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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수성증진 |
만 들 기 |
생활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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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의 이름은 시대와 상황, 지역, 용도에 따라 달리 불려 왔지만 점차 하나의 이름으로 통일하여 부르게 됨으로써 명칭의 다양성이 줄어들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이 식물에 대해 그 특징에 따라 직접 이름을 붙이게 함에 따라 식물과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줌으로서 자기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봄, 여름, 가을
▪장 소 : 들판, 계곡, 산
▪소요시간 : 1-2시간 혹은 반나절
▪준 비 물 : 돋보기, 색연필, 필기도구, 식물도감, 사진기
2. 진 행
① 꽃의 모양, 색깔, 냄새, 특징을 보고 나름대로 이름을 정한다.
② 기록장에 정한 이름과 이유를 기록한다.
③ 서로 어떤 이름이 어울리는지 이야기하면서 전체 동의를 얻어 하나 혹은 두 개의 이름을 선정한다.
④ 지은 이름과 도감에서의 이름을 비교해 본다.
⑤ 색연필로 꽃의 특징을 그림으로 그려 도감의 이름과 지은 이름을 함께 기록한다.
⑥ 사진을 찍어두어 자료로 사용한다.
3. 유의할 점
① 꽃을 함부로 따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잎과 줄기를 손가락으로 문질러 냄새를 맡아 볼 때 가시가 있는 식물을 조심한다.
③ 귀화식물의 종류와 분포를 함께 조사할 수도 있다.
4. 참고자료
① 쉽게 찾는 우리 꽃(봄, 여름, 가을겨울), 현암사
②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③ 원색식물도감, 아카데미서적.
<생태 기행>
Ⅱ. 우리나라의 민물고기
감수성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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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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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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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토종물고기와 주변 환경을 살펴본다. 수질급수에 따른 물고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물고기에 얽힌 이야기를 통하여 물고기의 신비로운 습성과 생태를 알아봄으로써 자연의 세계와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여름
▪장 소 : 다양한 물고기 종류가 있는 하천
▪소요시간 : 반나절, 하루
▪준 비 물 : 돋보기, 어류도감, 족대, 그물, 어항, 떡밥, 수경, 수조, 투명용기, 필기도구, 사진기, 함지박, 비닐 혹은 넓은 천, 고무줄.
2. 진 행
① 5-10명씩 모둠으로 나누어 물고기를 채취할 수 있는 도구를 나누어 주고 각각의 도구 사용법을 설명한다. (족대는 흐르는 물에서 돌과 풀숲에서 물고기를 잡는데 사용, 물살이 있는 깊은 물에서는 어항에 떡밥을 묻혀 설치함, 물살이 적은 깊은 물에서는 그물을 이용하여 큰 물고기를 잡는다.)
② 그물이나 어항으로 잡기 힘든 물고기(쉬리, 퉁가리, 동자개)는 함지박, 비닐을 씌우고 고무줄을 이용하여 단단히 고정한 후 여울물 속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설치하는 전통적인 보쌈을 활용해 잡는다.
③ 수경을 쓰고 물 속을 걸어다니면서 물고기를 직접 관찰하여 습성과 생태를 살펴보고 이들의 특징을 설명한다.
④ 물고기에 관련된 흥미있는 이야기(예, 꺽지와 임꺽정, 쉬리와 영화)를 함께 전달한다.
⑤ 채취 및 설명이 끝난 후 관찰한 것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토록 한다.
3. 유의할 점
① 잡은 물고기는 비늘이 떨어지거나 다치지 않도록 수족관이나 큰 용기에 넣고 관찰한다.
② 무더운 날에는 5분 간격으로 물을 갈아주어야 한다.
③ 물살이 센 곳이나 물이 깊은 곳에서 안전사고에 대해 주의를 기한다. 센달이나 운동화를 신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④ 매년 지속적으로 같은 장소에서 체험함으로써 물고기 종류와 환경의 변화를 비교할 수 있다.
4. 참고자료
① 우리 나라 민물고기, 현암사.
② 한국의 민물고기, 서문당.
③ 원색어류도감, 아카데미서적.
