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전 서버 TOP 5 랭커의 스킬 조합을 만나보자. 오늘 준비한 건 워락과 엔지니어다. 집계 결과 워락은 광역기와 디버프, 엔지니어는 딜레이가 짧은 고대미지 스킬을 우선했다. 가능한 딜레이가 짧은 스킬을 선호하는 점은 같았다. 헌터와 워로드 유저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 전 서버 TOP 5 랭커의 ‘헌터&워로드’ 스킬 조합 분석 (링크)
워락: 광역기와 아이스 스티그마 버스트가 인기
먼저 워락의 선호 스킬이다. 주무기 부문은 비교적 구하기 쉬운 스킬이 많다. ‘비전 스트라이크 – 아케인 크리스탈’은 상점에서 판매하고, 비전 오브는 초반 지역에서 파밍 가능하다. 저지먼트 레이 교본만 조금 신경 쓰면 인기 스킬 세팅을 꾸릴 수 있다. 파밍 장소는 마지막 문단에서 정리할 계획이니 잠시 후 알아보자.
가장 인기인 건 저지먼트 레이다. 캐릭터 주변을 전방위 공격하며, 대미지 계수가 220%로 높다. 계수가 비슷하거나 더 높은 스킬의 지분이 낮은 것으로 보아 맞히기 쉽고 파밍에 유리한 걸 우선한 것으로 풀이된다. 4위 아케인 크리스탈도 비슷한데, 대미지 계수가 210%로 조금 낮다. 반면, 비전 스트라이크와 비전 오브는 공격 범위와 모두 낮다. 구하기 쉽고 딜레이가 적어 채용한 듯싶다.
보조무기 부문도 비슷하다. 일반 스킬은 인피니티 소드와 소드레인으로 표가 좁혀졌다. 주무기 스킬처럼 맞히기 쉬운 광역기다. 전자는 위 이미지처럼 가로 범위, 후자는 일직선으로 광역 공격을 한다. 인피니티 소드보다 계수가 높은 데들리 블로우는 겨우 3표 획득에 그쳤다. 상점 판매하라 입수 난도가 굉장히 낮지만, 그럼에도 밀려난 건 선딜레이가 길고 타격 횟수가 2회로 5배 적은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SP 스킬은 아이스 스티그마 버스트가 독주 중이며, 아토믹 스티그마 버스트가 절반의 지분으로 쫓고 있다. 스킬 적중 시 도트 딜을 넣으며 추가로 전자는 냉각, 후자는 오염 상태를 부여한다. 냉각은 적의 공격, 이동 속도를 낮춘다. 오염은 적의 실드와 HP를 함께 깎는다. 랭커들은 딜보다 디버프가 더 유용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엔지니어: 빠르고 강한 딜에 집중
엔지니어 랭커는 딜량에 집중해 스킬을 선택했다. 앞서 워락 랭커가 오염보다 냉각 디버프를 우선한 것과 반대다. 이를 보여주는 게 보조무기 스킬 부문이다. 아토믹 버디 소환(오염 디버프)이 아이스 버디 소환(냉각 디버프)을 크게 앞섰다. 차트에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버디 소환 계열은 SP 스킬이다. 사용 시 광역 공격으로 디버프를 부여한 후 10초간 공격을 돕는 드론을 소환한다. 디버프 부여 후 최대한 딜을 욱여넣기 위한 선택이다.
일반 보조무기 스킬은 레이드 미사일과 Lk-72 드론 어택이 표를 받았다. 전자는 범위형, 후자는 직선형 원거리 공격이다. 계수가 더 높은 ‘콘덴싱 캐논 – 엔빌로핑 파이어’는 표가 매우 적었다. 전자는 적을 밀어내고 후자는 대미지를 넣는 시간이 길다. 스킬 도감에서 엔빌로핑 파이어 시연 영상을 보면 약 6초 내외에 걸쳐 딜을 넣는다. 물론, 아직 파밍한 랭커가 적을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하자.
주무기 인기 스킬은 ‘드릴 브레이크 – 파티클 버스트 – 메가 임팩트’다. A등급(파란색) 드릴 브레이크와 파티클 버스트가 다소 의외인데, 딜레이가 매우 짧다. 각각 돌진기와 원거리 공격기라 먼 적을 노리기 쉽다. 메가 임팩트의 인기도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모션이 조금 큰 대신 단숨에 적에게 다가갈 수 있는 돌진기다.
종합하면 딜을 모두 넣는데 시간이 걸리는 스킬은 피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분이 낮은 버큠 콤팩트와 드래곤 라이징은 상대적으로 딜레이가 크다. 전자는 적을 끌어당기고 폭발하는 준 채널링 스킬이다. 후자는 쉽게 말해 승룡권이다. 연계 스킬을 쓰지 않으면 땅을 밟을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그나마 버큠 콤팩트가 21표를 받은 건 적을 당기는 효과 덕분인 듯싶다.
워락&엔지니어 TOP 5 인기 스킬 획득처
끝으로 인기 스킬의 획득처 정보다. 두 슈트 모두 상점에서 판매하는 A등급 스킬을 활용하니 한 권씩 사두자. 50만 골드라 부담될 것 같지만, 이벤트 보상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투자다. 이는 다른 슈트 사용자도 마찬가지다. 뽑기에서 고등급 슈트가 나오면 직업을 바꿔야 할 수 있다. 커뮤니티에서도 이를 고려해 ‘가능한 모든 슈트를 육성해야 한다’라는 조언이 많다.
워락과 엔지니어 인기 스킬은 드랍 아이템이 겹치는 사냥터가 많다. 가령 엘리아 평원의 하늘 절벽과 필드 네임드 ‘전쟁노예 결사대장 카락’은 아이스 스티그마 버스트, 아토믹 버디 소환 교본을 드랍한다. 5 지역 자락스 유적지대 ‘파일럿 묘지 – 크루쉽 추락지’와 오쿨루스 제도 ‘심판의 탑 – 교화의 장 – 나락 섬’도 이에 해당한다. 사냥터를 고를 때 이를 염두에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