준인 6시그마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관리 운동을 시작하여
기업의 전체 프로세스에 적용할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으로 발전한 경영혁신 방법론
6시그마는 문제가 발생하면 DMAIC로 대표되는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 의 단계를 거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불량의 수준을 낮춰 6시그마의 기준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
기업의 규모의 조정과 관련한 혁신 방법
아웃소싱: 경비절감을 위해 외부의 인력,시설,기술,자원을 활용
다운사이징: 기업의 규만 사업을 축소하여 위기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조직,사업단위 조정에 관한 혁신방법
리스트럭처링: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단위와 주력사업을 조정하는 혁신방법
전면적 개편보다는 점진적이며 부분적인 개편
리엔지니어링(BPR) :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경영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구조, 생산방법 등 근본적으로 재편하는 방법
급전직, 전방위적인 개편
생산과 운영의 혁신 방법
전사적 품질경영(TQM) : 고객만족을 목표를 전사적 참여를 통해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MRP: 메털리얼 리소스 프랜닝
제조분야에서 자재 수요를 예측하고 자재조달 및 일정관리를 효율화 하는 시스템을 구축
ERP: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프랜닝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의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연계 관리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 가능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원재료, 부품 등 제품의 생산과 유통 등의 모든 공급사슬 단계를 최적화 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
컨커런트 엔지니어링(CE / concurrent engineering)
동시병행설계 또는 일관화 엔지니어링
기존의 설계방식이 기획,개발,생산준비 등 순차적으로 실행했다면 동시병행설계는 제품의 디자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서 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
기타의 경영혁신
벤치마킹: 자사의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경쟁기업, 동종기업의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모방
ABC: 액티비티 베이스드 코스팅
활동기준원가 , 실제의 활동 기준으로 비용을 추정하여
효과적으로 원가,비용관리를 하는 재무적 혁신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