<생태 기행>
Ⅲ. 물뭍생물 관찰
- 개구리와 도롱뇽 친구하기 -
감수성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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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험 |
학습활동 |
실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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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과 육지가 깨끗한 곳의 지표종인 물뭍생물(양서류-개구리, 도롱뇽, 두꺼비, 맹꽁이)의 서식처를 찾아 직접 관찰하면서 이들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조건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본다. 정기적으로 알을 낳기 위해 이동하는 장소일 경우엔 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도와준다.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봄, 여름, 가을
▪장 소 : 들판, 계곡, 산
▪소요시간 : 1-2시간 혹은 반나절
▪준 비 물 : 돋보기, 투명용기(패트병자른것), 뜰채 혹은 잠자리채, 수조,
필기도구, 사진기
2. 진 행
① 양서류의 서식조건과 종류 및 특징을 설명한다.(참개구리, 청개구리, 맹꽁이, 두꺼비 등 다양한 종류의 식별방법 및 특징, 물뭍생물의 알이 오존층파괴에 의한 자외선에 의해 흰색으로 죽어 가는 모습,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수컷이 많아지는 현상, 피부호흡을 하므로 수질오염, 토양오염, 농약오염에 민감한다는 것 등을 이야기 해준다)
② 조용히 한 상태에서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어 개구리들이 응답하도록 시도해 본다.
③ 개울에서 논으로 이동하다 차에 치어 죽는 개구리, 도롱뇽을 안전하게 옮겨주거나 이동통로를 만들어 준다. 이것은 매년 같은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이들을 옮길 때에는 다치지 않도록 뜰채를 이용하여 수조, 투명용기에 넣어 옮긴다.
④ 각기 다른 수조에 돌, 흙, 나무, 풀을 넣고 그 속에 개구리들을 한 마리씩 넣으면 보호색이 변하는 것을 살펴본다.
⑤ 개구리가 먹이대상을 열 추적으로 알아내는데서 열추적 미사일과 같은 과학이 나왔음을 설명하면서 자연에서 힌트를 얻은 과학기술을 이야기를 함께 해준다.(예 : 게의 눈과 잠망경, 딱따구리의 뇌와 충격완충장치 등).
3. 유의할 점
① 참가 어린이들이 개구리 등으로 장난을 하여 이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한다.
② 양서류의 서식지를 선정할 시 봄에는 하천과 연결된 논, 여름엔 하천변, 논두, 그리고 가을엔 계곡, 깨끗한 물웅덩이가 있는 곳이 적당하다.
4. 참고자료
① 양서류 도감
② 수원천의 양서류, 수원YMCA
<생태 기행>
Ⅳ. 신나는 갯벌체험
감수성증진 |
만 들 기 |
생활체험 |
학습활동 |
실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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갯벌은 살아서 숨쉬고 많은 생물이 살아가는 터전이며, 기후조절, 홍수예방, 오염물질정화, 먹거리 제공 등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곳이다. 세계 5대 갯벌의 하나인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에 직접 찾아가 여기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세계를 관찰하고 바닷바람을 맞으며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자연체험의 백미를 만끽하자.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여름, 가을
▪장 소 : 모래갯벌, 암석갯벌, 펄갯벌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함께 있는 곳
▪소요시간 : 하루
▪준 비 물 : 돋보기, 갯벌생물도감, 호미 혹은 모종삽, 큰삽, 넓은 그릇,
수조, 강아지풀, 맛소금, 필기도구, 사진기
2. 진 행
① 모래갯벌, 암석갯벌, 펄갯벌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갯벌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② 갯벌의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면서 나타나는 생물들을 삽, 호미 등을 사용하여 살펴보면서 각각의 생물과 특징에 대해 알아 본다. (게의 종류와 특징, 게종류별 구멍의 차이, 조개가 갯벌 속으로 숨는 특징, 갯지렁이 지렁이 구분하기, 화석생물인 게맛 구멍찾기, '쏙'구멍에 강아지풀을 넣어 '쏙'끌어내기, 맛소금을 맛조개 구멍에 넣어 맛조개 올라오게 하기, 등등)
③ 갯벌체험은 특히 유희와 학습의 이중효과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경우이다. 삽으로 갯벌을 파서 진흙탕 만들어 발로 촉감 느끼고, 진흙으로 얼굴 세수하기 등을 시도해 보면서 자연과의 일체감을 느껴 보도록 한다.
④ 채취한 갯벌생물을 종류별로 모아놓고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에 대해 그림을 그려본다. (아래의 ‘갯벌을 빛낸 25가지 생물들’을 함께 불러보면서 노래 가사에 나오는 생물들을 하나씩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다.)
⑤ 프로그램의 마지막엔 모둠별로 갯벌주변의 쓰레기 줍기를 하여 이들을 활용, 형상물 만들어 보고 귀가시 버린다.
3. 유의할 점
① 갯벌에서 잡은 생물은 다치지 않도록 수조에 넣고 관찰하도록 한다.
② 무작위로 뻘을 파헤치고 겟벌 생물을 식용으로 가져가기 위해 채취하는 행위를 금한다.
4. 참고자료
① 갯벌생태도감, 갯벌생물도감.
