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4일 마태복음 11-13장 예수님의 멍에을 메면 24.6.26
11장 두 사람 2 (예수님 요한) 12장 일밭 안식일
13장 천국 비유장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가르쳐 주십니다
첫 번째 포인트
선지자 세례 요한의 등장은 선지자 이사야와 선지자 말라기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된 것입니다
말라기 선지자 이후 400여 년 만에 등장한 세례 요한은 이사야 선지자와 말라기 선지지가 이미 예고한 하나님의 선지자였습니다(사 40: 3, 말 4: 5- 6)
두 선지자의 예고로 등장한 세례 요한은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며 하나님 나라가 곧 도래한다고 전했습니다 세례 요한이 옥에 갇힌 후 예수님께서는 본격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시자 세례 요한이 그의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신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마 11: 2- 3)
세례 요한의 질문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의 메시아 예언으로 답해주심으로 세례 요한의 시각을 바꾸어주십니다(사 36: 5- 6,61: 1)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은 첫째 이사야 35장의 예언대로 맹인 못 걷는 사람 나병 환자 못 듣는 자가 고침을 닫고
둘째 이사야 6장의 예언대로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전파되며
셋째 구약의 예언을 뛰어 넘는 메시아의 사역으로 죽은 자들을 살리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선지자 셰례 요한으 의심하지 않도록 세례 요한에 대해 소개하십니다 (마11: 7-14)
즉 예수님의 말씀은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한 오리라 한 엘리야가 바로 세례 요한이라는 증언이셨습니다
두 번째 포인트
세상이 주는 무거운 멍에 대신 에수님께서 주시는 쉬운 멍에를 멘 제자들은 결국 예수님의 증인인 사도가 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복음을 믿는 자들에게 예후님께서는 다 내게로 오라(마11:26)라고 초대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주는 무거운 멍에를 메고 수고하는 사람들을 예수님께로 초대하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주시는 멍에는 쉽고 예수님께서 주시는 짐은 가볍기 때문입니다(마11:29-30)
유대인들은 멍에 하면 곧바로 예레미야의 메시지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역사에서 멍에 이야기가 처음 나온 것은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때였습니다(왕상 12: 14)
그 후 예레미야 선지자가 나무 멍에와 쇠 멍에를 들고 나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렘28:13)
그리고 예레미야 선지자의 멍에 이야기 기반위에 예수님께서 멍에 이야기를 들고 나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3년동안 예수님과 동행하며 세상이 주는 무거운 멍에 대신 예수님께서 주시는 쉬운 멍에를 멘 제자들은 결국 예수님의 증인 사도가 되어 이후 사도행전 30년의 주인공이 됩니다
세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창조 때 시작된 안식일의 주인이 예수님 자신임을 말씀하십니다
유대 백성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에 놀라며 예수님의 권위를 존중하자 당시 유대인들의 종교 생활을 이끌고 있었던 종교 지도자들 즉 서기관과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경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예수님과 논쟁을 일으키기 위해 시작한 첫 번째 시빗거리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 먹은 일이었습니다(마12: 1- 2)
예수님께서 과거에 다윗과 그 일행이 하나님의 전에서 진설병 먹은 일을 말씀하시며 그들에게 너희가 그것을 읽지 못하였느냐?라고 질책하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다윗이 사울을 피해 도망하던 중 놉에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먹을 것을 달라고 요청하여 진설병을 먹었던 사무엘상 사건을 인용하신 것입니다(삼상21: 6)
계속해서 예수님께서는 민수기의 말씀을 인용하시며(민28: 9-10)
예수님 자신이 성전보다 크심을 그들에게 가르쳐주십니다 이는 제사장들이 안식일에 오히려 더 많은 일을 했다는 것을 말씀하시며 예수님과 예수님의 제자들의 행위가 정당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히노라(마12: 7)라고 호세아의 말씀(호 6: 6)을 인용하시면 그들이 더 이상 논쟁을 이끌지 못하도록 정리하십니다
네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선지자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예수님이라고 말씀하시며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예고하십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시비가 날이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어느 날 그들은 예수님께 표적을 구했습니다 표적을 구하는 그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요나가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 속에 있으리라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마12:39-40)라고 답변하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확증하는 표적인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요나의 표적을 들어 말씀하신 것입니다(욘 1:15-17)
그 즈음에 예수님의 육신으 형제들이 예수님을 찾아오는 일이 생깁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가족 개념 즉 누구든지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예수님의 가족이라고 가르쳐주십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마태는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일곱 가지 비유를 모두 정리해서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비유를 들어
가르쳐주신 것은 비유는 쉽고 재미있는 월등한 교육 방법으로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배운 사람들은 예수님의 공생에 3년 만에 하나님 나라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농부에게는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마13:24)
주부에게는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마13:33)
상인에게는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마13:45)
어부에게는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마13:47)라며 이유를 통해 쉽게 하나님 나라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하나님 나라 일곱 가지 비유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 가라지 비유 겨자씨 비유 누룩 비유 감추어진 보화 비유 값진 진주 비유 그리고 그물 비유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알고 깨닫게 된 자들 곧 하나님 나라의 제자 된 서기관들이 된 이들은 새것 복음과 옛것 율법을 마음에 담고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주십니다(마13:5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