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konjac)
과명 : 천남성과(Araceae)
학명 : Amorphophallus konjac k. koch
생약명 : 구약(䈮蒻)
[기원] 곤약 Amorphophallus konjac 의 알줄기(구약 ; 䈮蒻)
[다른이름] 구약풀
[약초이야기] 곤약(菎蒻 ; konnyaku)의 어원에서 유래되었다.
한천 같은 곤약을 만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분포 및 주산지] 열대아시아 원산(월남)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알줄기(구경 ; 球莖)는 편평한 원형이고 큰 것은 지름 20cm이상이며 위쪽 중앙에서 잎이 나와 1m정도
자란다. 잎은 3개로 찧어지고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잎자루는 원주형이고 연한녹색으로 연한 자주색 반점이 있다.
열편은 다시 깃처럼 갈라지고 축(軸)에 불규칙한 날개가 있다.
작은 열편은 난상피침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며 잎면에 털이 없다.
봄에 꽃줄기가 나오며 길이 1m정도로 밑부분에 2~3개의 비늘같은 잎이 달리고 끝에서 30~50cm의 꽃차례가 발달한다.
포는 갈때기 모양의 대롱 같은 모양이며 짙은 자색으로 겉에 털이 없고 안쪽 밑에는 작은 돌기가 있다.
밑부분에 암꽃 윗부분에 밀착하여 황적색으로 익는다.
알줄기(구경 ; 球莖)는 줄기의 밑동이 비대하여 이것이 건조한 인편모양의 잎으로 싸여 있는 것을 말한다.
[성분] 알줄기에 glucomannan의 다량 함유되어 있다.
[사용부위] 알줄기(구경 ; 球莖)
[채취 및 수치] 알줄기를 가을에 굴취하여 말린다.
[효능] 화담(化淡), 산적(散積), 행어(行瘀), 소종의 효능이 있다.
[약리작용] 물로 달인 액은 말초혈관작용, 혈압강하작용, 적출 장관에 대한 흥분작용이 있으며 atropine과는 길항한다.
[주치료] 담수(痰嗽), 적체(積滯), 무월경(無月經), 타박상(打撲傷), 옹종(擁腫), 단독(丹篤), 화상(火傷)을 치료한다.
[민간요법] 알줄기 15g에 물 700㎖을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무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약재회 활용] 알줄기를 한천 같은 곤약을 만들어서 다이어트식품으로 사용한다.
(알줄기를 잘게 썰어서 말려 가루로 만든 다음 물을 부어 풀처럼 만들어 석회수와 함께 끓이면 굳어져서 연한 덩어리가
된것을 식용으로 한다.)
[참고사항] 곤약에 들어있는 글루코만난(glucomannan)은 사람의 소화관 내에서 소화흡수는 일어나지 않지만 포만감을 주고
위장을 비워주는 정장(整腸) 작용이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식용곤약은 수분 97%, 만난2%이상, ph11.0정도이다.
[재배기술]
● 재배적지
- 배수가 잘되고 기름진 곳에 잘 자란다. 가뭄에 견딜성은 중 정도이며 음지식물이다.
● 번식 및 정식
- 번식은 주로 땅속의 알줄기를 나무어서 봄에 신고 어린 새끼구경을 포장에 5~10cm간격으로 심어 1년정도 키워서 이듬해
정상적으로 자랄수 있도록 한다. 종구의 크기는 30g정도가 알맞다.
- 아주 심는 재식거리는 이랑 60cm, 포기사이 20cm정도로 심는다.
- 거름주는양은 10a당 질소 15kg, 인산 11kg, 칼리 15kg정도가 적당하다.
● 수확 및 조제
- 알뿌리의 수확은 가을에 굴취하여 큰 것은 약재로 쓰고 잔 것은 이듬해 봄에 종자용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