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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으로 만들어진 목관악기 ‘색소폰’(1)
아돌프 삭스 Adolphe Sax,
색소폰은 벨기에 출신의 악기 제작자인 아돌프 삭스(1814~ 94)에 의해 발명된 악기이다. 그의 이름을 따서 삭소폰이라 불리게 되었는데 영어식 발음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색소폰이라 부르고 있다.
아돌프 삭스는 1814년 11월 6일 벨기에의 작은 마을 디낭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아버지는 재주가 많은 악기 제작자
그는 어려서부터도 뛰어난 상상력과 창조정신을 갖고 있어서 16세에 이미 브뤼셀의 산업박람회에 플루트와 상아로 만든 클라리넷을 출품하였으며, 20세 때에는 24개의 키 시스템을 가진 전혀 새로운 클라리넷을 선보였고, 다음에는 베이스 클라리넷을 개량하여 음색을 대폭 개선하였다.
소리 발생법?음계구성원리에 따라 목관악기로 분류
아돌프 삭스가 색소폰 제작을 시작한 것은 그의 나이 27세 때인 1841년경으로 알려져 있다. 1842년에는 이미 당대
일반적으로 악기의 기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바이올린과 같이 오랜 세월을 통해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진
가끔 음악음향학 강의 시간에 “왜 색소폰은 금속으로 만들어졌는데도 목관악기로 분류됩니까?” 라는 질문을 받는 트럼펫, 트롬본, 튜바 등의 금관악기는 입술을 마우스피스에 대고 불어줄 때 아래, 위 입술이 상하로 진동하여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1초에 수십, 수백, 또는 수천 번까지 개폐를 반복하여 공기의 흐름을 열었다 닫았다 하여준다. 이에 반해 클라리넷이나 색소폰은 1개의 리드가 진동하여 공기흐름의 통로를 개폐시켜 주며, 오보에나 바순 등의 목관악기는 붙어있는 구조의 2개의 리드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진동하여 개폐 기능을 담당한다.
한편 리코더나 플루트에서는 입술이 진동하는 것도 아니고, 리드가 개폐를 담당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는 모서리에 공기를 불어 넣어주면 관 내부의 공진과 맞물려서 어느 시간 구간에서는 공기가 관 속으로 들어가고, 또 다른 시간 구간에서는 공기가 관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여 공기 흐름의 개폐가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리드가 존재하지 않지만, 모서리에 공기를 불어 넣어서 리드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을 ‘공기 리드’ 라고 부른다. 따라서 목관악기에는 플루트나 리코더 등의 공기 리드, 클라리넷이나 색소폰 등의 홑리드, 오보에나 바순 등의 겹리드의 3가지 리드 형태가 존재한다.
목관악기와 금관 악기를 분류하는 또 하나의 관점은 관의 길이를 어떻게 조절하여 여러 가지 다른 음고를 얻어 음
이상의 관점에서 보면 색소폰은 발명 초기부터 오늘날의 형태로 금속으로 만들어졌지만, 리드는 클라리넷과 유사한 홑리드이고, 악기 몸체에 음공을 만들어 개폐시켜 음계를 연주하게 한 것으로 보아 마땅히 목관악기로 분류되어야 한다.
아돌프 삭스의 4종류 색소폰 (앞: 소프라노 색소폰, 뒤: 좌로부터 앨토, 테너, 바리톤 색소폰)
유로화로 통일하기 이전의 벨기에 200프랑 지폐에 인쇄된 아돌프 삭스
원추형 금속으로 관 만들어 독특한 음색 자랑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색소폰의 리드나 마우스피스는 클라리넷에서 영향을 받아 유사한 형태가 되었다고 볼
클라리넷의 몸체는 단면이 거의 일정한 폐관 형태여서 악기음의 배음구조가 1,3,5,7 등의 홀수차수 성분이 뚜렷한 단지 오보에보다 소리가 더 크고 음색이 더 찬란하게 느껴진다. 음색이 더 찬란하게 들리는 이유는 악기 몸체인 관의 내부 벽이 오보에의 경우는 나무인데 반해 소프라노 색소폰은 매끈한 금속이라서 높은 주파수 성분이 덜 감쇠되는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필자가 현재 베이스 클라리넷 주자로 있는 젤로소 윈드 오케스트라는 아마추어 관악 앙상블이어서 오보에 주자가
앞에서 아돌프 삭스 자신이 이미 여러 음역의 색소폰 패밀리에 속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색소폰을 만들었고 특허 보통 색소폰 4중주는 소프라노, 앨토, 테너, 바리톤으로 구성되며 우리 나라에서도 음악대학에서 색소폰을 전공하는 학생은 재학 중에 이들 4가지 색소폰을 모두 섭렵하게 하고 있는데, 아주 좋은 교육 방법이라 여겨진다.
