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09:00~10:00 | 팀 회의 | 실습생 | 당사자 만남 내용 정리 수료식 일정 의논 | 경청, 의논 |
10:00~12:00 | 당사자 만남 | 당사자 | 감사 편지 작성 체육대회 소감&피드백 수료식 활동 아이디어 나눔 좀비게임 놀이활동 | 경청, 의논, 진행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4:00~18:00 | 강점 워크숍 | 실습생 | 강점워크숍 | 경청, 격려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 당사자 만남 (10:00~12:00)
: 디데이를 모두 마치고 처음 아이들과 다시 모였습니다. 아이들 컨디션과 휴가 일정 등으로 인해 4명의 아이들만 참여했습니다. 당장 행사가 끝났다보니 아이들도 긴장이 많이 풀렸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도움 주셨던 지역분들게 감사 편지를 작성하고 그간의 행사에 대한 나눔과 피드백을 진행한 후, 수료식날 무엇을 할지 정하고 마무리 하려 계획했습니다. 기획단 아이들이 적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계획이 빠르게 진행되어서 시간이 남았습니다. 아이들과 무엇을 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보다가 수료식 때 놀고 싶은 놀이를 미리 해보기로 했습니다. 한시간동안 게임을 계속 하다가 향후 일정을 이야기 하고 마무리 했습니다.
강점워크숍 (14:00~18:00)
: 점심식사 후 디데이로 인해 한주 미뤘던 강점워크숍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매일 복지관에서만 활동하는 실습생들을 위해 슈퍼바이저님들이 전망 좋은 카페로 장소를 선택해주셨습니다. 오랜만에 나가는 외출에 들뜬 마음으로 출발했고 저와 문은선선생님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다른 선생님들은 버스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가까운 거리라서 자전거를 타고 시원한 바람 맞으며 이동하니 오랜만에 낭만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도착한 곳은 노들역 주변의 ‘더 한강’이라는 카페였는데 탁 트인 공간과 한눈에 보이는 한강과 서울의 모습에 오랜만에 나들이 나온 기분 제대로 냈습니다. 준비해 온 자신의 강점을 낭독하면 팀원들이 말을 더해주고 격려해주고 응원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4년전 실습을 선의관악에서 하였고 이번 보물탐험대 봉사자로 함께 해주는 김현재선생님이 함께 하여 강점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이제는 회의가 아닌 만남 “선생님 더 하고 싶어요”
: 아이들의 마음이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지난 체육대회 행사가 어땠는지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물놀이보다 재미있었다고 하는 아이도 있었고 물놀이가 재미있었다고 하는 아이도 있었지만 결국 둘 다 무사히 마쳤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설문조사판을 함께 만들어서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은지, 오늘 활동 재미있었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놀랍게도 참여했던 모든 친구들이 긍정적 답변을 남겨주고 갔습니다. 이것을 직접 확인하니 아이들이 더 자신감있게 성공적으로 마쳤다 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해야 할 과업들을 빠르게 마무리 했습니다. 도움주신 지역이웃들께 감사편지를 작성하고, 수료식 때 일정을 의논했습니다. 남은 시간 아이들과 401호에서 놀이를 하기로 했는데 회의 때는 의욕이 많이 없어 보이던 규환이도 놀자하니 눈이 번뜩입니다. 술래가 눈을 가리고 다른 사람을 찾는 게임을 하는데 별 것 아닌 행동 하나에도 꺄르르꺄르르 웃음이 번집니다. 같은 게임을 5판정도 하고 이제 다른 게임을 해보자 하는데 아이들 모두 한마음으로 몇 판만 더 하자 합니다. 특히 의욕 없던 규환이가 “아 이거 너무 재밌는데?” 라며 관심을 보이고 서준이 소연이도 “선생님 더 하고 싶어요” 라며 애원합니다. 어쩔 수 없이 다른 게임은 못 하고 이 게임 하나만으로 1시간을 쫄딱 다 사용했습니다. 선생님들은 지쳐 헉헉대는데 아이들은 지친 기색 하나 없습니다. 물놀이와 체육대회를 할 때 얼마나 함께 뛰놀고 싶었을지 가늠도 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고생한 만큼 마지막은 신나게 뛰놀 수 있게끔 수요일도 놀이를 준비 해줘야겠습니다.
