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법 위반, 오마주? 페이크패션? 변호사 자문 필요해
인터넷쇼핑을 하다 보면 비슷한 상품을 여럿 보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해외 유명 명품을 대놓고 베낀 것 같은 제품을 보게 될 때도 있는데요, 업체 측에서는 오마주 혹은 페이크패션이라며 주장을 하고는 하는데요, 이런 경우 대부분 상표법 위반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의 제품과 매우 유사하거나 동일한 제품을 만들어 파는 행위는 상표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이 상표법 위반의 소지가 있는지에 대해 미리 변호사 자문을 구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1. 페이크패션? 상표법 위반 사건 증가
유명 디자이너가 만든 제품의 디자인, 소재, 재질 등을 모방하거나 변형시켜서 만든 페이크패션 제품이 시장에서 보이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짝퉁이라고 불리며 폄하 당했던 제품들이 이제는 페이크패션이라는 이름 아래 새로운 유행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기 연예인이 이러한 제품들을 착용하고 방송에 출연하는 일도 잦아져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페이크패션이 증가함에 따라 상표법 위반 사건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페이크 패션 제품을 제작하려는 의도로 디자인한 제품도 해당 제품의 상표가 등록된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라고 인정된다면 상표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페이크패션을 의도했다고 주장하여도 혐의가 인정되어 형사처벌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유명 페이크패션 제품, 상표법 위반으로 문제된 적 없지 않나요?
“유명인들이 아무 문제 없이 페이크패션 제품을 입고 활동하는데 큰 문제가 되는 것이 맞나요?” 등의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상표권자가 유명인의 제품 착용으로 인해 자신들의 상표가 홍보되는 효과를 누리기 때문에 특별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페이크패션 명목으로 패러디 상표의 제품을 많이 입고, 이로 인해 해당 상표권자의 매출에 피해가 발생한다면 상표권자가 법적 조치를 취할 수도 있음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사안에 따라서는 상표법 위반뿐 아니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일의 규모가 훨씬 커진다고 보아야 합니다. 타인의 등록상표와 유사한 상표를 사용한 일이 있다면 반드시 사전에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대응방법 등에 대해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상표권 및 저작권 분쟁에 경험이 많은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에 연락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