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유이시스입니다.
오늘은 대규모 업데이트 ‘윈터 시즌’ 업데이트에 대한 소개를 드리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
‘윈터 시즌’ 대규모 업데이트는 현재 개발이완료 된 상태의 컨텐츠이나 QA진행 과정에서 밸런싱과 게임 내용이 다소 변경될 수 있다는 점 미리 양해를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컨텐츠전반에 워낙 많은 내용이 변경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소개를 드리고,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고자 합니다.
시스템 업데이트
캐릭터 정보창 리뉴얼
캐릭터 정보창이 리뉴얼 됩니다. 기존에 많은 정보를 한번에 표현하던 방식에서 각 기능별카테고리를 나누고 각 세부항목에 대해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첫 번째 능력치 정보창은 특성 및 크리티컬 피해와 저항 항목이 추가되고 <각성>의정보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각성>의 재료에서 게이트 키퍼가 빠지고 동일한 가치의 정령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각성을 위해 여러 마리의정령을 사냥해야 합니다.
스킬 정보창은 스킬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세부 스킬을 찍는 과정은 훨씬 직관적이고편리하게 개편했습니다.
세 번째 스피릿 정보창은 스피릿 스톤 개편과 함께 대폭 변경된 부분입니다. 이제 스피릿스톤은 태생 5성 기준 최대 4개까지 착용 가능하며 새로 변경되는 최대 레벨(60)에서 다섯번째 스톤 슬롯인 ‘프리즘 스톤 슬롯’을 획득하게 됩니다.
네 번째 스토리 정보창에는 캐릭터의 출신과 스토리에 대해 열람할 수 있으며 추 후 업데이트에사용 될 크로니클 슬롯이 추가되었습니다. 크로니클 슬롯의 고유 스토리모드를 클리어 하면 스토리와 관련 캐릭터와 고유 시너지 등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이며2015년 초에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피릿 스톤
스피릿 스톤은 접근성에 개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강화에 더 이상 다른스피릿 스톤이 필요했던 시스템에서 오직 골드 소비로 강화가 가능토록 변경된 부분입니다.
최대 강화 수치는 기존 5단계에서 15단계로 상향되었습니다. 강화 시에는 경험치가 제거되고성공확률이 존재하며 강화에 필요한 골드는 기존 스피릿 스톤 강화 5단계까지 필요한 골드(스피릿 스톤 가격 포함)로 업데이트 후의 약 9단계 까지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기존 6단계 스톤에 3성 재료로 강화하는 기준).
스피릿 스톤은 더 이상 의도적 진화가 불가능하며, 매 3단계 강화 마다 확률로 자동으로진화 찬스를 얻게 됩니다. 15단계까지최대 5번의 진화 찬스가 있기 때문에 2성 스피릿 스톤도 정말 운이 좋다면 15강까지 낮은 비용의 강화만으로6성 스피릿 스톤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크 스톤은 이제 확정적인 진화 규칙을 갖게 되며 이는 특정한 6성 레어 유니크스톤에서 진화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속성유니크 스톤이 1종 씩 총 5종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5개의 스피릿 스톤 슬롯에 15단계 스피릿 스톤을 착용하면, 기존 스피릿 스톤최대 기대효과인 약 40% 캐릭터 성능 강화 밸런싱에서 200%정도까지 증가한 기대효과를 갖게 됩니다. 이는 캐릭터 레벨업과 함께 캐릭터 성능을가장 크게 좌우하는 시스템으로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피릿 스톤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사용성을 개선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더 쉽고 편하게플레이 해주실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편의 최대 목표는 스피릿 스톤에 시간이나 골드를 투자한 만큼 확실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단 높은 난이도에서 등급이 높은(6등급) 레어 스피릿 스톤을 획득하면 강화에 필요한 골드는 기존보다 훨씬 비싸지만 기존보다 상당히 높은 확률로 유니크 스피릿 스톤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패치 후에는 레어 스피릿 스톤의 드랍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되면 기존의 스피릿 스톤은 강화단계의 2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자동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수치는 실제 강화에 소모 된 골드의 120%에 해당하는 가치입니다.
특별훈련
상위 캐릭터 업그레이드 시스템인 ‘초월강화’ 시스템은 낮은 등급의 캐릭터가 아니고서야과도한 과금 없이는 이용하기 어려운 시스템이었습니다. 특별훈련은 과금에 크게 영향 받지 않는 플레이어의 노력에 따라 누구나 달성 가능한 육성 시스템입니다.
