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영국 볼베어링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1-20 | 국가 | 영국 | 작성자 | 김성주(런던무역관) | |||||||||||||||||||||||||||||||||||||
품목 | 볼베어링(ball bearing) | |||||||||||||||||||||||||||||||||||||||||
품목코드 | 848210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ㅇ 시장규모 - 영국의 볼 및 롤러 베어링 제조협회 BRBMA(The Ball and Roller Bearing Manufacturers Association)이 인용한 MBD 컨설팅 기업의 추정치에 따르면 영국의 베어링 시장은 2013년 기준 약 3억2,740만 파운드(약 5억2,455만 달러)로 2015년까지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영국에서 볼베어링은 주로 자동차 제조용 및 교체부품용으로 쓰이는데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영국 자동차산업협회(SMMT) 자체 분석에 근거, 2012년 기준 시장매출액 211억 달러로 전년대비 2.93% 성장, 2013년 기준 227억 달러로 전년대비 7.66% 성장한 것으로 추정 - 영국 통계청의 최신 공식통계는 2009년 기준 약 156억 파운드 이후 업데이트 되지 못하는데, 이는 영국 일부 부품업체들의 정보 공개를 하지 않아 정확한 수치 파악이 불가해, 수출입 통계와 민간 조사기관의 추정치에 의존하기 때문임.
최근 3년간 영국 베어링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주: GBP 매출액 기준, 2014.10.15 GBP/USD 매매기준율 적용 자료원: H.M Revenue & Customs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산업구조적(공급 과부족) 측면: 자동차 부품 외에도 영국에서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대형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영국 최초 고속철 개설, 런던 주변 외곽철도 확충 등으로 인해 기차 바퀴용 볼베어링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일반 자동차용으로는 원래 영국에서 매년 받아야 했던 자동차 정기점검(MOT)을 2011년 4월부터 격년제로 변경할 것이라는 정부의 계획이 발표된 이후 자연히 수명이 긴 고가형 부품의 수요가 급증했으나, 2012년에 정부가 동 계획을 철회하고 원래의 1년 단위 제도를 유지하면서 2013년부터는 다시 저가형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 이는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한국산에 기회로 작용함. -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 : 교체용 부품의 수요가 늘면서 가격중시 소비성향이 형성돼 중국산의 수입이 늘고 있으며, 가격 대비 성능비가 주력 마케팅 포인트인 한국산의 수입도 늘어가는 추세. 유럽산은 상대적으로 고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고성능, 친환경 등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
ㅇ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소득·소비 증가 등 거시경제측면 : 2013년 말부터 현재까지 영국경제가 금융위기로 인한 침체기에서 탈출해 회복기에 접어들었으나, 아직까지 소득정체로 인해 약화된 구매력은 회복되지 않고 있어 자동차 수요도 정체돼 있으며, 자동차 소비자들이 소모품의 교체를 최소화하고 있어 시장은 불안정한 상태임. 정밀기계 또는 항공우주 산업 또한 주요 수출대상국인 유로존 회복이 더딘 만큼 생산을 크게 늘리지는 못하고 있어 수요정체 예상
ㅇ 무역관 전망 - 2014년 1분기 기준 영국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들어 경제는 성장하고 있으나, 실질 소득수준은 정체 상태로 구매력은 회복되지 않아 자동차 시장 자체가 큰 성장을 예상하기는 어려움. 특히 2014년 내에 0.5%인 금리를 인상할 예정이기 때문에 구매력이 더욱 약화될 수도 있을 전망으로 이에 따라 부품 수요도 정체될 우려가 있음. - 그러나 영국에서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대부분의 자국 자동차 브랜드들이 생산을 포기하고 해외로 이전한데 반해 2010년 이후로 Honda, Nissan 등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일제히 영국에 공장을 증설하고 생산을 확대하는 추세로 일본 자동차에 적합한 한국산 부품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소비자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산업재인 제품 특성상 소매유통 비중이 매우 적고 도매유통이 대부분임. - 영국의 자동차 부품시장은 완성차조립용 OE(Ordering Equipment)와 A/S용으로 나뉘며, OE는 자동차 제조사들에 직접 납품하는 전문 부품공급사(Tier 1 Supplier)가 구매하며, A/S용은 카센터와 같은 자동차 정비소들이 구매하고 있음. - 자동차용 볼베어링의 경우 대부분 표준 규격이 있기 때문에 도매시장이 형성됐으나, 그 외 용도의 경우 베어링은 특정 제품의 용도에 맞게 주문제작을 하기 때문에 B2B 시장이 유일함. - 소매 수요가 극히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은 온라인을 통해 제조사에 직접 개인주문을 할 수 밖에 없음.