아돌프 삭스가 특허로 등록한 색소폰 패밀리에는 무려 14가지 종류의 색소폰이 있다. 이들을 음역이 높은 쪽으로
Eb alto saxophone, made by Adolphe Sax (detail)
금속으로 만들어진 목관악기 '색소폰'(Ⅱ)
하드 러버 (검은색) 또는 금속으로 만든 몇 가지 마우스피스의 예
요즈음 우리 나라에서는 색소폰에 대한 인기가 대단하다. 많은 성인 남녀들이 색소폰을 배우기 위해 동네 음악학원이나 백화점 문화센터에 모여들고 있다. 악기를 배우는 등의 취미 활동이 활발하게 되는 시기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1인당 국민소득이 1만~2만 달러가 되는 시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아마도 1만 달러 이하인 시기에는 우선 당장 먹고 사는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다보니 마음의 여유가 없었지만, 1인당 2만 달러 정도의 소득
어느 장르의 음악도 표현 가능한 ‘천의 얼굴 지닌 악기’
중년이 되어 악기를 새로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가끔 필자에게 자문을 구하는 경우가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의
색소폰은 발명자인 아돌프 삭스의 의도대로 목관악기이지만 금관악기와 견줄 수 있는 파워와 찬란한 음색을 지녔
이렇게 훌륭한 악기인데도 색소폰은 왜 재즈나 군악대 등에서나 성공했고, 교향악단에서는 색소폰 주자를 정단원 모차르트나 베토벤이 생존했을 때에 색소폰이 있었다면 아마도 색소폰 협주곡이나 색소폰 소나타를 작곡해서 후세에 남겼을지도 모른다. 클라리넷의 경우에는 클라리넷이 독일의 데너에 의해 발명된 것이 1700년대 초기였으며, 모차르트가 그 유명한 클라리넷 협주곡을 작곡한 것이 그의 생애 마지막해인 1791년이었다. 모차르트 당시의 클라리넷은 오늘날의 눈으로 보면 아직도 한참 진화 중인 때여서 훌륭하게 잘 연주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았던 악기였다. 그러나 우연히도 모차르트와 개인적인 친분이 두터운 안톤 슈태틀러가 당대의 훌륭한 클라리넷 연주자로서 모차르트에게 클라리넷이라는 악기의 특성을 잘 보여준 덕분에, 오늘날 여러 사람들이 좋아하는 클라리넷 협주곡을 남기게 된 것이다.
악기가 아무리 훌륭해도 작곡가가 그 악기를 위한 곡을 써주지 않고, 연주자가 연주해 주지 않으면 그 악기는 빛을
그나마 다행한 것은 우리 나라에서도 유럽이나 미국의 음악대학에서와 마찬가지로 색소폰을 정식으로 전공할 수
좌 : 색소폰 마우스피스, 우 상단 : 캡, 우 하단 : 리가추어(조리개)
색소폰 마우스피스에 리드가 리가추어로 장착된 모습
마우스피스, 리드, 리가추어가 음색에 큰 영향 줘
색소폰은 초보자가 처음 소리 내기는 쉬워도 아름답고 세련된 음색의 소리를 내기까지 상당한 수련이 필요하다.
