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의 날로 더워지는 날씨로 아이스크림 시장 급성장 -
- 채식주의자를 위한 유제품 무 첨가 아이스크림 주목 -
□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동향
○ 역사
- 인도를 비롯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등의 남아시아 지역은 16세기 무굴제국에서부터 산꼭대기에서 가져온 얼음에 향료를 섞은 차가운 음료를 즐겨 마신 것으로 유명하며 오래된 아이스크림 역사를 가지고 있음
-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남아시아 지역의 전통 디저트인 우유와 설탕에 다른 재료들을 더해 천천히 졸여 완성된 걸쭉한 액체를 금속 재질의 틀에 담아 얼리는 쿨피(Kulfi)가 있음
- 현대에도 많은 인도인들이 소비하고 있으며 수레를 끌고 다니며 쿨피(Kulfi)를 파는 쿨피왈라나 쿨피 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시장 규모
- 2019년 아이스크림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17% 성장한 1625억 루피(약 2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가장 높은 가치 성장성을 보여주는 시장으로 부상
- 평균 개당 단가는 현재 4%대의 성장률을 기록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2024년까지 현재 가치 대비 연 평균 성장률16%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의 특징
- (다양한 종류)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은 크게 케사르 피스타(Kesar Pista), 쿨피(Kulfi) 등의 전통 아이스크림, 캔디 바, 콘, 아이스 롤리, 컵 등의 포장 용기를 통해 유통되는 현대 아이스크림과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는 냉동 요거트, 젤라또, 스쿱 형태의 매장형 아이스크림이 있음
- (다양한 맛) 인도 아이스크림 전문점들은 바닐라, 딸기, 초콜릿 같은 기본적인 맛 외에도 인도인들의 입맛을 공략한 잭푸르트나 리치와 같은 열대과일 맛과 인도 전통 마살라 차이와 같은 향신료 맛의 제품을 시장에 선보임. 하지만 그중 에서도 인도인들의 단 맛에 대한 선호로 인해 초콜릿 맛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인도 마살라 차이 아이스크림
자료: www.tearrificicecream.com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현지 중소기업 현황)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은 해당 지역 낙농 협회 소속의 중소 업체들이 전국 각 지역을 전반적으로 지배하고 있음
○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 현황) 대기업은 더 높은 인도 시장 점유율을 위해 각 지역의 강한 영향력을 가진 중소업체들을 인수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글로벌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Baskin Robbins, Haagen Dazs, Cold Stone Creamery등 글로벌 아이스크림 전문 기업들이 인도 각지의 소매점에 입점, 브랜드 전문점의 형태로 진출하고 있음
○ (온라인 기업의 진출) 온라인 음식 배달회사 Swiggy는 Master Chef 호주 준우승 Ben Ungermann 셰프와 합작해 Coffee cardamom맛과 Salted Caramel Ice-cream with Potato chips and Shaved chocolate 맛의 한정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는 등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보여줌.
인도 아이스크림 업체 시장점유율(2019)
(단위: % Share(NBO) - Retail Value RSP)
자료: Euromonitor
□ 한국기업의 진출현황
○ 롯데제과 인도 아이스크림 유명 브랜드 Havmor 인수
- 롯데제과는 2017년 73년 전통의 인도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Havmor 를 인수, Havmor 는 150여 종의 아이스크림 제조와 판매 및 전국의 112곳의 전문점을 갖춘 인도 서북부 시장 점유율 2위에 달하는 대규모 제조업체로 롯데제과는 기존 초코파이 산업망을 활용해Havmor 를 통해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트리플 초콜릿 블록버스터, 다크 초콜릿 콘, 구아바 마살라 캔디, 베리 펀치 선데)을 선보이며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쟁력을 갖춤
하브모어(Havmor) 아이스크림
자료: www.havmor.com
주요 인도 아이스크림 제조기업
자료: IBEF 및 각 사 홈페이지
주요 인도 진출 글로벌 아이스크림 제조 기업
자료: 각 사 홈페이지
□ 유통구조
○ (인도 전통 소매 유통 시장)인도 아이스크림의 유통의 대부분은 길거리의 좌판이나 소형 소매점 등 전통적인 인도 식료품점에서 이루어짐. 하지만 현대적인 대형 마트나 슈퍼 등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15%를 차지함. 또한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활용한 유통방식 또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인도인들의 소득 수준 등을 고려했을 때 전통적인 판매 유통망이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보임.