ㅇ 소비자 구매동기 - 자동차, 기차 또는 항공 제조 등 큰 물량을 취급하는 바이어들은 대부분 다국적 대형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고 수요처인 제조사들의 공장에 인접해 즉시 조달(JIT: Just-in-time)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임. 때문에 제품의 다양성 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며 소품종다량구매를 선호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A/S용 부품의 경우 소량의 제고만을 보유하면 되는 대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의 다양성을 유지하는게 중요함. 특히 사업구조가 부품을 통해 큰 마진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모델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소량구매하는 특성을 보임.
□ 수입동향
ㅇ 개관 - 영국의 베어링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3억 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16% 증가함. 주요 성장 원인은 현지 자동차 생산확대에 따른 직납수요 증가와 자동차 점검제 관련해 2012년부터 연례의무점검이 확정됨에 따라 그간 구매를 유보하고 있던 교체부품 유통업계의 구매 재개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ㅇ 규제 내용 - 제3국 기본 관세율 8% 외 부가세율 20%가 적용되며, 그 외에 별도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은 없음.
ㅇ 필수 인증 - 영국을 포함한 EU 역내로 수입될 때에 필수 인증은 없으나, EU 역내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해당제품이 모든 EU 규정을 충족했음을 증명하는 CE마크를 부착해야 하며, 이는 제조사측의 자기적합성 선언을 기반으로 함.
□ 관세율
ㅇ 조세율 - 제3국 기본 수입세율 8%, 한국산 0%, 부가세율 20%
ㅇ 통관 시 유의사항 - EU는 공동국경관리체제를 운용하고 있어 영국 수입절차를 통해 수입된 EU 역외국 제품은 영국 내에서 출시 및 소비될 수 있음은 물론 이후 여타 EU 회원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 - 관세, 특별세, 부가세 등은 일반적으로 통관과 동시에 지불하며, 대부분의 경우 운송 업체 또는 전문 통관업체에 위임함. - 영국의 통관 신고서 양식 Form C1600을 통해 선적 계산서, 적하목록, 송장, 탁송 기록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EU 역내외를 구분해 작성함. - 한국산의 경우 한-EU FTA를 통한 관세인하 혜택을 받기 위해 원산지 증명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수출 건당 액수가 6,000유로를 초과할 경우 사전에 수출자가 인증수출자 등록을 완료하는 것이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ㅇ 유통채널별 점유율 - 자동차용 베어링 중 특히 볼베어링류의 경우 도매공급이 약 50%, A/S를 포함한 교체용 도매공급이 약 45%, 소매공급이 약 5% 미만으로 추정되며, 온라인 판매의 경우 그 규모가 미미해 독립 카테고리로 취급하지 않음. - 그 외 기타 베어링류는 B2B 주문 제작에 의존
ㅇ 유통채널 활용 방안 - 영국에 한국산 자동차 생산시설이 없어 한국 자동차에 적합한 한국산 OE용 부품은 수출가치가 낮아 한국산은 대부분 교체용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자동차 정비소에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임. - 고부가가치 첨단부품 분야에서는 한국산이 생산력과 기술력 면에서 영국 브랜드의 OEM 납품국가로 선호되고 있으며, 특히 배기절감 촉매 및 차세대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한국의 부품 생산업체들이 생산을 담당하고 영국 브랜드가 R &D를 담당하는 협업구조가 확대되는 추세로 이들 브랜드와 OEM 관계를 구축해 안정적 수요처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스냅링(Snap Ring) 형 볼 베어링 8x22x7㎜ 기준 자료원: BRBMA(The Ball and Roller Bearing Manufacturers Association)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ㅇ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보통 - 한국산 베어링은 독일 및 일본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초정밀 베어링에 비해 정밀도가 낮아 초정밀 베어링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대신, 자동차용 등 내구성이 중시되는 분야에 한정적으로 진출하고 있음. - 내구성이 중시되는 동 분야에서 한국산은 매우 높은 품질 신뢰도를 보유해 주로 영국 내 판매되는 한국산 자동차의 A/S 용도로 수출되고 있으며, 영국 내 한국 자동차 시장점유율 확대에 따라 지속성장해왔음.
