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로 실제 과거를 식별하는 방법
죽는 순간의 자와나의 대상은 3가지 중 하나입니다.
1. 업(kamma) : 과거의 특별한 선행이나 악행을 다시 생각하는 것. 예를 들어 공양을 올리거나 또는 살인입니다.
2. 업의 표상(kamma nimitta) : 예를 들어 파고다, 스님, 꽃 등 입니다.
3. 태어날 곳의 표상(gati nimitta) : 태어날 곳. 예를 들어 인간으로 태어날 사람에게는 자궁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붉은 카펫처럼 붉습니다.
만일 죽는 순간의 정신-물질을 식별할 수 있다면, 죽는 순간의 자와나의 대상, 즉 업, 업의 표상, 태어날 곳의 표상 중 하나를 식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대상은 재생연결식(paṭisandhi citta)을 일으킨 업력 때문에 일어납니다.
이것을 식별할 수 있으면 금생에 오온을 일으킨 상카라와 업을 식별하고 이전의 무명, 갈애, 취착을 식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카라와 업을 식별했다면, 그 후의 업의 굴레 그리고 오염원의 굴레의 다른 정신현상을 식별해야 합니다.
미얀마 여자 수행자의 과거식별의 예
이것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 이것을 식별했던 여자 수행자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녀는 죽는 순간의 마음에서 정신-물질을 식별했을 때, 스님에게 과일을 공양올리는 한 여인의 업을 보았습니다.
4대요소로 시작해서, 스님에게 과일을 공양하는 동안에 존재하는 정신-물질을 관찰했더니, 그 여성은 매우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 시골여자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녀는 고통 받는 자신의 상태를 곰곰이 생각하고서 대도시의 지적인 여성으로서의 삶을 기원하면서 스님에게 공양을 올렸었습니다.
이 경우에 :
대도시의 지적인 여성이 실재한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마음이 무명입니다.
지적인 여성으로서의 삶을 갈망하는 것이 갈애입니다.
지적인 여성으로서의 삶에 대한 집착이 취착입니다.
스님에게 공양올리는 선한 의도가 상카라(의지적 형성력)입니다.
그 상카라의 업력이 업(존재)입니다.
금생에서 그녀는 미얀마 대도시의 지적인 여성입니다.
그녀는 과거생에 공양을 올렸던 업력이 그 결과로 어떻게 금생에 오온을 생성케 했는지 정견으로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원인과 결과(因果)를 식별하는 능력이 원인과 조건을 식별하는 지혜(paccaya pariggana ñāṇa)입니다.
남자 수행자의 과거식별의 예
여기에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한 남자가 죽는 순간의 자와나를 관찰한 결과 4가지 업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는 불교 경전을 가르치는 것, 다른 하나는 담마를 가르치는 것, 또 하나는 수행 수행을 하는 것, 마지막 하나는 수행을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그 4가지 업 중에서 금생에 결과를 초래한 오온을 관찰했더니,
수행하는 업이었고, 그 업이 죽는 순간의 자와나의 표상이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수행 주제를 더 관찰했더니, 위빳사나 수행을 하고 있었고 정신-물질의 무상⋅고⋅무아의 3가지 특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관찰을 더 진행시켰더니, 수행하고 있는 전후에 그는 남자로 태어나서 스님이 되어, 부처님의 가르침을 포교하는 스님이 되기를 원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경우에 :
남자, 스님 그리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포교하는 스님이 궁극적 실재라고 생각하는 잘못된 마음이 무명입니다.
그러한 것을 갈망하고 좋아하는 것이 갈애입니다.
그러한 것에 집착하는 것이 취착입니다.
상카라(의지적 형성력)는 위빳사나 수행을 하고 있는 행동입니다.
업은 그 행동의 업력입니다.
이런 식으로 전생을 식별할 수 있을 때, 무명, 갈애, 취착, 상카라, 업(존재)의 5가지 원인을 볼 수 있고, 금생에서 재생연결식, 정신-물질, 여섯 감각토대, 접촉, 느낌의 5가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점차적으로 과거로 되돌아가서,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과거생을 식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할 수 있는 한 많은 과거의 삶을 이런 식으로 식별해야 합니다.
만일 과거의 삶과 미래의 삶을 식별할 때 범천의 삶이라면, 눈 귀 마음의 3가지 감각토대만 볼 수 있고, 욕계 하늘이나 인간계라면 6가지 감각토대가 있습니다.
파욱 사야도 법문집 Knowing and Seeing 중에서 -
참 조
1. 죽음과 재생연결의 인식과정
| 전생 | 금생 |
대 상 | 전생의 업의 표상 | 새로운 업의 표상 (또는 업, 태어날 곳의 표상) | 전생의 업의표상 | 새로운 업의 표상 |
마 음 | 바 왕 가 | 지 나 간 바 왕 가 | 바 왕 가 의 동 요 | 바 왕 가 의 끊 어 짐 | 오 문 전 향 | 전 오 식 | 받 아 들 임 | 조 사 | 결 정 | 자와나(5) | 죽 음 의 마 음 | 재 생 연 결 식 | 바 왕 가 1 | 바 왕 가 2 |
죽음의 순간이 다가오면 마지막 인식과정이
새로운 업의 표상(또는 업이나 태어날 곳의 표상)을 대상으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한 심찰라 동안 전생의 업의 표상을 대상으로 죽음의 마음이 일어났다 사라지고,
금생의 첫 번째 심찰라인 재생연결식이 새로운 업의 표상을 대상으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업의 표상이 금생의
마지막 죽는 순간까지 일생동안 바왕가의 대상이 됩니다.
2. 재생연결(빠띠산디, paṭisandhi) 4가지
1) 악처의 재생연결
2) 욕계 선처의 재생연결
3) 색계의 재생연결
4) 무색계의 재생연결
3. 죽음의 원인 4가지
1) 수명이 다함
2) 생산업이 다함
3) 둘 모두 다함
4) 파괴하는 업이 끼어 듦
4. 죽을 때의 표상
1) 업(깜마, kamma)
2) 업의 표상(깜마 니밋따, kamma-nimitta)
3) 태어날 곳의 표상(가띠 니밋따, gati-nimitta)
아리야 승원
010-7189-6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