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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 분류 | 기능성 안경 (근시 안경, 스포츠 글라스 등 ) | 장식성 안경 (선글라스 등) | 신형 안경 (스마트 안경 등) |
성숙도 | 우수 | 보통 | 미숙 |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스마트 안경: 안경과 모바일 기기의 결합으로 와이파이, GPS, 블루투스, 전화, SNS, 사진·동영상 촬영뿐 아니라 음성인식과 내비게이션도 가능함.
자료원: 네이버
ㅇ 중국 안경산업의 생산능력 및 기술수준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 그러나, 중국 스마트 안경산업 보급률은 비교적 낮으며, 시장점유율 또한 낮은 것으로 보아 현재 중국의 스마트 안경 등의 신형안경 산업은 초기 발전 단계에 놓여있음.
ㅇ 2013년 기준, 중국 안경 생산기업은 4000개 이상이며, 부품업체는 2만 개 이상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전국 안경 생산량의 약 98%를 화둥지역과 화난지역에서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안경 생산지는 광둥(广东)의 둥관(东莞), 푸젠(福建)의 샤먼(厦门), 저장(浙江)의 윈저우(温州), 장쑤(江苏)의 단양(丹阳) 등 4개 지역이 중심임.
· 화둥(华东)지역: 중국 동부 지역. 상하이(上海), 산둥(山东), 안후이(安徽), 장쑤(江苏), 저장(浙江), 장시(江西), 푸젠(福建), 타이완(台湾) 지역을 포함
· 화난(华南)지역: 중국 남부 지역. 광둥(广东), 광시(广西), 하이난(海南), 홍콩, 마카오 지역을 포함
□ 2016년 중국 10대 안경 브랜드
브랜드명 | 로고 | 특징 |
따밍(大明)
| | - 중국(베이징) - 1937년 설립된 베이징의 전통 있는 안경 브랜드로 품질과 기술이 뛰어남. - 현재 전국 63개 매장 운영 중 |
보스(博士) | | - 중국(선전) - 1993년에 설립된 중국 내 최대 안경체인으로, 2015년 기준 전국 257개의 매장 운영 |
우량차이(吴良材) | | - 중국(상하이) - 1719년에 시작한 상하이에서 가장 오래된 안경업체로, 현재 전국에 걸쳐 300여 개 매장 운영 중 |
징이(精益) | | - 중국(청두) - 1939년 설립된 중국의 의료와 유행을 이끄는 프랜차이즈 - 고품질의 위생적인 제품을 제공함. |
다광밍(大光明) | | - 중국(저장) - 1986년 설립된 저장성 유명브랜드로, 현재 전국 150여 개 매장 운영 -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인 ISO9001를 취득함. |
징궁(精功) | | - 중국(하이난) - 1989년에 설립된 하이난 대표브랜드로, 판매실적과 인지도가 높음. - 현재 전국에 걸쳐 450여 개 가맹체인점 운영 |
량스뎬(亮视点) | | - 이탈리아 - 1983년에 설립된 Luxottica 그룹계열로 전 세계 유명 안경기업 - 2006년 중국시장에 진출해 현재 전국 200개 이상의 매장 운영 |
마오창(茂昌) | | - 중국(상하이) - 1923년에 설립된 상하이 대표브랜드로 약 20개의 매장 운영 - 연구와 개발과 같은 과학기술 방면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
쳰예(千叶) | | - 중국(충칭) - 1992년에 설립됐으며, 전국에 걸쳐 110여 개의 매장 운영 - 뛰어난 기술과 품질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 -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인 ISO9001를 취득함. |
바리싼청(巴黎三城) | | - 일본 - 1930년에 설립된 일본의 유명 안경 프렌차이즈로, 1992년 중국시장에 진출함. - 전국에 걸쳐 66개의 매장 운영 중 |
자료원: 中国产业信息와 브랜드 홈페이지
□ 한국 기업 진출 현황
ㅇ 룩옵티컬
- 패션 안경원 브랜드인 룩옵티컬은 2013년 중국 션마(森馬)그룹과 함께 합작법인인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를 설립한 후 상하이에 플래그십스토어 1호점을 열었으며, 중국 유통회사 완다가 운영하는 완다몰에 2호점이 입점하는 등 쇼핑몰을 중심으로 전국에 18호점까지 유통망을 확대했음. 또한, 면세점에 매장을 오픈하기도 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2016년 상반기 기준 중국 내 매장은 31개임.
- 국내의 룩옵티컬 매장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국내의 패션 아이웨어 트렌드와 검안기술, 시스템 등을 선보이며 중국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젠틀몬스터
- 국내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중국 내에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배우 전지현이 썼던 선글라스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유커와 특히 20~30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음.
- 중국 유명 연예인인 판빙빙, 주걸륜, 안젤라 베이비 등 유명인들의 착용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알려짐.
- 2015년 중국법인을 세웠으며, 2016년 5월 베이징, 9월 상하이에서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초반부터 월평균 15억 원대 매출을 기록 중임.
- 중국 온라인 세쿠와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 중이며, 점차 채널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근시인구는 모바일 기기의 사용의 증가와 경제발전, 사회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경 착용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10대는 안경 착용 비중이 평균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눈에 피로감을 주는 스마트폰과 PC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으로, 향후 해당 연령의 안경 착용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유아들이 만1세부터 3세 사이에 영상 매체 사용을 시작한다는 점도 안경 인구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ㅇ 실용성은 기본, 개성 있는 안경으로 공략
- 성인에 비해 10대의 안경 교체주기가 짧은 편이며, 현재 중국에 안경을 2개 이상 보유한 사람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이는 안경을 시력 교정용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패션아이템으로 안경이 사용된다는 것임.
- 현재 소비자는 기본기능 위주에서 고급화, 브랜드화, 개성화를 추구하고 있음. 고급스러우면서 개성 있는 제품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안경 소비성향을 살펴보고 중국에 맞는 고품질의 개성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중국 소비자들의 연령대별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과 맞춤형 제품으로 공략해야 함. 특히 아동용 안경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아동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으로 노리는 것이 좋음.
- 한류 열풍을 기회로 삼아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한국 연예인이 착용하는 안경테가 인기 아이템으로 부상하면서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비슷한 제품을 찾고 있음. 중국인의 관심이 높은 한국 드라마나 K-POP 등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함.
- 브랜드의 신뢰도와 이미지 관리를 위해 한류스타를 이용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人民网, 搜狐, 바이두, 주간무역, fashionbiz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