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⑤ '거제도 辛굴국밥'식당과 통영 한산면 '제승당'을 찾아서<5.16일(목)>
여행 2일차(5월 16일, 목), 숙소(한화리조트)에서 아침 일찍 일어나 리조트('거제 벨버디어')의 주변을 둘러보고, 08시경 관광뻐스 타고 거제 장승포동 '거제도 辛굴국밥' 식당으로 이동, 아침식사를 맛있게 먹었다. 오늘 오전엔 통영 한산섬으로 가 이순신장군유적지인 '제승당'을 관람하기 위해 09시 30분, 통영 유람선터미널에서 유람선을 타고 한산도 주변을 둘러본 후 이충무공 유적지인 제승당(制勝堂)을 찾아갔다.
통영 한산도 이충무공 유적은 임진왜란 때 왜군을 물리치고 나라를 구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자취가 남아 있는 곳이다. 1963. 1. 21일 대한민국의 사적 제113호 '한산도이충무공유적'으로 지정되었으나, 2011년 현재의 명칭 '제승당'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제승당은 충무사, 행적비, 제승당, 한산정 수루(水樓), 대첩문, 수호사(守護舍), 한산문, 관리사무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승당은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삼도 수군을 지휘하던 곳으로 지금의 해군작전사령부와 같은 기능을 하던 곳으로써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국난을 극복한 한산대첩의 유서깊은 사적지이다.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 앞바다에서 일본 수군을 크게 무찌른 한산대첩(1592. 7. 8)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적 공간으로 통영시 한산면 두억리에 소재하는 제승당 일원의 넓은 부지에 조성된 지상 건물, 각종 비석, 문화재 광장, 조경물을 통칭한다.
제승당에는 이순신의 영정을 안치한 영당을 비롯하여, 유허비, 그리고 많은 송덕비와 사정, 수루 등 부속 시설이 말끔히 단장되어 있어 주변의 수려한 경관과 더불어 당시 조선 수군 본영의 면모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입구인 '한산문'을 들어가면, 관리사무소와 휴게소가 있으며, '수호사'와 '대첩문'을 거쳐 제승당이 있는 건물로 들어갈 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