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게시판은 취업&자격증 관련 교육 소개 및 정보 공유게시판 입니다.
[취업뉴스] 식품산업 / 외식산업 / 소비자 트렌드는 ? (3탄)
*1탄 바로가기 : [취업뉴스] AI채용, 상시채용, 52시간 근무제.. 2020년 채용트렌드는? (1탄)
http://cafe.daum.net/foodi114/oH3B/15
*2탄 바로가기 : [취업뉴스] 역량에서 채용의 답을 찾다. “학벌보다 직무 적성” (2탄)
http://cafe.daum.net/foodi114/oH3B/16
식품분야 취업 준비생여러분들을 위한 취업트렌드 관련 기사 소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취업뉴스 3탄으로 돌아왔습니다!
기다려 주신 분들이 계시다면 감사합니다! 빠르게, 바르게 정보를 찾아 공유 하겠습니다.
지난 뉴스에서는 채용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뉴스는 식품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각종 세미나에서 내년 트렌드를 발표하곤 합니다. 각종 기업과 기관에서 발표한 트렌드 함께 볼까요?

출처 : 유로모니터
<소비트렌드>
1. (국내)2020년, 팬슈머 시장…밀레니얼·오팔세대가 판도 좌우 / 김난도 교수
2020년 10대 소비 키워드는 ‘MIGHTY MICE’
△멀티 페르소나(Me and Myselves) △라스트핏 이코노미(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페어 플레이어(Goodness and Fairness) △스트리밍 라이프(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초개인화 기술(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팬슈머(You’re with us, Fansumer)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오팔세대(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편리미엄(Convenience as a Premium) △업글인간(Elevate Yourself)이다.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837
2. (해외) 2020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멘탈웰빙ㆍ재활용 혁명’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발표 ‘2020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Top 10(Top 10 Global Consumer Trends 2020)’
△스마트 휴먼(Beyond Human) △시선 사냥(Catch Me in Seconds)
△‘로컬’ 입고 글로벌(Proudly Local, Going Global)
△모빌리티 혁명(Frictionless Mobility)
△취향존중시대(Inclusive for All)
△멘탈웰빙(Minding Myself)
△‘홈족’의 진화(Multifunctional Homes)
△개인정보보호의 진화(Private Personalisation)
△재활용 혁명(Reuse Revolutionaries)
△깨끗한 공기, 더 나은 지구(We Want Clean Air Everywhere)
키워드 : #애착 #지역특색을 내세워 글로벌 무대로 #플라스틱프리 #공유와재생 #홈캉스 #편리성 #자기결정
한글기사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620
유로모니터 홈페이지
https://go.euromonitor.com/white-paper-EC-2020-Top-10-Global-Consumer-Trends.html?utm_source=digital&utm_medium=social&utm_campaign=CT_WP_20_01_14_Top_10_GCT_2020
<외식트렌드>
1. 외식트렌드 칼럼&리포트 - 1월
2020년 외식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선정된 ▲그린오션 ▲Buy me–For me ▲멀티 스트리밍 ▲편리미엄 외식
1) 건강과 환경, 생명윤리 추구로
대체육 시장 확대
그린오션
‘하면 좋은 것’이 친환경이라면 살아남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 필환경
2) 나의 가치와 취향이
중심이 되는 소비
Buy me–For me
‘한 번 뿐인 인생 즐기며 살자’, ‘나를 위한 소비’,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외치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개인의 가치, 취향이 세분화 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높다.
3)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취향·경험·감성 공유
멀티 스트리밍
인기 요인은 바로 콘텐츠다. 향후 20년간 소비의 중추역할을 담당할 밀레니얼세대에게 유효한 콘텐츠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재미·공감이며 이들은 이를 공유하는 특징이 있다.
4)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소비성향 증가
편리미엄 외식
편의점 디저트의 고급화
외식과 IT기술의 융합으로 배달애플리케이션이 발달하면서 고객편
의를 극대화한 배달외식이 많아진 가운데 배달음식을 먹더라도 미식을 즐
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
첨부파일 참고
aT외식트렌드 1월.pdf
출처 : The 외식
2. (기사) aT, 2019년 외식소비 행태분석 및 2020년 외식 경향 전망 발표
‘그린오션’, ‘Buy me – For me’, ‘멀티 스트리밍 소비’, ‘편리미엄 외식’을 선정
https://kenews.co.kr/news/article.html?no=12605

출처 : 홀푸드
<식품트렌드>
1-1. ‘홀푸드’ 발표 트렌드 10 관련 기사
원문 : https://www.wholefoodsmarket.com/top-10-food-trends-2020
1-2. (한글)2020년 사로잡을 헬시 푸드 트렌드 10가지
미국 최대 유기농 식품 브랜드 홀푸드가 2020년을 사로잡을 푸드 트렌드 10가지를 발표출처 : 시사캐스트(http://www.sisacast.kr)
http://www.sisacast.kr/news/articleView.html?idxno=30708
1-3. (한글)2020 미국 식품 트렌드, 식물 기반 식품 클로렐라·녹두 등으로 확대
: 홀푸드 예측…발효 식품, 연어스틱 등 키즈 메뉴로 부상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531
키워드 : #곡물기반 #식물성제품 #대체
2. [2020 식품 7대 트렌드 예측] 간편식 프리미엄·다양화…수산물 구입 증가
밀키트 평균 1만4200원…사골국밥 등 유망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2020 장바구니 예측 △아침식사 시장 △간편식 시장 △밀키트 시장 △음료시장 △주류시장 △채소 소비 등 ‘2020 푸드 트렌드 TOP 7’을 발표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846
키워드 : #1인가구 #혼술족 #가공식품소비증가 #이국적식재료 #곶감과반건시 #젓갈류 #단백질보충용 #간편식메뉴 #프리미엄 #원재료성장 #곡류베이스 #채식주의자
--
2020년 소비트렌드, 외식트렌드, 식품산업트렌드를 함께 보았습니다.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앞으로 산업이 어떻게 흘러갈지 예상해보는 흥미진진한 스토리였습니다.
기술발전과 새로운 플랫폼, 소비자의 행동변화와 함께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부에서도 뒷받침하는 모습을 지난 종합계획 발표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하셨다면, 트렌드와 정책방향을 함께 보시고 유망한 분야에 대해 조금 더 탐구해 보고 결정해보세요!
식품산업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해갈지 궁금해집니다.
그 변화의 중심에 여러분이 함께 해주세요!
추가로 확인해보세요
제3차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 발표 / 농림부 보도자료 2019.12.23 참고 (농림부 홈페이지)
다음편에 계속 됩니다!

출처 :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 보도자료

출처 :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 보도자료
*한국식품정보원 취업게시판 오픈
foodi.com (하단 채용게시판)
첫댓글 식품트렌드를 알 수 있어서 참 좋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