특별 훈련의 기능은 2가지 입니다.
- 4등급(4성)이하 캐릭터는 특별훈련을 통해 1등급(1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5등급(5성)과 캐릭터는 최대 레벨을 5씩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최대 60).
특별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등급의 캐릭터가 최대레벨인 상태로 등급 수만큼 필요합니다.즉 2성 선수를 특별훈련을 하기위해서 2성 만렙 선수 2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모든 조건을 만족한 후 특별훈련을 실행하면 반드시 성공하며 해당선수는 한 등급 진화하거나 (5등급인 경우)최대 레벨이 증가하게 됩니다.
(메라는 1레벨로 특별훈련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별훈련은 캐릭터의 ‘등급(노란색 별 개수)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에 따라 기존‘각성’은 앞으로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붉은 별로 표시 됩니다. 즉, 태생 5성에 궁극각성 캐릭터는 과거에 7등급이었지만 업데이트가 되면5등급+각성 2등급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스크린샷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등급 선수도 5등급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면서 위협받을 기존 5성 선수들에 대한가치에 대해 많은 고민 끝에 태생 5성 선수에 다음과 같은 어드벤티지를 줄 예정입니다. ㉠스피릿 스톤 슬롯 1개 추가, ㉡태생 5성 전용 카드배경 애니메이션 효과(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컨텐츠 업데이트
지옥난이도
특별훈련과 스피릿 스톤 등의 새로운 성장시스템을 시험해 볼 새로운 스토리 모드가 추가됩니다.더욱 강한 적들이지만 추가 된 시스템에 필요한 중요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우선 스피릿 스톤 강화에 필요한 골드를 획득하는데 지옥난이도는 매우 효율적인파밍장소가 될 뿐만 아니라 난이도 후반부에서는 최소 3등급 최대 5등급 스피릿 스톤이 드랍되기 때문에 최강의 스피릿 스톤을 파밍하기 위해서라도꽤 매력적인 장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기존에 아쉬웠던 매치 경험치가 지옥난이도에서 크게 개선되어 기존에 비해 파격적인경험치를 제공하기에 특별훈련을 위한 캐릭터 육성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옥난이도는 기본적으로 노멀 스토리모드를 기반으로 디자인됩니다.)
새로운 보스 매치
점점 공략과 전략 비중이 높은 보스들이 등장합니다. 행동은 3배 느리게 움직이지만 한번행동하면 모든걸 파괴하는 팀, 단단한 수비력만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여 결국 감당할 수 없는 힘을 가지는 팀 등 수많은 보스들이여러분들의 도전 욕을 자극할 것입니다.
한정 매치
이제 게이트 키퍼가 각성 재료에서 제거됩니다.
새로운 각성재료를 얻을 수 있는 제한 기간 동안 1회만 클리어 가능한(패배시 재도전가능) 매치가 추가됩니다.
- 월~ 목: 무지개 정령 – 퍼즐 컨셉의 매치
- 목~ 일: 블랙홀 뿌우 – 공격이 무력해지고 빠른 스피드와 특별한 스킬만 효과적인 매치
이 두 가지 매치를 통해 궁극각성에 필요한 강화재료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팀 기량 3000~5000 정도만 넘어도 클리어 가능하지만 변별력이 떨어지도록 디자인 되어 중수와 고수 모두 고전하는 매치입니다.
더 이상 궁극각성 할 캐릭터가 없다면 이 특별한 매치에서 얻게 되는 정령과 뿌우의 기능을사용하면 됩니다. 무지개 정령은 초월 강화를 분해하는 효과를, 블랙홀 뿌우는 캐릭터 강화를 100%확률로 +5 증가시켜줍니다.
콜로세움 시즌 3
콜로세움이 50층까지 새로운 난이도와 새로운 보상으로 리뉴얼됩니다. 또한 복잡한 전술추가보다는 기본적인 퀄리티 향상에 집중했습니다. 팀 구성이 보다 균형있게 구성되고, 난이도가 층별로 불규칙하게 증가하고 감소되는 현상이 완화하는작업 등을 진행한 상태입니다.
콜로세움에서 최대 층을 도달하는 일은 게임 내에서 큰 달성입니다. 콜로세움은 지금보다훨씬 어려워 질 수 있지만 이제 그에 걸맞은 보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계획은 연속업적으로 최초로 매 층을 깰 때마다 작지 않은 시공석을얻을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NEW 챔피언 시스템
모든 챔피언이 리뉴얼 됩니다.
