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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
필자가 10여 년 전 ‘칭의-성화-영화의 구원관’을 선교하기 시작할 즈음에는, 이단으로 비판받기 일쑤였으며 토론 중에 교회 웹사이트에서 쫓겨난 경우도 없지 않았습니다.
1997년 옥한흠 목사가 성령 강림 100주년 기념예배 설교 중에 자신이 교회의 성장을 위하여 “믿기만 하면 천국에 간다”고 설교해 왔음을 10만 성도 앞에서 회개한 후, 사정은 훨씬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천투데이게 게재한 오피니언에 대한 독자들의 댓글과 그에 대한 찬성·반성 숫자를 보면, 아직도 50% 정도의 특히 장로교회 교인들이 소위 칼빈의 예정론과 견인론에 기초한 ‘한 번 구원 영원 구원론’을 믿고 있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그런 분들은 “믿음으로 칭의 구원을 얻은 자는, 성령 충만으로 말씀 대로 살아가는 데 진력하는 성화의 과정을 통하여 영생을 이루어간다”는 ‘칭의-성화-영화의 구원론’이 이단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또는 “믿음만으로는 부족하고 성화가 되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개신교, 특히 우리 교회가 몸담고 있는 장로교에서는 이단이라고 할 만한 엄청난 주장”이라고 비판합니다.
과연 누구의 신조가 장로교의 신조인가는 장로교의 헌법을 보면 분명히 알 수가 있음에 대하여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겠지요? 그러면 장로교회의 헌법을 보도록 합시다.
예수교장로교회의 헌법은 신조 제9항에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백성을 택하셔서 사랑하시므로
그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고 그 기쁘신 뜻대로 저희를 미리 작정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을 삼으셨다.
그러므로 그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저희에게 후하게 주시는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렇지만 오직 세상 모든사람에게 대하여는 온전한 구원을 값없이 주시려고 명하시기를, 너희의 죄를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로 믿고 의지하여 본받으며
하나님의 나타내신 뜻을 복종하여 겸손하고 거룩하게 행하라 하셨으니 그리스도를 믿고 복종하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저희가 받은 바 특별한 유익은 의가 있게 하심과 양자가 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심과 성령의 감화로 거룩하게 하심과 영원한 영광이니 믿는 자는 이 세상에서도 구원 얻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고 기뻐할 것이다.”
파란색으로 기록된 부문은 분명하게 회개한 자가 믿고 의지할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으며 하나님의 뜻을 복종하여 거룩하게 행하는 자가 구원을 얻는다고 하고 있습니다.
즉 칭의-성화-영화의 구원관을 신조로 명확관화하게 가르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자신을 장로교인으로 주장하기 위해서는 “믿기만 하면 영생을 얻는다”는 구원관을 버리고, 믿고 순종하여 말씀대로 살아가는 데 진력하는 성화의 삶을 살아감으로써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장로교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신조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예수님을 한 번 믿기만 하면 행위와 삶의 내용에 관계 없이 천국에 간다”는 구원론을 믿게 되면, 성령 충만을 간구하고 성령과 말씀에 순종하는 데 진력함이 없기 마련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러한 구원관을 갖는 분들은 마치 자신들이 면죄부를 받은 것 같은 믿음을 갖게 되어, 멋대로 세상적이고 육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허다한 장로교인들이 믿기만 하면 행위와 삶의 내용과 무관하게 천국에 간다고 믿는 것은,
복음을 잘못 가르치는 목사님들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점은, 행위와 관계 없이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은혜로 천국에
간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무 공로 없이 은혜로 출애굽한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는, 그러한 목사들의 설교의 한 예입니다.
과연 이스라엘 백성들은 은혜로 출애굽했습니다. 그러나 출애굽했던 1세들은 불순종하였기 때문에, 갈렙과 여호수아를 빼놓고는 모두 광야에서 죽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음에 유념해야 합니다. 출애굽은 칭의 구원에 해당하는 것이며 가나안 입성은 천국 입성에 비유됨을
생각하면, 성화의 삶 없이는 영생을 얻을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한 번 예수를 믿었기 때문에 깡패가 되더라도 반드시 천국에 갑니다”는, 그러한 목사들의 설교의 다른 예입니다. 사도 바울의 다음과 같은 고백을 묵상하면, 깡패가 되더라도 반드시 천국에 간다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고전 9:27)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를 믿고 성령 충만으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데 진력하는 자만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것이 로마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예수님의 산상수훈과 신구약 전체가 통전적으로 가르치는 바른 구원론입니다.
