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좌장원전(음동, 음정)
[보형] 평형보에서 우좌보로 바뀐다.
[방향] 면남에서 면동하위로 바뀐다.
[방위] 남에서 동으로 바뀐다.
[실각] 동을 향하던 좌실각에서 우실각으로 바뀌고 우실각 끝은 남을 향하며 발아래가 팔방선 중심이 된다.
[허각] 송우각을 하고 오른쪽 과를 돌린다. 이때 왼쪽과는 허이고 왼쪽으로 발을 돌리며 왼쪽 발뒤꿈치를 허하게 바닥에 닿게 한다.
[실수] 좌실수는 새끼손가락의 인도를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고 서전 한다. 장심은 아래로 향하고 왼쪽 옆에 가져다 둔다.
[허수]송견, 수주, 우허수는 송하게 모아서 구 모양으로 만든다. 호구를 오른쪽 귀 외측에 두고 손등은 위로 향하게 하며 식지를 세우고 손톱은 밖을 향한다.
[시선] 좌수 식지 끝을 주시한다.
[내공조작] 신형은 남위에 있고 송좌각에서 정까지 하면서 우퇴중심으로 바뀐다. 송우과를 하고 동쪽으로 돌린다. 동쪽으로 돌릴 때 주의할 점은 허리로 돌리는 것이 아니다. 공요를 해야 하며 요가 있으면 공이 쌓이지 않게 된다.
매동에 있어서 좌 혹은 우퇴의 실각 아래에 팔방선 중심점이라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음동은 발이 손을 이끈다. 송각하고 손이 움직인다. 마치 스위치랑 전등의 사이와 같다.
2. 우장전전(양동, 양정)
[보형] 우퇴중심좌보에서 좌퇴중심 궁보로 바뀐다.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 좌각중심이 팔방선 중심점이 된다. 궁보는 정확히 동서정선 위에 있어야 하고 좌 서혜부를 끌어들여야 한다.
[허각] 오른 발은 힘을 지워야 한다.
[실수]우실수허장, 손등이 위를 향하던 데에서 밖으로 향하고 장심은 안을 향한다. 이때 식지를 방송하여 위로 작은 호를 그리면서 구에서 장으로 바뀐다. 장으로 바뀔 때 엄지, 식지, 중지, 무명지,약지 순으로 전개한다. 무명지의 인도로 장으로 되고 손가락 끝은 앞을 향하고 장심은 외부를 향한다.
[허수]좌장허, 장심은 아래로 허하게 따른다.
[시선] 엄지 안쪽 가운데로 멀리 내다본다. 시선에 관하여 양동은 시선이 앞에 있고 실수가 시선을 쫓는다. 음동은 시선이 돌아와서 실수 손끝을 쫓는다.
[내공조작] 우실퇴좌보에서 좌실퇴궁보로 바뀐다. 실퇴는 힘을 지우고 허퇴는 차츰 힘을 준다. 허퇴는 피동적이어야 하고 주동적으로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변동 시 송우실퇴를 하여 발에서 위로 9대 관절을 송해야 한다. 우좌보에서 좌궁보로 바뀐다. 우실수는 구에서 장으로 바뀐 후 움직이지 않는다. 발이 움직이고 손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좌실퇴가 궁보를 완성 후 우장은 좌정선 위에서 운동하게 된다. 손위로 앞으로 움직일 때 장을 외부로 열어 우측입장으로 된다. 시선은 엄지 안쪽으로 멀리 내다본다.
양동은 손이 발을 이끈다. 손이 스위치고 발이 전등이 된다.
3. 우장전안(음동, 음정)
[보형] 좌궁보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좌실퇴궁보, 좌퇴는 좌정선위에 있고 발아래가 팔방선 중심점이 된다.
[허각] 허퇴허정 한다.
[실수] 우실수 장심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우장을 앞으로 서전 한다. 식지 끝은 좌 실각 정선 위에 있어야 하고 엄지와 식지로 만들어지는 호구는 15cm 정도이다. 이 거리는 상지를 뻗어서 된 것이 아니라 수서혜부의 음양변화를 통하여 완성된다.
[허수] 좌허수 장심은 아래로 향하게 하고 갈고리 모양으로 허하게 무릎을 들도록 한다. 귀 옆에 둔다.
[시선] 우수식지끝을 주시한다.
[내공조작] 핵심은 좌퇴를 송하고 수흡좌서혜부를 하는 것이다. 앞으로 오른쪽 팔을 뻗어서는 안 되고 손과 몸의 거리는 일정해야 한다. 상제 수형의 변화는 수주를 통하여 완성되고 수주할 때 수직으로 내려야 한다. 신형의 방위 변화 시에 요는 주동적으로 힘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공요를 하여 움직여야 한다.
4. 우장전전(양동, 양정)
[보형] 우궁보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송각, 절절관관하여 정까지 이른다. 신체는 바르게 서야 하고 좌 서혜부를 끌어들인다. 좌퇴중심 좌보형에서 차츰 허퇴로 되고 뻗는다.
[허각] 허우퇴를 한다. 발뒤꿈치는 바닥에 닿지 않고 무릎을 굽혀서 왼쪽 발에 갖다 대였다가 다시 우퇴를 우측 우위로 내디뎌 차츰 실퇴궁보로 된다. 발아래가 팔방 선 중심점이다.
[실수]좌수실, 구에서 장으로 차츰 변하고 이때 엄지부터 순서대로 오지를 송전한다. 식지 끝에서 작은 회전이 있고 무명지가 인도하여 측면 입장한다. 장심은 동을 향하고 손가락은 위를 향한다.
