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리쿠철도 디젤기동차 36-100형/36-200형
1. 제원
데뷔 - 1984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18500 / 2928 / 3967
편성 - 기본 1량편성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3HZ엔진(300ps/2000rpm) / 리뉴얼차량은 330마력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13A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 대차 NP-116D/NP-116T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NF01GD / NF01GT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병용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S
36-100형은 산리쿠철도 개업 당시인 1984년에 101호부터 110호까지 10량이 제조되었다. 양운전대 사양이며, 오물처리장치를 갖춘 화장실을 장비하고 있으며, 1인승무 대응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좌석은 세미크로스시트 구조로 되어 있으며 출입문 부분은 롱시트로 되어 있다. 36-200형은 그 이후의 증비차량으로 개발되었는데, 36-100형과 거의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201~209호의 9량이 제조되었다. 36-100형과 다른 점은 차내에 음료수를 파는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며, 207~209호는 1985년에 제조된 증비분이다.
제조 초기에는 비냉방 차량이었으나, 1995년부터 1999년에 걸쳐 냉방장치가 설치되었다. 냉방장치는 엔진의 출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기존에 장착되었던 6L13AS형 엔진(250마력)에서 DMF13HZ엔진(300마력)으로 교환하였으며, 원래 엔진의 출력은 330마력이었으나 동력대차를 1축구동하는 경우 가속시에 공전현상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출력을 300마력으로 억제하였다. 2008년부터 다시 리뉴얼공사를 개시, ATS장치의 교체, 대차의 볼스터리스 대차 교환을 하였으며 이에 출력 리미트를 해제, 330마력으로 출력을 증강하였다.
2001년부터 36-100형의 차내를 개조하여 리클라이닝 시트를 달고 관광열차로 개조한 열차들이 생겨났는데, 원번호에 +1000을 하여 1103/1106/1107/1201/1206호가 개조되었으며, 코타츠 열차(산리쿠 시오카제)용으로 개조된 36-2110호(원래 110호)가 탄생하는 등 여러 개조를 거친 차량도 있다.
1994년에 강풍으로 전복사고가 일어난 2량(108/204호)은 폐차되었고, 2009년에는 시각표 개정으로 여유가 된 3량(1106/1201/1206호)이 폐차되어 14량 체제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발생으로 미나미리아스선 소속 4량 중 3량(104/203/205호)이 모리역 차량기지 침수로 인해서 폐차되었으며, 쓰나미 당시 터널을 통과하고 있었던 105호는 기적적으로 피해를 면해, <기적의 차량>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2013년에 1103호와 1107호가 추가로 폐차되어 미얀마 국철에 양도되었으며 2110호도 36-Z형의 도입으로 폐차되었고, 이에 따라 현재 남아 있는 차량은 8량이 되었다.
2. 운행노선
산리쿠철도 미나미리아스선 / 기타리아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쿠지 사카리> |
| |
| 36-100 36-200 |
| cMTc |
| 330ps*1 TOILET |
| 101 |
| 102 |
| 105 |
| 109 |
| 202 |
| 204 |
| 208 |
| 209 |
산리쿠철도 사카리차량기지 / 쿠지차량기지 소속.
총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