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장투구버섯 : Cudonia helvelloides S. Ito & S. Imai
► 외국명 : (일) Kuratake (クラタケ)
► 형 태 : 자실체는 군생하고 높이 2.5~7㎝ 정도로 버섯자루가 있는 우산형이며, 균모는 섬세하고 둥근산형 후에 안장형이 되고 지름은 1~2㎝ 정도이다. 자실층은 담황색 후 담청황색이 되고, 주름지며, 백색 후에 담회갈색이 되고 솜털이 있다. 버섯자루는 원주형 또는 편평형으로 기부는 굵고 균모와 같은색으로 흰솜털의 인편이 붙는다. 자낭은 곤봉형으로 무변자낭인데 꼭대기 구멍은 요오드반응이 음성이고, 8개의 자낭포자가 생기며 95~140×7.5~10㎛이다. 자낭포는 곤봉상 실모양 또는 바늘모양으로 무색이며 격막이 있어 다실이고, 40~60×1.5~2㎛이다. 측사는 사상으로 갈라지고 끝이 굽으며 또는 나사모양이다.
자실체는 두부와 자루로 구분한다. 자실체는 높이 2.5~7㎝, 두부는 지름 1~2㎝로 둥근 산 모양 또는 송편처럼 말려 있는 잎 모양에서 안장 모양으로 된다. 자실층은 연한 황색에서 황토색으로 되며 주름이 있다. 아랫면에는 분명한 주름 같은 것이 있고 백색에서 연한 회갈색으로 되며 솜털이 있다. 균모의 아래는 자루에 붙지 않는다. 자루는 원주상 또는 납작한 모양이고 기부는 분지하며 균모와 같은 색이다. 처음 백색에서 솜털 같은 인편이 붙으며 자루에 깊은 주름이 패여 있다. 포자의 크기는 40~60×1.5~2㎛로 곤봉형의 실 모양이며 어떤 것은 바늘 모양이다. 표면은 매끈하고 격막이 있으며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눠지는 것도 있다. 자낭의 크기는 95~140×7.5~10㎛로 곤봉형에 뚜껑이 없는 자낭으로서 꼭대기 포자분출구멍은 요오드 반응에 변색하지 않는다. 측사는 실 모양이고 분지하며 선단은 굴곡하고 어떤 것은 나선상으로 꼬인다.
► 설 명 :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서 숲 속의 지상에 단생 또는 군생하지만 보통 집단으로 총생(속생)한다.
► 분 포 : 한국과 일본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