마우스피스는 그 곳에 리드를 장착시키고 입으로 물고 불게 하는 부분으로서, 보통 하드 러버나 금속을 사용한다.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들은 하드 러버를 선호하고 금속 마우스피스는 대중음악 연주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일반인들은 마우스피스의 재질이 우선 제일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음향학적으로는 마우스피스 자체의 생
마우스피스와 함께 리드도 음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는 리드가 진동하여 폐로부터 색소폰 몸체로 들 리드의 재료로는 프랑스 남부에서 자라는 특수한 종류의 갈대 줄기인 케인을 사용하거나 근래에는 가끔 고분자 합성물질로 만들기도 한다. 리드는 그 자체가 진동하기 때문에 재질도 중요하고, 형태도 중요하다. 리드의 길이, 방향, 두께, 분포, 즉 리드 커팅에는 전통적인 프랑스식 방법과 미국식 방법이 있는데 프랑스식 방법은 끝부분에서부터 점차적으로 두껍게 만드는 방식이고 미국식은 약간의 변형을 가미한 것이다. 같은 알토 색소폰용의 리드라 하여도 두께를 2.0에서 0.5단계씩 높여서 5.0까지 표시하는 제품이 많다. 숫자가 높을수록 리드가 상대적으로 두껍다.
색소폰 소리 발생시 호흡기관의 영향
초보자는 보통 2.0이나 2.5의 얇은 리드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소리 내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얇은 리 그러나 리드는 마우스피스와 함께 유기적으로 고려해야 좋다. 마우스피스 오프닝이 넓을 때는 얇은 리드가 알맞고, 오프닝이 좁을 때에는 두꺼운 마우스피스가 제격이다. 전 세계에 색소폰 마우스피스나 리드 생산자가 대단히 많다. 저마다 자기네 제품이 제일 좋다고 선전한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음색이라는 것이 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마우스피스나 리드의 중요성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어느 정도 과학적인 논리가 가능하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량적인 분석도 가능하다. 그런데 단순히 리드를 마우스피스에 장착시키는 조리개인 리가추어도 음색에 꽤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필자도 색소폰을 불게 되면서 알게된 사실이다. 음향학적으로는 진동하는 리드를 묶어 놓은 리가추어도 사실은 진동하며 리드의 진동에 역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는 있지만, 리가추어의 영향을 모델링하거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해석하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색소폰을 부는 사람들은 어떤 리가추어가 부드러운 음색을 내고, 어떤 것이 날카로운 음색으로 만들며, 어떤 것이 찬란한 음색으로 이끌어 주는지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음악대학에서 색소폰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많은 경우에 지도교수가 선호하여 지정하는 마우스피스와 리드가 있어
어떻든 부족한 것을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동원해서 개선해 보려는 생각을 탓할 수는 없다. 얼마 전에 케니지와 쌍 많은 아마추어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특정 연주자, 예를 들면 앞에서 언급한 케니지나 데이브 코즈의 음색을 자기도 내고 싶어서 그 사람이 사용하는 악기, 마우스피스, 리드, 리가추어 등을 동일하게 선택해서 음색을 흉내 내려 하는데 안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 음향학적 이유는 색소폰을 불 때에는 악기 자체뿐만 아니라 악기를 불고 있는 사람의 호흡기관인 구강에서 기도를 거쳐 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악기와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글 | 성굉모 _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 글쓴이는 독일 아헨공대에서 음향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THE SCIENCE & TECHNOLOGY 과학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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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M 5768. Alto saxophone in E-flat by Adolphe Sax, Paris, 1860. Serial number 20139.
Saxophonsatz, Adolphe Sax, Paris, 1860er Jahre
http://www.the-saxophone.com/types-of-saxophones.html
Types of Saxophones - Soprano, Alto, Tenor, Baritone, etc. Saxophones come in varying shapes and sizes. There are many types. The inventor of the saxophone, Antoine-Joseph (Adolphe) Sax patented 14 of them in 1846. They were the E flat sopranino, F sopranino, B flat soprano, C soprano, E flat alto, F alto, B flat tenor, C tenor, E flat baritone, B flat bass, C bass, E flat contrabass, F contrabass and subcontrabass. While the subcontrabass was patented by Adolphe Sax he never built it. Models of the instrument have been created but they were unplayable. Other types were created since then including the C-melody saxophone, Conn-O-Sax, F Mezzo Soprano, F baritone, and the sopranissimo (nick-named the world's smallest saxophone or soprillo). Fo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e shall focus on the four types of saxophone widely used today. From the smallest instrument with the highest pitch to the largest instrument with the lowest pitch, they are the soprano, alto, tenor, and baritone saxophone. The soprano saxophone is pitched in the key of B flat. It is one octave higher than the tenor. Some versions are curved while others are straight. Most of today's sopranos are made straight or straight with a slight bend in the neck, bell or both. The other type of saxophone we shall look at is the alto saxophone. It is pitched in the key of E flat and plays exactly one octave higher than the baritone. This is a medium sized saxophone and one of the most commonly played. The alto is the perfect choice for a beginner because of its comfortable shape and size. Next in line we have the tenor saxophone pitched in the key of B flat. It plays exactly one octave lower than the soprano saxophone. This type of saxophone is larger than the alto, the mouthpiece is larger, and the rods and tone holes are longer. The final type of saxophone we shall take a look at is the baritone. This is the largest among the common types of saxophones. It is pitched in the key of E flat and plays exactly one octave lower than the alto. It is the most abused of the saxophone family and is very prone to problems like tone hole damage, rod damage, body twists, and large dents. In addition, it is very expensive. Notable past and recent performers include Pepper Adams, Hamiet Bluiett, Harry Carney, Gerry Mulligan, John Surman, and Joe Temperley.