○ (인도 아이스크림 전문점 유통시장) 특히 각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에서 프랜차이즈 식으로 운영하는 아이스크림 전문점, 카페 형식의 개인 아이스크림 가게 또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최근 프리미엄 시장으로의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집중되며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소매점 유통 아이스크림의 개당 가격은 보통 10루피에서 100루피 사이이며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경우 한 스쿱 당 150 루피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유통구조
주: 화살표는 2014년 대비 2019년 비중 변화
자료: Euromonitor
□ 인도 아이크림 시장의 주요 트렌드
○ 아이스크림의 고급화
-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은 계속해서 신제품 개발에 관심을 가지며 기업마다 새로운 맛을 출시하고 있음
- 인도 대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Amul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으로 다양한 맛을 개발, 이에 따른 최첨단 제조시설에 투자함
- 최근 과다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성인병에 대한 우려로 식습관에 대한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있으며 브랜드 프리미엄 제품군의 일환으로 저지방, 무설탕 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있음
○ 채식주의자를 위한 유제품 무 첨가 아이스크림
- 식물성 아이스크림 수요가 인도 전역으로 확산됨.
- 특히, Hangyo Ice Cream Pvt.은 인도 최초의 식물성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로 코코넛 펄프, 물, 특히 소화기관의 활성화를 돕는 라우르산(Lauric acid)을 원자재로 아이스크림을 제조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인도 소비자들을 사로잡음
Hangyo 식물성 아이스크림
자료: www.hangyo.in
○ 현지 관계자 인터뷰
인도 소비자 인터뷰 한국 아이스크림 시장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 비해 다양한 맛과 종류를 볼 수 있음. 특히 한국의 입으로 빨아먹을 수 있는 용기에 담긴 아이스크림(쭈쭈바)은 인도에서는 찾아보지 못한 것으로 먹기 편하면서 유제품이 첨가되어 있지 않고 과즙과 물로 이루어져 있어 입맛에도 잘 맞았음. 한국의 바 형식의 요거트 아이스크림 또한 입맛에 잘 맞았음. 인도 아이스크림 전문점 Cream Stone직원 인터뷰 인도인들은 단 것에 대한 선호가 높기 때문에 주로 초콜릿 맛의 매출이 가장 높음.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인도 쿨피 아이스크림 전문점 Kulfi House 직원 인터뷰 쿨피는 인도의 전통 아이스크림이지만 젊은 층을 고려해 오레오나 여러가지 맛을 섞은 스페셜 메뉴 등 다양한 맛을 선보이고 있음. 이 외에도 와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아이스크림 메뉴를 판매. 마살라나 말라이 등 전통 향신료 맛이 있지만 제일 매출이 높은 메뉴는 초콜릿맛임. |
□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 관련 유의사항
○ 인도는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식품류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며 아이스크림의 경우 30%에 가까운 관세와 18%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함.
○ 인도의 경우 CEPA 적용을 받아 5%의 관세를 적용 받음. 하지만 식품의 경우 채식을 중요시하는 문화에 따라 인도의 까다로운 인증절차 규정(Food Safety and Standards)과 라벨링 등 관련 규정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해야 하기에 현지 기업 인수나 파트너쉽을 체결, 또는 현지에 공장을 만드는 것이 시장 진출에 용이함
인도 주요 아이스크림제품 관세
| HS 코드 | 품목 | Basic Duty | Social Welfare Surcharge | IGST | 총관세 |
1 | 2105.0000 | ICECREAM AND OTHER EDIBLE ICE, WHETHER OR NOT CONTAINING COCOA | 30(5) | 10 | 18 | 56.94(24.49) |
*한.인도 FTA협정 세율 적용시, 원산지 인정기준 CTSH+40%RVC
자료: 인도 트레이드 포털, 인도 CBIC
□ 시사점
○ 인도는 식후 디저트 문화가 있어 아이스크림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이며, 인도의 더운 날씨와 13억 인구를 고려했을 때 인도 아이스크림 판매량은 곧 세계 1, 2위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됨.
인도의 무더운 날씨
자료: Times of india
○ 시장 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의 주요 원자재인 유제품, 말린 과일, 설탕 등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 이에 따라 많은 업체는 팩 크기를 줄이거나 단가를 높이고 있음. 2019년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매출액은 17% 증가한 것에 비해 부피 기준으로 13% 증가한 것으로 보아 전체적으로 아이스크림 판매 단가가 올랐음을 볼 수 있음.
○ 인도 소비자들의 기호가 점차 고급 아이스크림을 선호하는 추세로 옮겨가며 많은 기업은 프리미엄 라인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 인도는 특히 채식문화가 중요하므로 이를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함. 또한 인도인들의 마살라, 샤프론, 카마덤 등 향신료에 대한 선호 또한 고려하여 현지 입맛에 맞춘 다양한 맛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인도 아이스크림의 고급화 추세와 채식 문화에 따라 한국의 빙수를 모티브로 카페 형식의 전문점 등의 방식으로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 IBEF, Euromonitor, Economic Times, Times Of India Gujarat Co-operative Milk Marketing Federation Ltd. Hindustan Unilever Ltd., Baskin Robbins, Hagendaz, Cold Stone Creamery, Hatsun Agro Products Ltd., Lotte India, 인도 트레이드 포털, 인도 CBIC,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