② ‘한국을 빛낸 100인 위인들' 개사곡 '갯벌노래 빛낸 25가지 생물들'
갯벌을 빛낸 25가지의 생물들
一. 8천년전 빙하물 황해가 되어 밀물썰물 오가며 흙을 나르고
넓은 벌판 위에다 갯벌 만들어 많은 생물 살아가는 터전 되었네
짱돌밑에 도둑게 그의 친구들 부엌까지 온다네
갈대숲의 참방게 힘도 세구나 물려보면 아플걸
굴뚝집은 털콩게 바위틈에 납작게
굴파는덴 칠게 사냥에는 꽃게
갯벌을 살리자
二. 빨간집게 왕발은 붉은발 농게 하얀집게 왕발은 흰발농게
갯지렁이 많은 다리 징그럽지만 대대손손 갯벌을 청소한다네
갯벌 기는 민챙이 콩모양 콩게 개불알같은 닷해삼
공룡과도 살았던 개맛조개들 꼬리도 참 길구나
동죽조개 귀엽다 동죽잡는 갯우렁
갯벌 속의 가무락 모래밭의 바지락
갯벌을 살리자
三. 딱총새우 소리에 고개돌리니 옆에 있던 말뚝망둑 놀자고하네
생김새가 웃겨서 웃다보니까 팔짝팔짝 뛰는게 너무 귀엽네
바위 위에 따개비 고동 거북손 홍합 닮은 담치들
바위틈에 갯강구 못생겼지만 훌륭한 청소부
닥지닥지 굴들은 바다 걸러 식사중
세계5대 우리갯벌 모래,암석,뻘갯벌
갯벌을 살리자
<생태 기행>
Ⅴ. 공룡과 함께 늪지 걷기
- 습지의 생명 체험 -
감수성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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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활동 |
실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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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생물이 어울려 살아간다는 생물종 다양성의 원칙이 습지만큼 잘 지켜지고 있는 곳도 없을 것이다. 1억5천만년 전에 생성된 늪(우포)을 공룡과 함께 걷는다는 생각으로 지구의 과거를 떠올리며 시간의 흐름을 체험하고 이들 다양한 습지의 주인들을 만나보자.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봄, 여름, 가을
▪장 소 : 논, 연못, 호수, 강, 늪
▪소요시간 : 하루
▪준 비 물 : 돋보기, 식물도감, 곤충도감, 어류도감, 습지생물도감, 뜰채,
잠자리채, 족대, 필기도구, 수조, 관찰통, 사진기, 갈아입을 수 있는 옷.
2. 진 행
① 논, 깨끗한 숲속웅덩이, 호수, 하천, 늪지로 이동한다.
② 습지의 홍수조절, 기후조절, 생물종의 보고, 농산물제공 등의 기능과 함께 습지의 형성과정을 배운다.
③ 물가에서 물 안으로 변하는 식물의 종류와 모습을 관찰하고 이들과 공생하고 있는 곤충들을 살펴본다. (우렁이, 물고기 등)
④ 뜰채와 잠자리채를 이용 물속생물을 관찰해 본다.(여름에는 늪지 속을 걸어 들어가면서 수중식물과 수생식물을 관찰)
⑤ 통발, 땅귀이개, 이삭귀이개, 끈끈이주걱 등 식충식물을 관찰한다.
3. 유의할 점
습지생물은 환경변화에 예민하므로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관찰해야 한다.
4. 참고자료
① 습지식물도감
② 홍성역치방죽 가시연꽃, 홍성YMCA
<생태 기행>
Ⅵ. 가을철 열매 맛보기
감수성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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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매일 먹는 재배과일의 원종은 무엇일까? 가을철 자연으로 나가 무공해 천연열매 맛을 보면서 흥미로운 자연놀이를 함께 즐겨보자.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가을
▪장 소 : 열매 달리는 나무가 많은 숲
▪소요시간 : 1-2시간, 반나절
▪준 비 물 : 잠자리채, 채집통, 양면이쑤시개, 접착제, 필기도구, 사진기
2. 진 행
① 다래와 머루를 양다래(키위)와 포도의 맛과 모양을 생각하며 비교해 본다.
② 밤, 도토리, 개암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장치를 살펴본다.
③ 여러 가지 열매와 낙엽을 모은다.
④ 모아진 열매와 나뭇잎을 이쑤시개와 접착제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상을 만들어 본다.
⑥ 개인 혹은 모둠을 정하여 만든 것을 짧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3. 유의할 점
① 열매를 따서 함부로 버리거나 나뭇가지를 이용해 무차별적으로 나무를 훼손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를 준다.
② 접착제를 사용하고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한다.