Sax_Family. from left to right: sopranino, soprano, alto, C-melody (tenor), tenor, baritone, bass and contrabass.
Two mouthpieces for tenor saxophone: the one on the left is ebonite; the one on the right is metal.
. A clarinet/saxophone mouthpiece. The reed is rigidly clamped by the ligature in one extreme. The blade is free to oscillate along the curved profile of the mouthpiece. The airflow slit is the varying opening area between the reed margins and the mouthpiece lay. Embouchure sets a different contact region between the parts, moved towards the tip, characterised by a less rigid and more damped attachment (see Figures 10a and b).
Figures 10a and 10b. Simplified representation of the embouchure (a) and a detail with its mechanical parameters (b) on a single reed instrument. For double reeds, obviously both blades will be in contact with the lips and the factor of the reed bending along the mouthpiece lay is not present.
Mouthpieces Tip Openings The tip opening is the distance between the reed and the tip of the top of the mouthpiece. A good starting place for baritone is around .090 inches (around a 5 on the ‘Otto Link’ sizing scale). But everyone’s mouth, teeth, tongue, palate, etc. are all different. A wider (more open) tip opening generally requires a softer reed, while a smaller, or more closed opening, will require a harder reed. A medium-open set up would be .110 inches opening with a strength 3 or so reed (although remember strengths are not consistent between brands). Its a good idea to try many different tip opening to see what you can handle and what you like. If the tip opening is too large it will seem very hard to produce a clear tone, or sound extremely stuffy or fuzzy. If you are trying a mouthpiece more open than you are comfortable on it may squeak quite a bit because it is harder to control.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using a harder reed as opposed to a larger tip opening are not exactly the same. Both options provide more resistance, but a small tip opening with a really hard reed will have a different sound, timbre, and feel than a wide tip opening with a soft reed even though they may have similar resistances.
Metal vs. Rubber There are several materials used for mouthpieces including metal, plastic, glass, wood, and hard rubber (ebonite). Metal and hard rubber (ebonite) are by far the most common materials used for baritone saxophone mouthpieces.There are a few basic differences between hard rubber mouthpieces and metal ones. Metal mouthpieces are much less fragile as they can be washed with anything, they wont crack, and wont shatter if dropped. Plastic mouthpieces are usually worthless and just for students, they may come in the case with a new saxophone. Glass mouthpieces are extremely rare, especially among baritone mouthpieces ? they are much more common for clarinet. Wooden mouthpieces are somewhat rare as well, and can sound great, but may be hard to keep in shape and may be expensive. They are affected greatly by changes in humidity (weather) and are prone to cracking. The difference in sound depends mostly on the chamber, curve of the facing, and tip opening, baffle, chamber etc, as opposed to the material. Metal mouthpieces are often perceived to have a brighter tone while hard rubber mouthpieces tend to be much darker and mellow. This is not necessarily because of the material they are composed of, but often metal mouthpieces are designed to project a bit more. A good example of the difference is Pepper Adams Vs Gerry Mulligan. Pepper played with a very bright sound using a metal mouthpiece with a baffle while Mulligan’s sound was much darker ? he used a large chamber hard rubber mouthpiece.
Kenny G 'E Series II' Dark Gold Lacquer Soprano Saxophone
http://www.speech.kth.se/music/publications/leofuks/thesis/instruments.html http://jazzbarisax.com/articles/mouthpieces/
색소폰 / 출처 :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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