두시간의 강점폭풍샤워 “성현동의 정삼각형”
: 전망이 탁 트인 한강뷰의 한 카페에서 서로의 강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의 강점을 말하면 동료들이 생각해주는 강점을 덧붙여 말해주고 격려해주는 시간이였습니다. 워낙에 분위기가 좋은 성현동 동료 선생님들이고 강점 워크숍을 다들 기다리고 있었는데 예상처럼 너무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저는 누군가 저를 칭찬해주면 정말 고맙지만 낯간지럽고 괜히 쑥스러워서 아니라고 손사레 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렇게 대놓고 강점을 쏟아내주니 처음에는 부끄럽기도 했지만 나를 이렇게 따듯한 눈으로 봐주고 있었구나, 정말 감사한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구나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배실습생이자 보물탐험대 자원봉사자로 함께 해준 김현재선생님이 많이 만나지 못했지만 저희 기록들을 읽고 강점과 질문을 해주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 또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러한 열정으로 사회사업을 대하고 언젠가는 복지관으로 다시 일 하러 오겠다 하신 진중한 모습이 본 받고 싶었습니다. 강점을 들으며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선찬선생님이 보물탐험대팀은 다른 팀들과 다르게 3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자가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담당해줘서 정삼각형이 떠오른다 해주신 말이 기억에 남고 뿌듯합니다. 어찌보면 홀수라서 의견을 모으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고 역할 분배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저희팀은 항상 솔선수범하려 하고 자신의 역할을 찾아서 하려고 노력하기에 감사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을 정확히 봐주신 것 같았습니다. 또한 저의 강점으로 따듯한 눈빛과 겸손한 배려심을 말해주셨는데 아직 많이 부족하겠지만 그런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기를 기대합니다.
선찬선생님
공동체에서 따듯한 사랑을 받고 자란 것이 바로 느껴지는 리더의 역할
생각을 따로 정리하고 말하지 않아도 깨끗한 마음에서 나오는 배려있는 말을 해줍니다.
유연하고 유머러스하지만 확실하게 의견 전달하는 부드러운 리더십
다연선생님
섬세한 배려심
도도한 사람인 것 같은 첫인상이였지만 동료들에게 항상 관심을 가지고 바라봐주고 남 몰래 뒤에서 챙겨주십니다.
기록하고 세세하게 계획하는 것에 가장 큰 강점이 있다고 느낍니다.
채영선생님
면접날부터 지금까지 대화를 하면서 조금이라도 불편해본적이 없습니다. 항상 상대를 편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강점이 있습니다.
성현동팀원을 만날 때 마치 엄마처럼 대해줍니다.
사회사업가로서 정말 큰 강점이고 배우고 싶습니다.
혜미선생님
따듯한 배려심
사업을 진행하며 막막한 상황이 올 때가 있지만 특유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팀의 사기를 올려줍니다.
다연선생님의 강점과 저의 강점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해주실 때가 많습니다.
아이들과 회의를 할 때 부드럽게 아이들을 집중시킬 줄 아는 사람입니다.
상대방에게 먼저 다가와주고 편하게 해줍니다.
현재선생님
얼굴을 다 고쳐도 눈빛은 고칠 수 없다는데 정말 선한 눈빛의 소유자
오늘까지 세 번 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전해지는 진중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봉사를 마치고도 회의에 함께 참여해주시고 강점워크숍도 함께 해주는 뜨거운 열정이 대단합니다.
이민지슈퍼바이저님
졸업 후 현장으로 나오고 싶어하는 4학년 학생인지라 실습 외의 질문도 정말 많이 하게 되는데 본인의 일처럼 항상 친절히 답변해주십니다.
저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먼저 체크해주시고 말씀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부드럽게 말해주십니다.
덕분에 실습 하는동안 내가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거기서 나오는 긍정적 생각과 여유로 아이들에게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문은선슈퍼바이저님
많이 대화해보지 못했지만 정말 닮고싶은 사람이십니다.
자신이 힘든 상황에서도 밝고 유머러스한 모습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십니다.
ex) 14일 오전 경찰분도 오시고 언성을 높이는 어르신과 대화하시는 모습을 보았는데 정말 감정 쓰이고 지치는 일 같았습니다. 너무 고생하셨고 괜찮냐고 물어주시는 동료직원분들의 물음에 저는 도토리묵 생각밖에 안 난다고 하시며 상황을 유하게 해주시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2) 보완점
행사 당일 우산 두 개와 텀블러 하나의 분실물이 생겼던 점이 아쉽습니다. 오늘 다시 공지 문자를 전체에게 전달했습니다. 마무리 할 때 자신의 물건 잘 챙겨가라는 멘트를 주의 집중된 상태에서 전달했어야 했는데 조금 산만한 상태에서 하다보니 전달이 잘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