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절상은 `만만디`
중국 위안화의 느릿느릿한 상승속도에 워싱턴이 낙담하고 있다.
위안화의 달러페그제(고정)가 철폐된 이후 15개월 동안 위안화는 달러화에 대해 4% 올랐을 뿐이다.
위안화의 변동성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하루 상하 변동폭이 0.3%로 제한돼 있다.
반면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지난 7월 9545억달러를 기록했고 다음달에는 1조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말 싱가포르에서 열린 선진7개국(G7) 재무장관 회의에서 위안화 환율 문제가 최대 이슈가 된 것도 이 때문이다.
베이징의 위안화 절상 반대론자들은 위안화 절상을 겨냥한 투기자금의 유입 때문에 외환보유액이 급증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중국 부동산 시장과 위안화 거래가 안정을 찾으면서 최근 수개월간 투기적 움직임이 확연히 줄었다는 신호들이 많다.
중국 밖에 있는 투자자들이 쓰는 차액결제선물환(NDF) 거래도 작년에 비해 많이 줄었다.
지난 상반기에 늘어난 외환보유액 1200억달러는 대부분 해외교역과 외국인직접투자,대미 투자수익 등으로 들어온 것이다.
교역을 가장한 투기자금은 극히 일부분일 따름이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급증하는 대중(對中) 무역적자를 해결하는데 위안화 절상이 큰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란 주장이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중국의 무역흑자는 전적으로 가공무역을 중시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란 논거를 깔고 있다.
중국의 가공무역은 작년 1조4220억달러에 달하는 전체 교역규모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무역흑자의 대부분을 점했다.
위안화가 절상되면 가공무역을 위한 수입부품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가 크게 감소할 것 같지 않다.
그래서 몇몇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가공무역 흑자를 제한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가공무역을 많이 하는 외국 기업들의 법인세를 중국 기업과 같은 수준으로 인상하는 것이 한 방법이다.
현재 중국내 외국기업들은 15% 남짓의 법인세를 낸다.
중국내 사업을 시작한 최초 몇년 동안은 법인세를 면제받고 있다.
이와 달리 중국 기업들은 법인세로 33%를 내야 한다.
법인세를 같은 수준으로 부과하면 중국에 진출한 가공무역 업체들이 중국을 떠날 것이고 위안화 절상 압력도 줄어들 수 있다.
위안화 절상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위안화 절상은 투자 인센티브를 수출에서 내수 쪽으로 돌려놓을 것이다.
수출시장에선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어 내수시장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다.
경제성장을 수출에 의존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중국 지도자들은 위안화 절상으로 미국과의 무역마찰이라는 최대 '정치적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래서 절상은 천천히 진행될 것이다.
헨리 폴슨 미국 재무장관의 압력도 이런 흐름을 크게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다.
중국 진출 한국기업 수출에 짙은 먹구름
수출제품 부가세 환급률 대폭 조정 영향
중국 정부가 최근 수출 제품 전반에 대한 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률을 대폭 내려 중국 진출 한국 기업들의 수출에 짙은 먹구름이 깔렸다.
중국 상무부, 재정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해관총서, 세무총국 등 5개 부처는 1천576개 수출 품목에 대한 증치세 환급률을 조정해 지난 15일부터 적용했다.
이번 증치세 환급률 조정은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것이어서 가공무역에 집중된 중국 진출 한국 기업들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환급률 조정내용을 보면 철강은 11%에서 8%로, 도자기.시멘트.유리제품은 13%에서 8∼11%로, 방직품.가구.플라스틱.라이터 등은 13%에서 11%로, 자전거 및 부품은 17%에서 13%로 각각 인하됐다. 규소, 석재, 건전지, 피혁, 양모 등 255개 품목은 환급이 취소됐다.
환급률 하향 조정 및 삭제 조치는 수출보다는 내수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여기에 해당되는 품목은 모두 1천385종에 이른다.
