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르파(Marpha), “여기에도 길이 있었다(1)”>
* ‘애플로드(Apple Road)’
삶은 곧 길이다. 길에서 시작되고, 길에서 끝나지만, 그 끝은 또 다른 시작이니 길은 끝나지 않는다.
현재 내가 며칠 머물며 글을 쓰고 있는 이곳 마르파는 옛 무스탕(Musthang) 왕국의 젖줄인 칼리간다키(Kali Gandaki)강이 고원을 벗어나면서 부챗살 모양의 드넓은 계곡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강 둔치에 자리 잡은 조그만 전원마을이다.
이 마을에 이방인들이 모여드는 이유는 우선 절경인 경치 때문이다. 이 마을은 세계 7위의 거봉이며 ‘하얀 산’이라는 뜻을 가진 다울라기리(Dhaulagiri, 8167m)를 배경으로 하고 앞으로는 ‘푸른 산’이라는 뜻을 가진, 닐기리(Nilgiri, 6940m)를 바라보는 포인트이기에 아침저녁마다 찬란한 설산의 변화를 볼 수 있기에 그것만으로도 매력적인 곳이다.
마을 뒷산 위에는 적지 않는 규모를 가진 티베트불교사원과 하얀 스투파가 서서 마을을 내려다보고 있는 가운데, 시멘트를 전혀 쓰지 않고 흙과 나무와 돌로만 지은 티베트식의 가옥들과 골목골목 이어지는 돌길은 오랜 세월의 자연스런 마모로 인해 반질반질 윤이 날 정도로 고풍스러움을 자랑하고 있다. 더구나 그 아래로는 맑은 물이 소리 내어 흐르고 있기 때문에 온 마을이 공명상자처럼 온 마을을 울려 퍼져서 정말로 인상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더구나 저렴하고 편하고 친절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깨끗한 롯지도 여러 곳 있어서 트렉킹에 지친 나그네들이 며칠 묵어가는데 불편함이 없다. 그런 곳 중에 한 집을 골라서 우선 짐을 풀고는 먼저 애풀쥬스를 한 잔 들이키면 뱃속까지 상쾌한 기분이 된다. 그리고 석양의 베란다에 앉아 설산을 바라보며 ‘마르파 표’ 애플브랜디를 한 잔 시켜서 애플파이 한 조각을 안주삼아 홀짝홀짝 마시면 더 바랄게 무엇이겠는가?
이런 멋진 마을 앞으로 유서 깊은 길이 남북으로 뻗어 있다. 길은 드넓은 강 둔치를 따라 남북으로 이어지는데, 위로는 좀솜(Jomsom)과 무스탕의 무게중심인 로만탕(Ro Manthang)을 거처 다시 히말라야 고개를 넘어 티베트고원으로 올라가고, 아래로는 투크체(Tukuche), 코방(Kobang), 나르중(Narjung), 레떼(Lete), 가사(Gasha)를 지나 온천으로 유명한 따또빠니(Tatopani)에서 강 길을 버리고 안나푸르나 산길로 접어들어 시카(Sikh)를 지나 우레리(Ulleri)를 지나 우리학교와 동네가 있는 비레탄티(Birethanti) 다리를 건너 포카라로 이어진다.
물론 길은 하나이다. 그러나 이름은 여러 개로 부칠 수 있다. 그 대목이 마르파의 옛길이 가진 매력이니까.
우선 낭만적으로 들리는 ‘애풀로드’ 에 포인트를 맞추어 이야기를 풀어가 보자. 앞에서 이미 이야기 한 것처럼 이 자그만 전원마을은 예부터 사과산지로 이름이 높았다. 마르파의 토양과 기후가 과일재배에 적합해서 그랬으리라. 그래서 사과가 익어가는 가을철이 되면 인근의 수많은 당나귀들은 여름 내 온갖 기화요초들을 뜯어 먹으며 체력보강을 끝내고 마을로 모여들어 장도에 오를 준비를 한다. 그들은 빈 바구니들을 등 양쪽에 메고 모여들어 주인의 지시에 따라 사과를 가득 싣고 떠나게 된다.
그들 행상들은 북쪽으로는 과일이 귀해지는 무스탕왕국의 도읍지인 로만탕(Lo Manthang)을 지나 히말라야 티베트 본토에 까지 여러 날을 걸어 올라가서 비싼 값에 사과를 남기고 돌아올 때는 불교용품, 소금, 유제품, 모피 등을 싣고 내려온다. 또한 남쪽으로는 강 둔치를 따라 네팔 중부의 최대도시 포카라까지 내려간다. 이름하여 ‘애플로드(Apple Road)’이다. 얼마나 낭만적인 이름인가?
요즈음이야 새로운 신작로가 생겨 산길을 오르지 않고 큰 트럭에 사과를 가득 싣고 하루 만에 바로 포카라로 내려가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따또빠니에서 안나푸르나 산길을 올라 고래빠니를 거처 내가 머물고 있는 비레탄티 마을의 다리를 건너 포카라로 나아갔다고 한다.
내가 머물고 있는 롯지의 주인장인 가젠드라(Gajendra Gauchan)는 원래 음식사업으로 유명한 타깔리족(Thakali)이지만 부모 대에 고향을 떠나 비레탄티에 와서 정착하였기에 고향에 해당되는 이곳 무스탕, 좀솜, 마르파에 대한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한 편이다. 그런 그가 지도를 펴 놓고 손으로 짚어가며 루트를 설명하면서 ‘애풀로드’라는 단어까지 쓰는데서야 내가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지 않아도 네팔 최대의 다샤인(Dashain) 축제가 되면 수천마리 염소들이 먼 무스탕에서부터 며칠몇날을 거처 우리 롯지 앞 다리를 건너 포카라로 가는 광경을 수년 째 보아왔던 터라, 나는 언젠가는 그 루트를 답사해보려고 마음먹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그만 그 ‘애풀로드’란 말 한 마디에 끌려 그만 바로 길을 나서게 되었다.
하하~ 내가 누구인가? ‘역마살’이라면 자타가 공인하는 사람이 아니더냐?
마침 축제기간이라 학교도 문을 닫은지라 다음 날 바로 길을 나서서 바그룽(Baglung) 마하데비(Maha Devi)사원에서 수백 마리 염소 목을 잘라서 신께 바치는 힌두교의 ‘피의 잔치’를 보다가 그 피 비린내에 쫓겨 바로 좀솜(Jomsom)까지 올라갔다가 대도시가 주는 번잡함이 싫어서 당일로 마르파로 내려왔던 길이었다.
첫댓글 山中居士
마르파애풀캔디가 먹고 싶네여~
마르파산 애풀파이에 마르파산 애풀쥬스에 마르파산 애풀브랜드 한 잔 하시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