챔피언의 레벨은 이제 콜로세움 층수와 관계 없이 1부터 시작하여 승리할 때마다 5씩증가하며 패배할 경우 랜덤으로 하락합니다. 또한 콜로세움을 리셋해도 레벨이 리셋되지 않습니다. 챔피언의 레벨은 주간 랭킹집계가 초기화 될 때 함께초기화 됩니다.
높은 레벨의 챔피언일 수록 콜로세움에서 높은 점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승리할 경우매우 강력한 보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유니크를 포함한 6성 스피릿스톤 등).
정령 매치 개편
정령 요일 매치가 새로운 난이도로 개편됩니다.
최고 난이도에서 정령을 습득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정령을 각성시켜 다음 등급의정령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펭귄이 각성가능해지며 재료로 정령을 사용하게 됩니다.
새로운 각성규칙이 유용하게 사용되도록 각각 각성 비용은 다소 낮게 설정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스킬
게임 스타일과 캐릭터 육성의 획기적인 변화를 위해 새로운 유형의 스킬을 대폭 구현했습니다.
각종 액션 피드백과 관련된 스킬도 있지만 특정한 능력이 다른 능력에 보너스를 제공하는 스킬(예를들어 높은 체력 공격력 증가에 영향을 줌)은 스피릿스톤의 집중세팅을 요구할 것입니다.
신규 캐릭터
현재 80% 정도 원화제작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캐릭터는 컨텐츠 오픈에 따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신규 열혈 캐릭터: 리아, 선우 진, 로이나, 루리(루리웹 콜라보)
열혈 7성: 샤르, 리아, 유리
신규 질풍 캐릭터: 비렛타, 미호, 이니(인벤 콜라보)
질풍 7성: 묘묘, 미호
신규 천둥 캐릭터: 미하일, 쥬리(헝그리앱 콜라보)
천둥 7성: 힐데가르트
신규 섬광 캐릭터: 시스에, 치토세
신규 7성: 레아,
신규 암흑 캐릭터: 카드라쉬, 프레드리카
신규 7성: 메타트론, 아브노어, 린벨(미확정)
그 밖에 크리스마스 특별 캐릭터 존재
밸런싱&기타
열혈 속성 밸런싱 점검 및 열혈 전설 캐릭터 상향
일부 고인 캐릭터 상향
PVP의 AI개선
- 보다 똑똑한 AI(액티브 패스가 가능한 어시스터가 슈터가 죽었을 때 액티브 패스를 하지않고 슛을 넣기 전 자신이 슛을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하는 등)
- 적의 체력이 15%이하일 때 무작정 슛을 넣는 문제를 개선하여 더욱 정확한 판단을 함
- 전진 패스 등을 받았을 때 비효율적으로 돌파하지 않고 좀 더 상황을 분석함
- 스피릿게이지가 3칸일 경우 5레벨 액티브 스킬은 반드시 발동 되는 등.
PVP에서 드로우가 될 때 최종점수가 높은 경우 승리로 처리 되며 이렇게 승리할 경우안내 메시지를 띄움
피해감소가 무한 중첩되는 버그가 수정되면서 가치가 하락하는 캐릭터들의 상향
스토리모드 ‘도전’에서 얻는 경험치와 골드, 스피릿 스톤 보상이 비약적으로 상향
GP수급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과도한 상태로 판단, 콜로세움과 PVP에서 이제 GP획득이감소함.
한편 컨텐츠를 통해 신규 재료, 확정 유니크 스피릿 스톤, 업적 등 대량의 신규 보상이 추가됨.
업적 보상 개선 및 대폭 추가
동속성 합성 경험치 보너스 1.2배에서 1.5배로 증가
속성 반대 상성에게 입히는 피해 25% 감소
[1월 이후] 장기적으로 PVP에서 모든 회복 효과를 50% 감소시킬 계획을 검토 중
이상입니다.
소개해 드린 상기 내용(특히 밸런싱)은 업데이트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빠르고 버그 없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 개발진 모두 불철주야 개발 중입니다만 무엇보다 만족도 높은 업데이트가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기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피드백에 따른 의견이 적용되긴 어려우나 다음 업데이트는 적용을 고려하겠습니다.
개발자 노트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시면 차주 중요한 피드백 들을 종합하여 개발팀 의견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