반면 수출 권장 품목인 하이테크 제품 등 191개 품목은 증치세 환급률이 인상 조정됐다. 이 중 기술장비와 일부 IT 및 바이오 제품은 13%에서 17%로, 농산품을 원부자재로 하는 제품은 5∼11%에서 13%로 높아졌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는 이번 조치가 경기과열을 식히고 수출구조를 고도화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중국 기업들이 수출보다는 내수에 치중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무협 베이징지부 관계자는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평가하면서 특히 환급률이 축소된 품목의 가공무역을 하는 업체에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올 8월 中 주요 원자재 생산량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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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종 |
단위 |
1~8월 누계 |
8월 |
전년 동기대비 성장률(%) |
1~8월 누계 |
8월 |
철광석(원광) |
만톤 |
35044.48 |
5370.74 |
36.1 |
42.3 |
원염 |
만톤 |
3401.18 |
391.73 |
21 |
20.5 |
황산 |
만톤 |
3185.73 |
399 |
10.4 |
5.3 |
가성소다 |
만톤 |
966.14 |
125.35 |
19.4 |
18.1 |
소다 |
만톤 |
1035.53 |
130.06 |
11.4 |
12.5 |
화학섬유 |
만톤 |
1300.54 |
170.29 |
14.7 |
11.3 |
시멘트 |
만톤 |
76228.77 |
10953.7 |
21 |
21.3 |
판유리 |
만 박스 |
26079.93 |
3287.55 |
13.3 |
13.7 |
생철 |
만톤 |
26263.97 |
3478.07 |
20.9 |
20.8 |
강철 |
만톤 |
27250.63 |
3670.02 |
18.6 |
17 |
형강재 |
만톤 |
29895.75 |
3896.48 |
23.7 |
16.6 |
10종 비철금속 |
만톤 |
1212.08 |
160.56 |
17.7 |
15.2 |
* 판유리 1박스당 무게는 두께 2mm의 판유리 50kg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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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延吉서 영구거류권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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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학원 김진경 총장, 교육 발전 공로 인정
중국정부가 옌볜(延边)대학 과학기술학원 김진경 총장에게 영구거류증을 발급했다. 재미교포인 김진경 총장은 중국에 거주한지 20년이 지났다. 교육사업발전을 위해 기울인 공로와 성취 그리거 지역사회 경제, 문화교류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은 셈이다. 김진경 총장은 옌볜주에서 두번째로 영구 거류증을 수여 받은 외국인이다.
영구거류증 수여식에서 김진경총장은 "국가공안부의 영구거류증 수여는 나 개인에게 주는 격려라기 보다 옌볜대학 과학기술학원에 대한 긍정이며 전체 외국적 교직원을 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교육 사업에 몸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앞으로 중국이 세계 일류의 국가로 발돋움 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털어 놓았다.
외상독자기업 등록에 필요한 문서
1. 투자자의 등록증명, 영업집조 복사본 One copy of business license of investors
2. 투자자 법인대표의 신분증명 복사본 One copy of identification card (or passport) of the chairman of the investor
3.새 회사 이사회성원의 신분증명(혹 여권복사본),이력, 가정주소, 연계전화, 이사장 혹은 법인대표의 사진 2장 One copy of identification card (or passport) of the board of the directors and general manager (vice one) of the junior enterprise. Their resume, address and telephone number will be needed. Each one should prepare two personal photos for being used.
4. 투자자 법인대표가 싸인하고 회사 도장을 박은 위탁서 2부(정본) The Appointment and Authority should be singed by the legal representative of investor
5. 투자자 개황 Outline of the investor (total volume of trade, operation scope, annual profit)
6.투자자 계좌개설은행의 재무신용증명(원본) If investor wants to stable the enterprise off producing or processing and warehousing, one bank financial credit certificate of investors (needed the original)
7.피위탁인의 신분증 복사본 One copy of identification Card (or passport) of the person will be authority
중국 상인, 對북한 무역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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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양국 무역액 16억달러 기록
중국 상인들의 대북한 투자무역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대 북한 비물자성 직접투자는 2003년 1100여만달러, 2004년 1410만달러, 2005년에는 1490만달러를 기록; 양국의 무역액은 2004년에 14억달러, 2005년에 16억달러를 기록하는 양상을 보여줬다.
