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극화 현상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가구시장, 중산층을 겨냥한 제품 시급 -
- 코트디부아르의 풍부한 목재자원과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생산거점화 방식 도입 노려볼 만 -
□ 시장동향 및 특징
ㅇ 코트디부아르 내 가구시장은 뚜렷한 양극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음. 일부 고급 가구매장을 제외하면 중저가 브랜드의 제품은 찾아보기 힘듦.
- 수입가구 매장은 매우 고가의 제품만을 판매해 부유층들의 전유물이라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서민들은 노상에서 직접 짜맞춘 가구를 구입하는 실정임.
- 하지만 중산층의 점차적인 증가로 인해 중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
ㅇ 유명 가구 브랜드도 다수 입점돼 있으며, 주로 유럽산을 선호함. 최근 비교적 저렴하고 양질인 브라질 및 터키산 가구 수입도 늘고 있음.
□ 주요 유통망
ㅇ 구매력이 낮은 코트디부아르인들은 노상에서 판매하는 중고가구나 직접 짜맞춘 제품을 주로 구매함.
Deux Plateaux에 위치한 노점 판매처
| Yopougon 내 소파 전문점
|
자료원: RTI,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노점판매 영업장은 2 Plateaux, Yopougon 등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각 영업장마다 가격 및 제품 특징이 다름.
- Yopougon에서 판매되는 소파 가격은 약 10만~30만 CFA 프랑(약 200~600달러)에 달함.
- 판매업자 Fofana Adama씨는 KOTRA 아비장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노상에서 판매하다 보니 날씨의 영향(바람, 비)으로 제품이 손상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며 온갖 매연과 먼지에 노출돼 유지보수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토로함.
- 반면 소파를 제외한 기타 가구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색상, 재질을 선별해 주문제작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만족도는 높은 편
ㅇ 최근 온라인 전문 가구 판매점도 등장해 코트디부아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음.
- 해당 업체는 Comohé라는 업체이며 소파, 침대, 의자, 테이블, 사무용책상 등 다양한 가구 판매 중
- Comohé대표 Haidara Sidi씨는 "대부분의 코트디부아르 주민들이 좋은 품질의 가구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안타까워 많은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가구판매점을 창설하고 싶었다"며 Comohé 설립 배경을 설명함.
- 가격 선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소파의 경우 20만~80만 CFA 프랑(약 400~1600달러)에 달해 고급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저렴한 편
Comohé 홈페이지
자료원: https://www.comohe.com
ㅇ 아비장 내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로 ORCA를 꼽을 수 있음.
- ORCA계열 중 ORCA DECO와 ORCA TENDANCE에서 주로 가구를 판매하고 있으며, 아비장 시내 곳곳에 위치하고 있음.
ORCA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
자료원: Google Image
□ 코트디부아르 내 입점한 해외 가구브랜드
ㅇ 아비장 시내에서 일명 '가구거리'라고 불리는 구역에는 페니시아(Phenicia), 나뚜찌(Natuzzi), 카텔란 이탈리아(Catellan Italia) 등의 여러 고급 가구매장들이 입점해 있음.
-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유럽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유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는 중
- 최근 경쟁과열로 인해 각 매장들은 자신들만의 전략을 수립해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음.
아비장 시내에 입점한 주요 해외 가구업체
업체명 | 개요
|
페니시아 (Phenicia)
| - 2004년 입점한 아비장 최초 고급 가구매장이라 볼 수 있음. 심화되는 고급브랜드 경쟁 속에서 더욱 많은 고객유치를 위해 매장을 이전하고, 정기적인 프로모션을 진행. 인테리어가 완료된 침실이나 부엌을 선보이는 일명 쇼룸(Show-room) 형태의 판매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높이고 있음
- 주소: 26 BP 396 Abidjan 26
- 전화번호: +225 21 24 27 46 / +225 21 25 58 00
- 홈페이지: http://www.phenicia.website/ |
나뚜찌 (Natuzzi)
| - 2013년에 입점한 고급 이탈리아 가구브랜드. 레바논계 대표가 운영 중이며, '가구거리'에 위치한 매장들 가운데 하나. 고가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일부 부유층이 주요 고객층 - 주소: Bd. Giscard d'Estaing, Près de l'Hôtel Ibis
- 전화번호: +225 21 34 07 07
- 홈페이지: www.natuzzi.ci |
로쉐보보아 (Roche Bobois)
| - 2011년에 아비장에 처음 런칭한 프랑스 브랜드. 최근 우후죽순으로 입점하는 이탈리아 가구브랜드들에 대항해 보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따로 고용함. 고객들에게 인테리어 코칭을 해주는 등의 전략을 세워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소: 15 BP 444 Abidjan 15
- 전화번호: +225 21 28 00 35
- 홈페이지: www.roche-bobois.com |
자료원: Google Image,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이 밖에, 한가지 전문 브랜드숍이 아닌 다양한 브랜드들의 가구를 한 데 모아 영업하는 곳도 다수 찾아볼 수 있음.
