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용 |
1. 안전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과학과 산업의 발달로 생활이 많이 편리해졌지만, 그에 따라 사회구조도 다양하고 복잡해져서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도 그 만큼 증대되었다. 따라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사회 문화를 정착시키고, 어린이집 이용 아동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증가에 대비하여, 더욱 강조되어 요구되는 어린이집에서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기능을 위해서, 영아기부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 그리고 습관을 형성할 필요가 있으며, 영유아 및 부모, 보육교직원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1) 영유아 보육법에 근거한 보육사업 안내에 제시된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교육
(1) 영유아에 대한 안전교육
- 어린이집의 원장은 소방계획을 작성하고 매월 소방 비상 대피 훈련을 실시해야한다.
-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대상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아동복지 법령의 안전교육 기준에 따라 매년 안전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계획 및 교육실시 결과를 관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매년 1회 보고해야 한다.
구분 |
교통안전교육 |
약물오남용 교육 |
재난대비교육 |
성폭력 예방교육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
실시 주기
(총시간) |
2개월 1회 이상
(연간12시간이상) |
3개월 1회 이상
(연간10시간이상) |
6개월 1회 이상
(연간6시간이상) |
6개월 1회 이상
(연간6시간이상) |
3개월 1회 이상
(연간10시간이상) |
교육 내용 |
1. 올바른 교통 안전지식
2. 교통관련법규 준수정신
3. 안전장구착용의 생활화
4. 기타 교통안전 관련 내용 |
1. 약물의 종류 중독성 및 오남용 폐해
2. 법적 처벌기준
3. 기타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 |
1. 화재·붕괴·폭발·화상방사고 등 각종 재난 예방 및 안전관리 요령
2. 위험물 취급요령
3. 재난 시 안전행동 및 대피요령 |
1. 아동 및 청소년 성범죄 발생 현황
2. 성폭력 예방지침
3. 성폭력 예방실습
4, 성폭력범죄발생시 대처방법
5. 법적처벌 및 취업 제한규정
6. 성폭력범죄의 신고요령 및 절차 |
1. 아동 실종 발생 현황
2. 장소·상황별 실종·유괴 예방 지침
3. 유괴·유인 시 대처 방법
4. 유괴·유인 목격 시 신고 요령 및 절차 |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에 대한 안전교육
-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은 안전교육 지침 등을 숙지하며, 시·도 및 시·군·구 등에서 안전 관련 교육을 시행할 때 적극 참여해야 한다.
- 화재 등 긴급사태에 대비한 계획 수립 및 정기적인 점검·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3) 부모에 대한 안전 교육
-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의 건강·위생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 부모와 충분히 협의·고지해야 하며, 안전 교육 등에 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야한다.
2)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에서의 교사 지침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에 따른 연령 집단 별 교사지침은 연령별 보육목표와 내용뿐 아니라 교사가 각 영역에서 알아야 할 영유아에 대한 발달 지식,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 구성과 지도 방법, 지도할 때 유의점 등을 포함한다.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 교사지침의 내용을 숙지하여 환경 구성 및 영유아 지도 시 이를 반영하고 교사와 영유아간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영아 안전사고 특징 및 현황
1) 영아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특징 및 현황
- 젖먹이기(2개월~12개월)
발달특성 |
‣ 2~4개월
순식간에 몸을 뒤집거나 바닥에서 구르기를 한다든지 하면서 가만히 있지 않으며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시기이다.
‣ 6개월 이후
일어서거나 잡고 돌아다니는 등 움직임의 범위가 커지나, 아직 균형감각이 부족한 시기이다. |
안전사고 |
‣ 사고 유형
추락, 화상, 날카로운 물건으로 인한 상해, 충돌, 질식, 위험물체 흡입 사고 등 |
- 걸음마기(만 1세~2세)
발달특성 |
‣ 관심의 대상이 확대되고 손과 팔의 협응력이 발달
‣ 자신의 몸이나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실험과 탐색
‣ 행동 및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흥미가 증가 |
안전사고 |
‣ 사고 유형
놀이에 의한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 화상, 교통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
교사는 영아의 발달 특성을 잘 이해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여야 한다. 이 시기의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영아가 항상 교사의 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살펴보는 것이다. 영아기에 성인의 부주의는 곧 추락, 질식, 독극물 중독 등의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항상 교사의 감독 하에 있어야 한다. * 영아의 발달 특징에 따른 위험 요소와 예방조치
연령 |
발달특성 |
위험 요소 |
예방조치 |
3개월 |
• 운동능력에서 발달 차이가 크므로 언제 뒤집기를 할지 모른다. |
기저귀 갈이대 |
뒤집기 행동을 보이지 않는 영아라도 높이가 있는 기저귀 갈이대에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
6개월경 |
• 움직이기 시작한다. |
계단 현관 |
계단, 현관, 창고와 연결되는 문을 안전하게 단단히 고정한다. 계단, 현관에 문을 단다. 방충망을 잠그거나 고정한다. |
일상생활공간 |
전기 플러그, 날카로운 모서리, 수남장의 문이 잠기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
화학 약품 |
모든 유독성 물질, 세제, 약 등은 손이 닿지 않게 치워야 한다. |
7 ~
12개월 |
• 이동능력이 증가한다. |
계단 |
계단을 기어 올라가기 시작하므로 계단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문을 설치해야 한다. |
일상생활공간 |
전기코드, 화분, 날카로운 모서리 등 영아가 탐색하고 접근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주의해야 한다. 작은 사물을 잡는 능력이 발달하므로 영아가 삼킬 수 있는 작은 조각들은 치워 둔다. |
화학약품 |
모든 약, 독성 제품, 화장품, 가정용품,특히 부식제는 모두 상자 속에 보관하고 영아의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 금속 캔에 들어있는 등유와 가솔린도 영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낙상 |
이동성과 탐색 행동이 확장되므로 항상 성인이 가까이에서 지켜 보아야 한다. 책상 위 등 바닥에서 높은 곳에 영아를 혼자 두지 않는다. 책상 아래로 늘어진 덮개나 뒤뚱거리기 쉬운 교구, 전기 코드 같은 것을 잡고 일어서지 않도록 주의한다. |
1-2세 |
• 탐색하고 기어오르고 문과 서랍을 연다.
