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재신임 여론조사 강행, 스스로 부르는 불신임 결의
- 여론조사 비용, 문재인 자기 돈으로 하든지.......-
- 문재인 방식으로 재신임 된다고 그것이 인정을 받고 당내분을 잠재우나? -
2015. 9. 11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가 최고위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오는 13-13일 3일 간 자신의 당대표 재신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16일 중앙당무위원회에서 혁신안에 대한 결정을 한 후 이를 발표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을 했습니다.
문재인은 자신의 재신임에 대한 규정이 당헌 당규에 들어있는 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최고위의 동의가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재인의 논리라면, 혁신위 구성은 당헌 당규에 포함되어 있는 조항이기 때문에 최고위의 동의를 얻었던 것인가요?
지금 문재인을 둘러싼 갈등의 근본 원인은, 20% 전략공천을 포함하는 혁신안이 결국 2012년 친노의 패권공천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공천에 대한 공정성 의심과 더불어 내년 총선에서 문재인 카드로 총선 승리의 희망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김상곤과 조국이 내놓은 혁신안이라는 것이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지 못한 채, 그것이 혁신이 아닌 꼼수로 평가받기 때문에 최고위에서조차 동의를 얻지 못한 것입니다.
지금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의 목적은 정당개혁을 통한 국민의 지지를 회복하여 내년 총선에 승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년 총선 승리를 담보하지 못하는 혁신안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특히, 국민공천단 제도는 새누리당의 오픈프라이머리에 비하여 선거승리에 절대 필요한 홍보성, 흥행성, 확장성에서 모두 부족하며 이것은 자칫 총선을 참패로 이끌 수도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참조 : "핵심은 국민공천단과 오픈프라이머리 중 어느 것이 선거에 유리한가?" http://blog.daum.net/geosa3661/1705)
이렇게 당 내부에서 조차도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국민공천단 제도를 걸고 당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것 자체가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 재신임을 묻는 방식 또한 문제이기 때문에 갈등이 표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범친노로 분류되는 정세균까지 연석회의를 주장하면서 문대표의 2선 후퇴를 간접적으로 요구하는 상황에서, 아마도 문재인은 절박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리고 문재인은 혁신안의 중앙 당무위 통과와 재신임 찬성을 통하여 정면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결국 반문재인 세력을 결집시키면서 문재인에 대한 불신임과 사퇴 결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정세균은 당의 원로를 포함하여 전현직 당 지도부와 중진이 모두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선 문재인의 재신임 투표와 혁신안 강행통과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지금 최고위 체제를 선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할 것입니다.
아마도 연석회의에서 김원기나 임채정 등은 문재인을 옹호하려고 하겠지만, 정세균까지 돌아선 상황에서 반문세력을 설득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상황까지 이르게 된다면 문재인으로서는 재신임과 더불어 혁신안의 중앙당무위 통과를 강행하기도, 그렇다고 거두기도 어정쩡한 상황에 몰리면서 스스로 사퇴를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문재인이 연석회의의 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재신임과 혁신안 통과를 강행하려고 한다면, 연석회의는 문재인에 대한 불신임 결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연석회의가 열리지 않는다고 가정을 하여도, 문재인이 자신의 재신임 방법을 반대하는 비노가 문재인의 재신임 결과를 인정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문재인 재신임의 목적은 문재인 당대표 사퇴에 대한 당내 갈등을 잠재우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문재인의 재신임 방법이나 이것도 연계된 국민공천단이라는 혁신안 모두 당내 갈등을 잠재울 수도 없고, 내년 총선 승리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곁가지라는 것이 지금 문제의 핵심입니다.
결국 일 할 줄 모르고 핵심도 모르는 입진보 김상곤과 조국이 만들어 낸 혁신아닌 혁신안과 이에 목숨을 건 문재인의 미련이 최악을 상황을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문재인 스스로가 잘못 걸어간 길, 누구를 원망하겠습니까?
그나저나 문재인 재신임 여론조사, 국민 혈세인 정당보조금으로 하지 말고 문재인 개인돈으로 하기 바랍니다.
약수거사
(若水居士의 世上談論 http://blog.daum.net/geosa3661)
첫댓글 타이밍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재인 방식으로 당내 갈등을 잠재우고 내년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가 바로 핵심인 것을.........일 할 줄 모르는, 말만 떠드는, 핵심을 모르는 공부 안 한 입진보들이 뭘 알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