- 가전제품 전문 판매점인 Sonoco Plaza에서도 다양한 유럽산 가구들을 수입해 판매
SONOCO PLAZA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수입산 가구들
자료원: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SONOCO대표 Thierry Saad씨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산 제품이 저렴한 가격대비 좋은 품질을 자랑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유럽산과 비교해 최대 50%까지 저렴)
- 또한 예전에 비해 코트디부아르 사람들의 가구나 집안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어 점차 유망한 분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큼.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코트디부아르의 가구제품(HS Code 9401, 9403) 수입액은 약 4600만 달러를 기록함.
코트디부아르 의자제품 수입동향(HS Code 9401 기준)
(단위: US$,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중국
| 5,316,904
| 4,277,834
| 5,174,654
| 34.09
| 39.94
| 40.35
| 20.96
|
2
| 이탈리아
| 3,347,109
| 1,725,055
| 1,689,922
| 21.46
| 16.11
| 13.18
| -2.04
|
3
| 터키
| 445,729
| 552,090
| 1,195,514
| 2.86
| 5.16
| 9.32
| 116.54
|
4
| 스페인
| 358,901
| 707,455
| 1,116,037
| 2.3
| 6.61
| 8.7
| 57.75
|
5
| 프랑스
| 1,691,721
| 1,274,813
| 1,004,477
| 10.85
| 11.9
| 7.83
| -21.21
|
6
| 독일
| 55,862
| 312,469
| 272,994
| 0.36
| 2.92
| 2.13
| -12.63
|
7
| 말레이시아
| 344,171
| 230,241
| 244,239
| 2.21
| 2.15
| 1.9
| 6.08
|
8
| 모로코
| 53,538
| 139,857
| 232,097
| 0.34
| 1.31
| 1.81
| 65.95
|
9
| 나이지리아
| 7,492
| 102,540
| 227,132
| 0.05
| 0.96
| 1.77
| 121.51
|
10
| 미국
| 196,020
| 219,372
| 206,428
| 1.26
| 2.05
| 1.61
| -5.9
|
-
| 전체
| 15,594,417
| 10,709,737
| 12,825,083
| 100
| 100
| 100
| 19.7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코트디부아르 기타 가구 및 부분품 수입동향(HS Code 9403 기준)
(단위: US$,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중국
| 6,052,081
| 12,992,760
| 11,047,711
| 20.87
| 41.75
| 33.25
| 6.75
|
2
| 프랑스
| 6,019,566
| 4,953,292
| 5,565,865
| 20.76
| 15.92
| 16.75
| -14.97
|
3
| 벨기에
| 513,726
| 509,075
| 2,546,895
| 1.77
| 1.64
| 7.67
| 12.37
|
4
| 스페인
| 708,766
| 2,294,101
| 2,543,999
| 2.44
| 7.37
| 7.66
| 400.3
|
5
| 이탈리아
| 2,928,632
| 3,598,433
| 2,435,840
| 10.1
| 11.56
| 7.33
| 10.89
|
6
| 모로코
| 901,629
| 485,326
| 1,761,418
| 3.11
| 1.56
| 5.3
| -32.31
|
7
| 독일
| 703,275
| 429,827
| 831,080
| 2.42
| 1.38
| 2.5
| 262.93
|
8
| 미국
| 430,971
| 599,653
| 827,032
| 1.49
| 1.93
| 2.49
| 93.35
|
9
| 터키
| 1,841,451
| 742,478
| 823,166
| 6.35
| 2.39
| 2.48
| 37.92
|
10
| 말레이시아
| 927,698
| 838,206
| 709,106
| 3.2
| 2.69
| 2.13
| 10.87
|
-
| 전체
| 29,002,554
| 31,122,699
| 33,222,503
| 100
| 100
| 100
| -15.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제품 종류와 관계없이 중국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3~40%를 차지하며 제1의 수입국을 유지하고 있음.
- 아직까지 가구 수입에 관해 한국과의 교역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현재 코트디부아르 가구시장은 중산층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매우 부족해 점차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 이는 유망한 틈새시장으로써, 중산층을 겨냥해 적정 가격에 품질 보장되는 한국 가구가 진출할 경우 시장성이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됨.
ㅇ 게다가 풍부한 목재자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기술과 자본의 부족으로 양질의 가구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튀니지 정부는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튀니지 업체들을 코트디부아르에 진출시켜 이 곳의 목재와 노동력을 통해 가구시장을 활성화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음.
- 우리 기업 역시 생산거점화 방식을 통한 현지 시장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각 업체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