• 물건을 따로 떼어내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
현관문, 창문, 방문 |
계단, 혀관, 창고와 연결되는 문을 안전하게 단단히 고정한다. 계단, 현관에 문을 단다. 방충망을 잠그거나 고정한다. |
놀이공간 |
놀이 공간에 울타리를 한다. 작은 부품이 없고 부서지지 않는 재료로 돈 단단한 장난감을 준다. 영아가 있는 곳 근처에는 커피포트, 토스터, 다리미, 라디오의 전선 등이 없도록 한다. |
물 |
절대 어린이 혼자 욕조, 수영장 또는 개방된 공간에 있거나 차가운 물가에 있지 않는다. |
화학약품 |
모든 약, 독성 제품, 화장품, 가정용품,특히 부식제는 모두 상자 속에 보관하고 영아의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 금속 캔에 들어있는 등유와 가솔린도 영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화상 |
벽난로, 난방기, 난로 주위의 감독을 철저히 한다. 영아를 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밀착된 감독이 필요하다. 절대 영아만 혼자 있도록 두지 않는다. |
2-3세 |
• 호기심이 많고 위험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특히 불에 호기심을 갖는다. 분주하게 계속 움직이며 혼자하려고 애쓴다.
• 자신의 능력을 인지하지 못하고 무조건 모방한다.
• 잘 달린다.
• 구속을 못참는다. |
교통 |
영아를 엄격한 규율과 튼튼한 팔목 끈으로 차도에 가지 않도록 지킨다. |
물 |
얕은 냇가라도 어른의 세심한 감독이 없으면 안전하지 않다. |
장난감 |
큰 장난감은 모서리가 둥글고 튼튼하면서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옮기기 쉬어야 안전하다. |
화상 |
성냥이나 담배라이터는 유아들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불의 위험을 가르친다. 영아를 절대 혼자 집에 두지 안는다. |
위험한 물건 |
약, 가정용품, 정원용 독성제품, 위험한 도구, 총기류, 정원 정비 등은 상자에 넣고 잠근다. 적당한 공구와 부엌용품들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가르친다. |
놀이 친구 |
놀이 친구들의 나이가 더 많을 때 사고로 더 자주 일어난다. 2세 유아는 딱딱한 공, 자전거, 거친 놀이, 나이 많은 친구한테 맞는 것 등으로 쉽게 다칠 수 있다. |
2)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유형 및 안전관리
(1) 물리적 요인에 의한 사고
- 실내외 시설 및 설비에 의한 사고: 시설물의 고장, 파손상태의 방치, 위험한 장소의 영유아 출입 및 영유아가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설비 등에 의해 발생되는 사고 - 놀이기구 및 유구에 의한 사고: 고정놀이기구의 파손 및 고정부분의 결함, 배치간격의 협소 및 뾰족하거나 날카롭거나 깨어지기 쉬움 등의 유구 결여 및 방치로 발생되는 사고 - 도구에 의한 사고: 칼, 송곳, 가위, 포크, 젓가락, 펀치, 스템플러, 톱, 글루건 등의 부주의한 보관 및 사용으로 발생되는 사고 - 화재로 인한 사고: 영유아의 불장난, 가스폭발, 누전 및 전기용품 파열 등으로 발생되는 사고 - 교통사고: 영유아의 등원·귀가지도, 현장·체험학습, 어린이집 실내외 활동 중 어린이집의 출입방조 및 어린이집 정문의 도로 노출로 인한 사고와 자전거, 씽씽카 등의 유동적 놀이기구의 충돌로 발생되는 사고
※ 물리적 요인에 의한 사고 대처 방법 • 안전 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실천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 안전 점검표 양식에 따라 일정 기간 별로 시설 설비의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 •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은 시설 각 부분을 각자 분담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화재, 상해 등 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 사고가 예상되는 장소, 대물은 즉시 개선하거나 개선될 때까지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여 접근을 막는다.
(2)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
- 영아 개인의 행동 및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사고: 쉽게 흥분하거나 충동적인 행동, 규칙무시행동, 주의가 산만하고 신경질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경우, 당황하거나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재촉 받는 상황, 배고프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발생되는 사고 - 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고: 친구와의 놀이 중 심한 장난, 싸움, 새로운 영아가 있는 경우 새로운 활동 참여 등으로 발생하는 사고 - 교직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 - 위험물 보관 소홀, 부주의한 영유아 관찰, 영아 방관, 안전교육 부식 및 교사 자신의 경솔한 행동, 영아들에게 규칙을 잘 설명해 주지 않는 경우 등으로 발생되는 사고 - 기타: 신입보육교사 또는 방문자가 있는 경우, 보육교사의 인원수 부족, 아픈 영아로 인해 일 과진행이 순조롭지 않은 경우, 보육교사가 영아들의 발달 특성이나 개인별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경우, 성인과 영아 모두 피곤한 시간인 일과 끝날 무렵, 날씨로 인해 밖에서 놀 수 없을 때 등의 요인으로 발생되는 사고
※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 대처 방법 • 안전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교직원 및 영아 안전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렇게 하여 규칙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안전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다. • 지식 중심이 아닌 행동요령까지 익히도록 교육한다. • 사례 중심의 토의 방식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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