<생태 기행>
Ⅶ. 철새와 텃새를 만나러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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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별로 우리 나라를 찾는 철새와 텃새들을 만나보며 새들이 찾아오는 환경과 그들의 역할을 알아보자.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봄, 여름, 가을, 겨울
▪장 소 : 철새도래지, 자연숲, 들판
▪소요시간 : 반나절, 하루
▪준 비 물 : 쌍안경, 야외망원경, 야생조류도감, 원색 옷은 피함, 화장품
안 쓰기, 모자, 필기도구, 사진기, 철새비디오 테이프
2. 진 행
① 차량이용시 도착하기 전까지 철새 비디오 테이프를 상영하거나 철새탐조에 대한 기본지식을 전달한다. .
② 도착지에서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서 차량 내에서 조류 관찰.
③ 넓은 개활지에서는 야외망원경을 이용하고 움직이는 새와 장애물이 있는 곳에서는 쌍안경을 이용한다.
④ 엽전이나 새피리, 휘파람을 이용하여 새들을 불러보거나 화답을 주고 받기를 시도해 본다.
⑤ 참가자 서로가 새 별명 지어주고 이유를 들어본다. (새에 대한 기본상식 혹은 그날 배운 사실에 대한 확인)
3. 유의할 점
① 새들이 짝짓기 하는 시기는 소리에 민감하므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새와의 ‘대화’를 시도한다.
② 복장은 원색을 피하고 화장품을 이용하지 않으며 모자를 착용함.
③ 새들에게 위협적인 행동은 삼감(돌 던지기, 불피우기 등).
4. 참고자료
① 야생조류도감, 현암사, 아카데미서적, 교학사
② 우리가 알아야할 새 백가지, 현암사
<생태 기행>
Ⅷ. 자연의 청소부
- 먹는 버섯과 독버섯구분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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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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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청소부 역할을 하는 버섯의 종류와 생활을 알아보고 미소 생물세계의 광대한 역할을 이해해 본다. |
1. 실시조건
▪대 상 : 어린이,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늦여름, 초가을(8월말-9월초)
▪장 소 : 활엽수가 우거진 숲
▪소요시간 : 반나절, 하루
▪준 비 물 : 돋보기, 버섯도감, 필기도구, A4종이, 장갑, 바구니, 사진기,
2. 진 행
① 비가온 다음 낙엽활엽수림(참나무가 우거진 숲)을 찾아 간다.
② 은수저를 이용하여 독버섯에서 색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한다.
③ 만개된 버섯을 종이 위에 올려놓고 포자가 떨어지는 것을 돋보기로 관찰한다.
④ 광대버섯, 무당버섯, 먼지버섯, 구름버섯, 종지버섯, 깔때기버섯, 안장버섯 등 버섯의 이름에 대한 유래를 알아본다.
⑤ 버섯의 번식과 생명력을 알아보고 숲속에서의 역할을 토의해 본다.
3. 유의할 점
① 장갑을 끼고 만지며 손으로 직접 버섯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② 냄새는 코에 직접대지 말고 간접으로 맡는다.
③ 어린이들을 항상 주의 깊게 살피면서 독버섯을 입에 넣는 경우에 대비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생태 기행>
Ⅸ. 5억년 전으로의 여행
- 동굴속 생물 만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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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강댐 건설문제’로 이 지역의 수많은 석회암 천연동굴과 수많은 생물종에 대한 관심이 커져 왔다. 이 천연동굴도 생태기행의 가장 흥미롭고 신비로운 대상이다. 동굴의 형성과정과 동굴속 생물들의 진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억년전으로의 여행을 하면서 지구시간의 흐름을 느껴보자. |
1. 실시조건
▪대 상 : 초, 중, 고등학생
▪시 기 : 늦여름, 초가을
▪장 소 : 석회암동굴(단양), 용암동굴(제주도), 해식동굴(해변)
▪소요시간 : 하루
▪준 비 물 : 손전등, 얇은 색비닐, 돋보기, 헬멧 혹은 모자, 관찰통, 필기도구.
2. 진 행
① 동굴로 이동하면서 동굴의 종류, 생성과정을 이야기한다..
② 석회암동굴에서 종유석, 석주, 석순이 1㎝생성되는데 1백년이 걸린다는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나이에 맞는 종유석을 찾아본다.
③ 동굴 속이 사람들에 의해 죽어 가는 현상, 즉 백화, 흑화, 녹화 공해 현상을 살펴본다.
④ 동굴 출구부분에 많은 생물들이 있으므로 유의해서 관찰.
⑤ 동굴에 얽힌 이야기, 역사적 사료 등을 활용하여 동굴을 보고난 느낌을 상상화로 그려본다.
3. 유의할 점
① 손전등에는 색비닐을 붙여 동굴속생물이 놀라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박쥐를 관찰할 때 놀라지 않도록 미리 사전교육을 시킨다.
③ 겨울잠을 자는 동굴생물을 위해 겨울과 초봄의 기행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참고자료
우리 나라의 동굴, MBC제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