중국상인들은 자원과 관련된 산업과 제조업에 흥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북한측에서도 중국투자자들의 투자 의향을 들은 후 협력가능성 평가를 하는 등 융통성을 보이고 있다.
韓 농심, '辛라면'으로 중국인 입맛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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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저한 현지조사, 독특한 광고 전략으로 13억 입맛 사로잡아
중국 여행을 온 한국인, 또는 유학•사업 차 중국을 찾은 한국인들이 느끼한 중국음식으로 고생할 때 으레 찾는 것이 ‘농심 辛라면’이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면식”이란 뜻으로 ‘팡비엔멘(方便面)’이라고 중국인들이 부르는 것처럼 라면은 값싸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먹거리이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 대부분의 도시 슈퍼마켓을 가면 농심 라면을 볼 수 있다. 특히 농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눈에 띄는 자리에 진열돼 있다. 하지만 농심이 타겟으로 여기는 소비자는 역시 13억 중국인이다. 농심이 중국 진출을 결정했던 1995년 당시 중국인들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은 12개(한국인 82개)에 불과했다. 굳이 공산품인 라면을 사먹지 않더라도 거리 곳곳의 샤오츠덴(小吃店, 분식점)에서 면류를 값싸게 사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농심은 이를 무한한 성장 가능성으로 봤다. 특히 개혁개방 이후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인들의 생활 패턴에 따라 인스턴트 식품인 라면 소비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이 예상처럼 지난 해 중국 연간 라면 소비량은 300억개를 돌파, 가공할 만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농심의 성공전략 1 – 철저한 현지 조사 농심은 현지 공장 설립 전 까다롭게 현지 조사를 실시했다. 즉 현지인의 입맛 사소한 부분까지 철저히 조사하고 먼저 한국에서 생산된 신라면을 유통시켰다. 그 뒤에는 중국 내수 유통시장에 대한 조사를 수년간 실시했다. 중국 내수 시장 진출이 목적이었던 농심은 물류비 절감, 내수 시장 개척 등이 유리한 상하이를 첫 진출지로 택했다. 농심의 성공전략 2 - 차별화된 맛 신라면의 무기는 이름 그대로 ‘매운 맛’이다. 농심은 중국인들 중에도 매운 맛을 즐기는 틈새 소비자가 있을 것으로 판단,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매운 맛’을 내세운 표준 마케팅을 밀고 나갔다. 매운 맛은 타이완, 일본 라면업계가 포진하고 있던 당시 중국 라면업계에서는 차별화된 맛이었다. 신라면은 중국인들이 기름진 것을 좋아한다는 점에 착안, 한국 신라면 보다 다소 기름지고 느끼한 맛으로 현지화해서 생산하고 있다. 농심의 성공전략 3 - 독특한 광고 “매운 것을 먹지 못하면 사나이 대장부가 아니다”라는 덩샤오핑(邓小平)의 말을 패러디한 광고,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 포장은 중국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또 현지 라면 평균 가격(1~2위안, 한화 약 130~260원) 보다는 다소 높은 2.8위안에 팔리는 것도 우려와는 다르게 ‘고급 라면’ 이미지를 심어줘 고급고가품 소비에 대한 중국인들의 욕구와 맞아 떨어졌다.
중국인은 무엇때문에 접대를 즐기는가?
유구한 농경 문명은 중국인의 '식은 국민 생활의 근본이다(民以食为天)'라는 신조를 형성했다. 손님에게 접대하는 것을 일종의 교재 방식으로 생각했다. 중화민족은 예의상 서로 오고 가는 것을 중요시 했고 손님을 접대하는 습관도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왔다. 경제학자는 각각 다른 각도에서 손님 대접에서의 경제학 원리를 해석 했다.
외국인들이 AA제(더치페이)를 좋아한다면 중국인들은 예의상 돌아가면서 접대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음식을 먹을 때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한 사람이 지불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국인은 비용을 서로 각자 부담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라는데 무엇 때문에 다른 문화가 형성된 것 일까에 대해서는 대답하기 어려울것이다.
