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레이전기차로 kG토레스와 토요다혼다경쟁
기아전기차 '레이 EV' 저가출시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日 하이브리드 반격…
토요타 '알파드'·혼다 'CR-V 하이브리드'
[ktimes케이타임즈=이왕수기자]기아자동차와 일본자동차의 경쟁이 시작되었다. 국내 완성차기업들과 일본 대표 브랜드들 간의 한일전이 펼쳐졌다.
자동차 업계가 전동화 전환을 서두르는 가운데 국산 브랜드는 중국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저가 전기차를, 일본 브랜드는 하이브리드차를 앞세워 국내 소비자를 공략한다.
▲ 친환경 입은 국민 경차… 기아, 2천만원대 '레이 EV' 출시
국민 첫 차로 많은 사랑을 받는 기아 레이가 전기차로 돌아왔다.
중국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주요 편의사양을 기본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레이 EV'의 출시 가격은 4인승 승용 △라이트 2775만원 △에어 2955만원, 2인승 밴 △라이트 2745만원 △에어 2795만원, 1인승 밴 △라이트 2735만원 △에어 2780만원이다. 여기에 국고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을 적용받으면 2000만원대 초중반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레이 EV에 35.2kWh LFP 배터리와 공기역학 성능을 높여주는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를 적용해 복합 205kmㆍ도심 233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복합전비는 14인치 타이어 기준 5.1km/kWh를 달성했다.
레이 EV 인테리어 기아차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kW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디자인은 14인치 알로이 휠과 충전구가 중앙에 적용된 전면부 센터 가니쉬 등 전용 디자인 요소를 통해 세련된 외모를 갖췄다. 실내에 적용한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는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강화한다.
이와 더불어 오토 홀드를 탑재했고, 풀 플랫 기능과 주행을 하지 않을 때 공조, 오디오 등 전기장치를 장시간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 모드를 적용했다.
▲ 토레스 효과 2회차 노리는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출시
토레스 EVX 멋진모습
KG모빌리티는 쌍용차 시절 구원투수 역할을 톡톡히 한 토레스를 전기차 버전으로 출시하면서 두번째 흥행을 노린다. LFP 배터리 탑재로 가격은 낮추면서 디자인은 전기차인 만큼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변화시켰다.
'토레스 EVX'의 출시가격은 △E5 4750만원 △E7 4960만원이다. 환경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내연기관 중형 SUV 수준인 3천만 후반대로 예상된다.
토레스에는 중국 BYD사의 LFP 배터리가 탑재됐다. 1회 충전거리는 433km로,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구매 고객에게 국내 최장 보증기간인 10년/100만km를 제공한다.
디자인은 토레스의 플랫폼을 활용한 '토레스 전기차'인 만큼 구조적 강인함에 EV 감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수평형의 LED 주간주행등(DRL)과 순차점등 턴시그널 일체형 램프의 ‘키네틱 라이팅 블록’을 통해 전기차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프로젝션 타입의 LED 헤드램프와 프론트 범퍼는 심플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준다.
토레스 EVX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토레스에 적용한 슬림&와이드의 인체 공학적 설계로 운전자의 편의성과 공간감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콘 내비게이션이 탑재됐으며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등 스마트 미러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중형 전기 SUV답게 캠핑 및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에 용이한 839ℓ의 넓은 적재공간도 갖췄다.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175mm의 최저 지상고, 진입각(18.8º), 탈출각(21.1º) 등으로 다양한 지형에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한편 국내 카니발과 스타리아의 시장에 도전장을 낸 일본 자동차가 있다.도요다의 알파드가 미니밴시장에 급나게 달려오고 있다
# 하이브리드 명가의 럭셔리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카니발, 스타리아가 꽉잡은 국내 미니밴 시장에 토요타가 알파드로 도전장을 냈다. 하이브리드 명가 답게 높은 연비를 기본 장착하고, 최고급 트림만 들여오면서 럭셔리 이미지까지 잡았다.
토요타 알파드의 가격은 9920만원으로 2.5리터 하이브리드 단일 파워트레인으로 판매된다.
알파드의 디자인은 전통적인 원박스 미니밴이 가지고 있는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강렬한 전면부와 역동적인 측면 보디 라인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후면부에는 알파드의 상징인 B필러 형상부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까지 파워풀한 굴곡을 구현했다.
알파드내부 인테리어 토요타
쇼퍼드리븐에 최적화된 인테리어는 부드러운 가죽으로 마감돼 안락함과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2열 공간은 다양한 편의기능들을 손쉽게 조작하면서 뛰어난 착좌감을 자랑하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시트가 탑재됐다. 토요타 최초로 등받이와 암레스트에 저반발 메모리 폼 소재를 도입했고, 스마트폰 형태의 터치타입 컨트롤러가 2열 좌·우에 개별 탑재돼 공조, 조명, 선셰이드, 오디오 및 시트 기능의 제어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동 다리 받침 △공기압을 이용한 지압기능 △리클라이닝 기능 △암레스트 부분에 내재된 폴딩 테이블 △2열 에어 커튼 등이 탑재됐다. 2열의 시트는 480mm까지 롱 슬라이딩이 가능하며, 전동 파워 슬라이드 및 수동 슬라이드 기능을 모두 탑재했다. 그야 말로 고급스러운 밴시장에 열풍을 몰고 올 기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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