위와 같은 성경의 통전적 구원론이 잘 반영된, 그리하여 장로교를 포함하여 전 세계 모든
복음주의 교단들이 헌법에 신조로 규정하고 있는 웨스트민스터신조는, 스코틀랜드의 퓨리터니스트 장로교인들의 대표들이 주도하여 3년 동안에 걸친 논의 끝에, 칼빈의 가 출판된 지
110년 후인 1646년에 완성된 신조임에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비니즘의 “오직 은혜, 오직 믿음”에 대하여, “은혜와 순종, 믿음과 행위”를 균형 있게
가르치는 것이 퓨리터니즘이며, 그러한 퓨리터니즘이 웨스트민스터신조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로교회의 모든 교인들은 장로교가 칼비니즘이 아니라 자신들의 헌법에 규정된
웨스트민스터신조를 낳은 퓨리터니즘과 동일한 신조를 갖고 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영원한 성공을 주는 온전한 복음> 저자 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첫댓글 최근 영지주의 게시판에서 있었던 주제와 유관한 글이군요.
참 그리스도인이면 거듭났을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픈 본성을 갖게 되고 그 본성에 충실하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참 초자연적인 본성입니다. 이 본성의 노력조차 율법이니 육체니 정죄하는 것이야말로 영지주의가 아닌가 합니다. 초자연적 본성이니 초자연적으로만 살고 행동과 노력을 일체 하지 말라는 식의 주장, 죄와는 싸우지 말라는 주장... 허허 참.. 듣다듣다 별...
[빌립보서 3:14}
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우물가탕자 아멘.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속에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골 1: 28-29)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푯대(말씀, 명령, 기준, 하나님의 뜻, 법칙)를 향하여 달려가노라(새본성의 노력)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는 말 속에 보다 디테일한 지식이 필요해집니다. 저는 하나님의 자녀는 반드시 구원되고 그 구원의 능력은 우리의 행위로 유지되지 않음을 믿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악용해 구원이 곧 성화이기도 한 것을 가르치지 않는 것, 하나님의 주권적 손길에 힘써 복종할 책임을 가르치지 않는 것, 고난과 징계의 목적과 의미를 바르게 가르치지 않는 것, 율법주의로 가짜성화를 조작하는 것 등을 강력히 반대하며 동시에 극단적 은혜주의를 배격합니다.
믿음은 씨앗이고 사랑은 열매입니다......농부는 알곡을 거두어서 곳간에 들이지 씨를 거두어 들이는게
아니지요......믿음과 행함은 서로 다른게 아니지요......다만 이 행함을 종교적인 열심으로 가르치고 행하기에 문제가 되구요...농부이신 하나님은 썩지 아니할 사랑의 씨를 뿌리시고 사랑의 열매를 거두시는게 목적이지요......
그래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 되는 것이고 이 행함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것 같이 서로 사랑하는 것이구요..사랑의 본질은 자기 목숨을 버려서 모든 인간을 살리신 하나님의 본질 입니다...천국은 사랑의 나라이기 때문에
사랑의 형질이 아니면 들어갈수 없습니다...성화란 이게 아닐까요?
아멘입니다...
우리가 아브라함과 같이 은혜를 입지 않으면 아무리 모든것을 안다 할지라도 바람잡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고 생각이듭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받는 은혜를 받으려면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자신의 약간의 노력속에 무지의 자신을 보는데서 부터 첯관문을 통과하기 때문 이라고 말하고 십습니다 하늘의 평강이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
눈가리고 아웅
지금도 그런 내용으로 설교하고 전도하고 참으로 개탄스럽지요
결론적으로 그런 말씀으로 기독교를 운운하는 것은 시대착오지요
한심스러워요 교인들은 해마다 줄어들은데
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