경제학가는 늘 '유동성'의 개념으로 이 문제의 해답을 찾았다. 역사적으로 중국 사회는 농업 문명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간의 유동성이 비교적 떨어진다. 때문에 한 사람이 계산할 때는 대접 받은 사람도 앞으로 그에게 대접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여러명이 윤번으로 접대를 하면 오랫동안 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누구에게도 손해를 입히지 않게 된다. 그러나 서양에서 사람들 간의 유동성이 매우 크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접대 할 때는 초대 받은 사람이 심지어 한평생 이 사람을 다시 안 만날 수도 있다. 모두가 공평하도록 하기위해 서로 각자 부담하는 것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한층 더 나아가서 분석한다면 외국인과 중국인의 상호 접대는 실질상 다른 점이 없다. 외국인은 일차성적인 AA제이고 중국인은 오랜 시간을 걸쳐 이루어 지는 AA제다.
농촌에서 관혼지사시 진수성찬으로 손님을 접대한다면 손해를 입는 것이 아닐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나가는 것이 있으면 얻는 것도 있다. 오늘 우리집 딸을 시집 보내는데 당신을 초대했면 내일은 당신이 딸 시집보낼 때 나를 초대하면 되지 않겠는가? 예의상 서로 오고 가는 것으로 중국인 역시 장기간의 AA제 습관을 가지고 있다. 도시의 예의가 농촌에 비해 적은 것도 '유동성' 때문이 아니겠는가? 도시에서 오늘은 같이 뒤엉켜 지낸다 할지라도 내일이면 배낭을 메고 서로 제 갈길을 간다. 설사 졸업한 후동일한 도시에서 일하게 된 반 친구라 할 지라도 며칠동안 연락을 하고 지내지 않으면 어디로 갔는지 찾기가 힘들 정도다. 이렇게 강한 유동성으로 상호간 왕래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상의 분석에서 알 수 있다시피 어느 날 중국인들도 AA제를 실행하게 된다면 중국인이 외국을 본받아 서가 아니다. 답안은 중국인의 '유동성'이 강화 된 데 있다.
런던, 중국 투자를 가장 많이 유치하는 유럽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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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이후 런던은 중국의 對 유럽 투자의 15% 차지
세계적인 회계법인 ‘어니스트 앤 영(Ernst & Young)’의 유럽투자 모니터링 기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런던은 중국 투자를 가장 많이 유치하는 유럽도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 투자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1997년 이후 런던은 중국의 직접투자 프로젝트 34건을 유치했고, 이 중 27개 프로젝트는 이미 2002년 이후 공식 시행됐다. 또한 2002년 이후 런던은 중국의 對 유럽 투자의 15%를 차지해 중국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유럽도시로 떠올랐다.
마이클 찰튼(Michael Charlton) 런던 투자국 수석집행관은 “중국기업은 런던을 유럽, 아프리카, 중동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거점이자 세계 금융 및 기술 중심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4년간 런던이 유치한 중국의 투자 사업은 독일 함부르크와 프랑스 파리의 4배이며, 2004년 중국의 對 런던 투자 총액은 1억2000만파운드(약 2억3000만달러)에 달했다. 최근 런던 투자국은 더욱 많은 중국기업을 런던에 유치하기 위해 베이징에 사무처를 열었다.
2000년 이후 차이나텔레콤, 중싱(中興)텔레콤, 상하이(上海)중국동방항공, 화웨이(華爲)테크, CNPC(중국석유천연가스회사), 광둥미디어(廣東美的), 중국수출신용보험회사, CNOOC(중국해양석유기업), 선전(深?)마이루이(邁瑞) 생물의료 전자주식회사 등 대기업들이 잇달아 런던에 거점을 마련하고 유럽 및 중동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런던에 있는 2000개의 중국계 비즈니스 기관 가운데, 중국대륙 기업은 250여개로 이들 대부분이 유럽지역 판매 본부로 런던을 선택했다.
