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이란???
지나치게 졸음이 심하여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병적 졸림증(수면과다증)중 가장 흔하면서 잘 알려진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부터 초기 성인기에 호발하지만 소아기나 성인기 어떤 시기에서도 발병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면증의 임상증상으로는 무엇보다도 잠을 많이 잔다는 것입니다. 특히 잠이 올 경우에는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아무 장소, 아무 상황에서도 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도중, 중요한 회의 도중, 심지어는 성관계를 하는 도중에도 잠을 자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여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게 되고 이로 인하여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친구들간에도 놀림을 받게 되어서 환자들은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같이 자주 동반되는 증상은 "탈력발작" 입니다. 이는 갑자기 흥분을 할 때 즉 반가운 사람을 만나거나, 아주 재미있는 얘기를 듣는 등 기분이 좋거나 또는 화가 날 때 같은 감정의 변화가 심한 경우 몸의 일부분 또는 전체의 기운이 빠지는 증상입니다. 다리에 기운이 빠질 경우에는 주저 앉거나 쓰러지게 되고 얼굴의 근육이 기운이 빠지면 안면근육이 풀리거나 입이 갑자기 벌어지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탈력발작은 간질증상으로 종종 오인받기도 합니다.
기면증의 진단
기면증은 병력청취, 혈액검사 및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서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이중 특히 수면다원검사가 가장 진단적으로 중요검사도구입니다. 기면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야간수면다원검사 및 주간수면다원검사(다중입면기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이러한 검사를 통할 경우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기면증의 원인
유전적 원인이 거론되고는 있으나 현재까지 기면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기면증의 치료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을 모름으로 완치는 어렵습니다. 다만 약물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졸림증과 탈력발작의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시킬 수는 있으며 장기적인 약물복용이 필요합니다
첫댓글 근데 이것은 의학상식에 속하지않나요? 꼬리말을 '의학상식'으로....
리버피닉스가 생각나네요 아이다호의 리버피닉스
하루는 기면증... 하루는 불면증... 지금 이런데... 얼케하죠???
엉...나 수면과다증이었어..?? ㅠㅠ
운동이 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