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15일, 작은물방울 월례모임이 있던날... 더운 날씨에도 멀리 가까이에서 10명의 선후배님들이 모여 정담을 나누던중 총동문회 수석부회장이며 작은물방울 회원이신 천행엽20 동문께서 상아당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자고 하였습니다.
▲ 용수카페에서, 2008년▲
서울시 교육청으로 누군가 수도여고 강당인 상아당의 유래를 문의해 왔고 교육청에서는 총동문회에 그 유래를 물어 왔으며 동문회에서는 다시 모교 교장으로 재임하셨던 천행엽20 동문에게 문의했으나 상아당에 관한 자료가 없으니 함께 찾아보자는 것이었지요.
▲ 후암동 수도여고 옛교정 본관과 상아당 -21기 다음카페에서 2009년 9월▲
인터넷 검색과 기억력이 좋은 몇몇 친구들과 기억을 더듬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후암동 옛 교정에 강당 상아당의 준공연도는 1959년 가을, 우리(14기)가 고등학교 1학년 때입니다. 당시 공립학교 강당으로는 가장 크고 시설도 좋았으며 상아당 이라는 현판은 우남(雩南) 이승만(李承晩) 건국대통령의 친필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신대방동 수도여고 상아당 현판은 후암동 상아당 현판을 탁본하여 새로 제작한 것이라고합니다.
▲ 2011년10월 'sudolily.com'13기 게시판에 탁명숙 선배님 올리신 상아당 사진▲
2000년 7월 옛 후암동 교정에서 신대방동 신축교사로 이전 당시 건물 아랫쪽에 있던 상아당 현판은 천행엽20 동문께서 모교 교장 재임시 위에도 하나 더 만들어 올렸다고 합니다. 상아당이란 이름은 '학문과 예술을 연마하는 곳' 이라는 의미로 생각되는데...
▲ 신대방동 교정에 방순경 교장선생님 흉상▲
상아당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운림지' 생각이 납니다.
1959년 가을 상아당 개관 기념 예술제로서 '운림지'라는 오페레타 공연이 있었으며 그당시 우리 14기는 1학년, 13기는 2학년, 12기는 3학년! 선후배들이 함께한 멋지고 큰 행사였으며 그때 오페레타라는 말을 처음들었습니다.
오페레타 [operetta]란? 상류계급의 오락이었던 오페라를 보다 서민적인 가벼운 오락으로 만들려는 오페라의 대중판 경가극이라고도 하며 본격적인 오페라보다 가볍고 자유스러워 음악에 대사까지 섞여 있는 형식을 말한다고합니다.
지금은 노년이 되었지만 그때 '운림지' 출연자들 중에는 문화, 예술 분야에서 활약하는 훌륭한 동문들이 여럿 있으며 이는 여성 교육의 선구자이셨던 방순경 교장선생님의 높은 뜻과 숭고한 정신의 결실이라 생각됩니다.
운림지(雲林池) 줄거리
옛날 깊고깊은산골 정상에 맑고맑은 연못이 있었어요. 그곳에는 운림이라는 선비가 홀로살고 있었어요. 선비는 퉁소를 잘 불었고 연못에 앉아 퉁소를 불곤 했어요.
어느날 퉁소를 불고있는데 아름다운 여인이 나타났어요. 용왕님의 시녀인데 퉁소소리가 아름다워 몰래 나왔는데요. 선비와 여인은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고있었어요.
그런데 용왕님이 화나셔서 여름에 비를 내려주지 않았어요.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했어요. 여인은 다시 연못안으로 뛰어들었어요. 그러자 비가 내렸고. 선비도 여인을 그리워하다가 연못에 뛰어들었어요. 사람들은 선비와 여인을 가엽게 생각해서 이 연못을 운림지라 불렀다고 해요.
그 이후로는 비가오지 않고 가뭄이 들면 운림지에서 기우제를 지내면 비가 왔다는 이야기입니다.
상아당에 관한 자료를 찾으면서 아쉬웠던 것은... 현재 신대방동 수도여고 상아당 현판은 후암동 상아당 현판을 탁본하여 새로 제작한 것이라고합니다. 우남(雩南) 이승만(李承晩) 건국대통령의 친필 후암동 '상아당 현판'은 어디에 있는지?
옛 후암동 교정 상아당에 있었던 고 송영수 작가님의 '천사의 상과 소녀들'이란 돌 조각작품은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도 알 수가 없다는데...
참 귀한 작품들인데 후암동에서 신대방동으로 학교 이전 하면서 행방을 알수가 없다네요.
송영수 작가님은 수도여고 미술선생님이셨고 그후 서울대 교수로 국전심사위원을 지내신 한국추상철조각의 선구자이시며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장인이기도 합니다.
1959년도 백합지 또는 12기 졸업앨범을 찾아보면 상아당에 관한 자료를 더 찾을수 있으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cafe.daum.net/soodo28/HOXE/1176?q=%EC%B2%A0%EC%A1%B0%EA%B0%81%EA%B0%80%20%EC%86%A1%EC%98%81%EC%88%98%20%EC%B2%9C%EC%82%AC%EC%9D%98%20%EC%83%81%EA%B3%BC%20%EC%86%8C%EB%85%80%EB%93%A4&re=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