중국, FDI(외국인 직접 투자) 8.49%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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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O가입 이후 FDI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서
중국 상업장관은 중국 투자 FDI가 7월 5.5%, 8월 8.49%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WTO(2001)가입 이후 FDI가 증가추세에 있었으나, 올 들어 주춤하고 있다.
IMF 개혁 둘러싼 중국의 입장
신흥경제국가에 더 많은 발언권을 주기로 한 IMF의 결정이 아직 기대에 부족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벨기에가 2.16%의 지분을 가진데 비해 중국은 2.98% 이며 4개 국가 증가분은 1.8%에 불과하다. 브레튼 우즈체제 붕괴 후 IMF는 개도국에 시장경제를 강요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비판하였다. 러시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국가들이 IMF를 불신함으로써 차관을 조기 상환해서 대출액이 30년내 최저액인 350억 달러에 불과하였다.
중국은 IMF의 지원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자신감을 피력하고, 일본, 한국, 아세안 등과 함께 아시아 채권시장 활성화, 아시아 통화창설 등 노력을 통해 위기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中 단둥시, '냉전'에서 `평화'의 국제제관광도시로
올해로 개항 100년을 맞은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가 19일부터 사흘 간 `압록강 국제관광절 행사'를 개최하며 `냉전의 흔적'을 평화의 이미지와 중첩, 국제관광도시로 도약하려 하고 있다.
한반도와는 인연을 뗄 수 없는 단둥시의 원래 지명은 안둥(安東)으로 1962년 북중 변계조약 체결에 즈음해 오늘날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압록강 하구의 작은 어촌이었던 단둥은 1882년 청(淸) 정부에 의해 잉커우(營口), 다롄(大連)에 이어 랴오닝 지역에서는 세번째로 개항됐다. 한반도와 만주가 철도로 연결된 직후인 1906년 무역항으로 다시 개항했다.
역사적으로 단둥 인근 지역은 조선시대 연행사들이 베이징(北京)을 방문할 때 반드시 거쳐가는 길목 중의 하나였으며, 불과 강 하나를 두고 신의주와 마주보고 있는 접경도시이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1950년 9월 중국의 인민지원군은 단둥에 집결해있다 압록강을 건너 전쟁에 뛰어들었다. 당시 미군의 폭격으로 절반이 잘린 압록강단교(斷橋)는 아직까지 전쟁의 상흔을 일깨워주는 단둥의 대표적 상징물로 남아 있다.
이런 냉전의 상처는 역설적으로 단둥시 주변에 소재한 고구려 유적과 수풍댐 등 다른 관광자원과 어우러져 단둥을 한국인에게 친숙한 관광도시로 만드는 데 톡톡한 한 몫을 담당했다.
매해 여름철이면 단둥 시내는 한국인 관광객들로 북적거리며, 관광객들도 아직까지는 한국인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일본과 러시아 등으로 서서히 다양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도 지난해 11월초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제5차 6자회담에 참석한 뒤 짬을 내 단둥을 방문해 압록강철교 등을 둘러보기도 했다 2004년 4월 북한의 룡천역 폭발사고는 단둥을 일약 전세계의 주목을 받는 도시로 만들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특별열차가 통과하는 도시로 김 위원장의 방중설이 불거질 때마다 세계 언론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한다.
특히 단둥은 북한의 대외교역 창구로 북중 교역량의 80% 가량이 단둥을 통해 오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단둥해관(세관) 부근은 늘 양국을 오가는 인원과 물자로 항상 붐비고 있다.
현재 단둥에서는 1천명이 넘는 북한의 무역일꾼과 근로자 등이 상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측면에서 단둥은 북한의 경제를 지탱하는 생명줄인 동시에 북한에는 자본주의 경제를 배우는 교실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단둥시는 올해 국제관광절 행사를 통해 냉전의 흔적을 생생하게 간직한 도시로서 평화도시의 이미지를 구축해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단둥시 고위간부들이 압록강단교 부근에 '爲了和平(평화를 위하여)'라는 글귀를 새긴 기념비를 세운 것도 이런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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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최신중국소식을 메들리로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스크랩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