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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정리(조원자료 조장이 정리)
문제점:
1. 선입견
2. 이해능력, 대화,협업,감정 표현을 포함한 사회적 기술 부족
3. 우울증, 의존증, 주의력 결핍장애를 포함한 정신적 질병
원인:
1. 과도한 콘텐츠 노출, 그로 인한 정보 과부화
2. 솟폼, 단문위주 텍스트만 이용,
3. 알고리즘에 의해 끊임없이 노출,지나치게 자극적인 콘텐츠
해결방안:
1. 교육의 필요성( 오프라인 교육, 온라인 지원, 1:1 코칭 )
1-1. 부모와 학생 모두 미디어 리터러시[1] 교육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함.
1-2. 부모의 개입이 필요하며, 부모와 더불어 사회가 협력해야함.
1-3. 오프라인 교육: 디톡스 프로그램,모임 및 워크샵, 프로젝트 기반 학습, 현장 체험 학습,세미나 등
1-4. 온라인 교육: 인터랙티브 학습[2](가상 현실(VR)과 같은 몰입형 학습), 오락,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제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코딩 교육, 멀티미디어 자료 등
2. 올바르게 디지털 환경을 활용하기 위해 지원
3. 부모님의 올바른 지도.(1번 내용과 일부 겹칩)
3-1. 부모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
3-2. 24개월 이전에는 가능하면 보지 않도록 한다.
3-3. 불가피한 경우에는 엄마 아빠가 곁에서 대화하면서 보기
3-4. 시청시간을 기록해서 파악하고 하루 1시간 이내로 제한하기
3-5. 폭렬적이거나 공포감을 주는 미디어 피하기
3-6. 미디어를 대체할 수 있는 나이에 맞는 놀거리 제공하기
3-7. 두뇌발달에는 아이와 함께 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명심하기
[1]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 리터러시란 오늘날 습득 수단이 디지털 미디어로 확장되면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넘어 더 큰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이다. 미디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전달하고 있는 정보의 진위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이렇게 정의된다.
[2]인터렉티브 학습
인터랙티브 학습(Interactive Learning)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 학습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 방식은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과는 달리,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11.19 1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