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Up!' 재활운동교실 활동사진
보담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대구장애인체육회의 지원을 받아
2022년 4월 12일 부터 9월 20일까지 총25회 'Health-Up!재활운동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효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체육활동의 기회가 적은 재가지적장애인의 생활 체육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장기화로 크게 위축된 장애인생활체육을 활성화 및 이용자들의 삶의 질 향상의 기여 할 수 있었습니다.
- 주1회 전문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체육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신체적 건강 및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 땀을 흘리는 체육활동을 통해 평소 억압된 나쁜 감정들을 건강하게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개인별 특성에 맞는 1:1 전문 지도를 통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 장애유형별 과학적인 체력평가 및 상담 등으로 운동방법(시각트레이닝, 풋트레이닝 등)을 소개하여 장애인의 건강 체력 향상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 기구를 활용한 운동보다는 맨몸운동 등의 프리웨이트 위주의 교육을 통해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운동이 일상생활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유·무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체력증진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 유산소 운동을 통해 이용자의 근지구력 및 심폐기능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 다양한 근력 운동 활동을 통해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스트레스 완화 및 생활의 활기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 함께 하는 동작과 서로 도움을 줘야 하는 동작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나’가 아닌 ‘우리’의 존재를 인식하는 사회성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 자신감과 성취감을 길러주는 운동을 통해 이용자의 건강한 정신력 및 긍정적 자아 형성의 도움이 되었습니다.
즉, 본 사업은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한계를 지닌 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고 생활에 필요한 체력향상은 물론
자기표현과 사회적, 정서적 안정을 도와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총25회동안 좋은 가르침을 주신 리펑셔널트레이닝센터 대표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또 좋은 기회로 뵙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