ㅇ 선호 브랜드 - 영국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부품 산업에 있어 세계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부품업체들의 생산기지가 영국에 위치해 엔진, 디젤 기술, 연료 시스템, 브레이크, 봉합 장치, 베어링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음. - 이 때문에 영국 및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특히 KNOTT, Q.B.L 등 유명 브랜드들을 선호하고 있으며, 비유럽국가 브랜드들은 가격 등 여부에 따라 구매할 뿐 높은 신뢰도를 가진 브랜드 영향력은 거의 없는 실정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ㅇ 전문 전시회 정보 - 자동차 부품 산업은 모터쇼에서 주로 부품을 전시하는데, 영국의 경우 모터쇼를 개최하지 않고 미국 디트로이트,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같은 해외 국제모터쇼에 참가하고 있어 사실상 영국에서 자동차 부품 기업이 참가할 만한 전시회는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ㅇ 바이어 특성 - 품질경쟁력 중시: 베어링은 정밀부품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가지고 생산되며, 주로 적용되는 자동차의 특성상 오랜기간 사용해도 마모율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제품수명이 높은 고품질 제품을 으뜸으로 치고 있음. - A/S망 구축: 베어링은 최종수요처(자동차 제조사, 정밀기계 제조사 등)인 제조기업의 공장 인근에서 바로 조달할 수 있는 공급처가 선호돼 영국 또는 EU 내에 법인을 두고 A/S 요청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업체가 유리하나, 현실적으로 베어링은 불량 발생시 수리가 어려워 교체를 해야하므로 한국과 같은 해외기업들의 제품도 다량 구매시 A/S망 여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음.
ㅇ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한국산 베어링은 과거 국가주도로 집중육성돼 품질이 일본산에 근접하다고 평가받기도 했으나, 외환이기 이후 일진베어링과 같은 자동차 부품전문기업을 제외하면 대기업들이 베어링 산업을 접으면서 현재 한국 베어링 산업의 70% 이상을 셰플러, NSK, GMB 등 외국계가 주도하고 있어 영국 바이어들은 한국산 베어링을 최근에 과소평가하는 경향도 있으므로, 적극적인 기술력 홍보가 필요 - 특히 한국산은 한-EU FTA 체결 이후 영국으로 수출될 때 제3국 기본관세 8%가 면제돼 무관세로 들여올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일본 등 경쟁국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ㅇ 마케팅 방안 - 영국은 다수의 유명 F1 레이싱 팀을 보유하고 있는 첨단 모터 스포츠 강국으로 모터 스포츠에 출전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의 척도가 되기 때문에 각국의 유명 자동차 부품 제조사들이 영국 F1 팀에 진출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지면광고로 기술력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큰 산업용 부품은 신문, 잡지 등의 매체는 홍보방법으로는 부적합함. - 영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유럽 최대의 자동차 전시회인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해 바이어들에게 직접 제품을 시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홍보방법이라고 판단됨.
ㅇ 타깃 고객층: 자동차 부품 개발사(OEM 납품) - 영국의 자동차 부품 회사들은 영국의 높은 생산비용 때문에 국내생산을 기피하고 연구개발에만 주력하는 추세로 이 때문에 한국 등 공업력이 강한 국가에 설비투자를 해 OEM 생산을 하는 기업들이 늘어남. 이 기업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면, 한국의 부품 제조사들은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할 수 있음. - 배기절감 촉매 및 차세대 연료전지분야의 영국 최대업체인 존슨매티(Johnson Matthey)사는 2006년 촉매부품 공장을 한국 화성에 설립했으며, 현재 본국 영국에서는 연구개발만을 중점적으로 하기 위해 국내 생산기지를 축소 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