[시선] 좌수엄지끝으로 멀리 내다본다.
[내공조작]이 동에서 좌실퇴 궁보에서 우실퇴궁보라 바뀌고 우 정선 위에 서 있는다. 좌우퇴의 음양변화는 좌우퇴의 서혜부로 완성한다. 두 번의 음양변화에서 모두 발이 움직이고 손은 움직이지 않는다. 손의 동작은 미소하다. 좌장전전운동에서 우궁보인 다리는 팔방 선의 우정선 위에 있어야 하고 우수가 자기 위치를 찾아가는 운동 과정에서 장심은 아래를 향하다가 왼쪽으로 바뀌고 또다시 앞으로 향하게 되어 호선을 그리게 된다.
5. 좌장전안(음동, 음정)
[보형] 우궁보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우퇴중심, 우정선, 발아래가 팔방선 중심점이 된다.
[허각] 좌퇴를 허하게 뻗는다. 만약 불편하면 안으로 발을 꺾을 수 있다. 공력이 되면 허퇴를 송하게 뻗는다.
[실수] 좌실장을 아래로 운행하여 장심이 아래를 향하게 한다. 모든 상지의 신전동작에서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내리뜨리워져야 한다. 팔꿈치 끝은 자연스럽게 내려와야 하고 팔꿈치를 돌리면 안 된다.
[허수]우장허, 장심은 아래를 향한다. 새끼손가락을 모아서 새끼손가락의 인도로 허구로 된다. 가볍게 들어 오른쪽 귀 곁에 둔다. 호구는 귀를 향하고 손등은 위를 향한다. 동작 시 주의 할 점은 송견 수주를 해야 한다.
[시선] 좌장식지끝을 주시 한다.
[내공조작]이 식의 내공동작은 3동과 우장전안과 같다. 좌우가 바뀌었을 뿐이다. 요점은 수흡서혜부와 공요 유둔이다. 태극권 수련은 할 때마다 그 체험이 있고 새 수확이 생긴다. 한 개 동작을 태극권의 권이를 따라 행하여 져야 하고 수련 중에 깨닫고 깨달은 걸로 수련하면 자연히 새로운 체험이 생길 것이다.
6. 우장전전(양동, 양정)
[보형] 우궁보에서 좌궁보로 바뀐다.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 우퇴궁보에서 좌퇴궁보로 바뀐다. 좌퇴가 정선 위에 있고 발아래가 팔방선 중심이 된다.
[허각] 좌허퇴에서 궁보실퇴로 된다.
[실수] 좌실수가허수로 바뀌고 장심은 아래로 향하고 좌과 위치까지 내리 운다.
[허수] 우허수에서 우실수로 바뀌고 앞으로 뻗는다. 장심은 아래로 향한다.
[시선] 우수엄지 사이로 멀리 내다본다.
[내공조작] 4동의 좌장전전과 같다. 주의 할 점은 궁보 할 때 꼭 발, 슬, 코끝이 서로 마주 보게 해야 한다. 장강혈은 실퇴 발뒤꿈치위에 앉게 한다.
7. 우장회날(음동, 음정)
[보형] 우좌보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송좌실퇴, 천천히 무게를 줄여서 우좌보 좌허퇴로 됩니다. 발끝은 위를 향하게 한다.
[허각] 우허퇴는 차츰 실로 되고 우퇴는 좌보가 되고 발아래가 팔방선 중심점이 된다.
[실수] 우실수장심은 동으로 허송하고 송견 수주하여 아래로 운행한다. 실수는 허수로 되고 장심은 동에서 북을 향하고 공장송수 한다.
[허수] 송하여 내려 좌과곁에 두고 장심은 아래를 향한다.
[시선] 우장식지 위쪽을 바라본다.
[내공조작] 궁보되어 있는 좌실퇴를 차츰 힘을 지워 허각으로 만들고 발끝을 위로 치켜들게 한다. 우퇴실하고 좌보로 된다. 주의 할 점은 좌보에서 궁보로 변할 때 앞으로 가려는 생각이 있으면 안 된다. 궁보가 좌보로 바꿀 때도 마찬가지로 뒤로 물러서려는 생각이 있으면 안 된다.
수련자는 무의념, 무잡념, 무진, 무퇴, 무장애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음동음정,양동양정.
수련 중에 깨닫고 깨달음으로 수련해야 한다. 매 동은 음양으로 나누고 모두 이렇다.
8. 좌장전붕(양동, 양정)
[보형] 우좌보
[방향] 면동
[방위] 동위
[실각]우실각좌보, 우정선에 선다. 발아래는 팔방선 중심점이다.
[허각]좌각허, 발뒤꿈치를 허하게 바닥에 닿게 하고 발끝을 위를 향한다.
[실수] 좌실수는 왼쪽으로 장심이 바깥쪽, 위로, 앞으로 순으로 호선을 그리면서 가볍게 코앞 우정선에 가져와 좌포칠성을 취한다. 엄지는 코끝을 향하게 한다.
[허수]우수허, 엄지, 식지는 가볍게 왼쪽 팔꿈치 부위에 가져다 댄다.
[시선] 좌실수 엄지 끝으로 멀리 내다본다.
[내공조작] 상지좌우수의 굽히고 뻗는 데에서 새끼손가락의 방송을 주의해야 한다. 회날 동작에서 더욱 새끼손가락을 송하는 거에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주신 9대 관절 방송과 발가락 26개 관절, 손가락28개의 관절을 방송하는 데에 이롭다. 실수 식지는 가볍게 부축해야 한다. 가볍게 부축한다는 실수 식지의 앞 끝 한촌 되는 위치에 가볍게 의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