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수소 경제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https://www.euractiv.com/section/energy-environment/news/eus-hydrogen-economy-struggles-to-pick-up-pace/
유럽의 수소 경제는 유럽연합이 수소 전략을 시작한 이후 올해도 그리 멀지 않았습니다. EU의 수소은행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Shutterstock/우티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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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 따르면 유럽의 재생 가능 수소 수요는 2030년까지 85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EU가 계획한 2천만톤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청정 연소 가스인 수소는 철강, 화학 물질과 같은 화석 연료 의존 산업 부문과 현재 전기화가 불가능한 장거리 운송 부문을 탈탄소화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묘책으로 종종 간주됩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2020년에 제시된 재생 가능한 수소에 대한 정의와 사용 목표를 제시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수소 시장 확대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위원회는 27개국 블록 내에서 1천만 톤의 재생 가능한 수소를 생산하고 2030년까지 동일한 양을 다시 수입하는 것을 목표로 EU의 목표를 늘렸습니다.
그러나 사이언스 포(Sciences Po) 교수 티에리 브라더스(Thierry Bros) 등 일부는 현재까지 성과가 거의 없으며 수소 경제 구축은 "불가능한 과제"라고 말합니다.
정책입안자들도 이러한 어려움을 인정합니다. 중도우파인 유럽인민당 소속 폴란드 EU 의원인 Jerzy Buzek은 “시장에 수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녹색 수소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수요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수소를 생산할 인센티브가 없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정치인들은 수소를 '닭과 달걀의 딜레마'라고 부르며 수요가 먼저냐 생산이 먼저냐 고민한다.
화석 가스에서 생산되는 소위 회색수소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으며 유럽에서는 주로 정유소와 화학 산업에서 매년 800만 톤의 연료가 소비됩니다. 한편, 기후 친화적인 수소 생산량은 전체 생산량의 5% 미만으로 여전히 적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표준
녹색 수소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유럽 위원회는 산업 소비자를 위한 표준과 사용 목표를 결합한 몇 가지 주요 법률을 제정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한편, 시장 및 인프라 규칙은 2021년 12월 에 제시된 위원회의 가스 및 수소 패키지의 일부로 여전히 논의되고 있습니다 .
2021년 7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유럽연합의 재생 에너지 지침에 대한 광범위한 개편의 일환으로 제시된 수소에 대한 "재생 가능" 라벨이라는 최적의 표준을 공개했습니다 .
친환경 라벨을 획득하려면 수소를 생산하는 전해조가 새로 건설된 전용 태양광 또는 풍력 발전 설비에 연결되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랑스와 스웨덴처럼 이미 저탄소 전력 혼합을 갖춘 국가에서는 덜 엄격한 규칙이 적용될 것입니다 . 2030년부터 생산자는 시간당 "친환경" 전기 소비량을 입증해야 합니다. 그 이전에는 수소 소비량이 월별 재생 에너지 생산량과 일치해야 합니다.
EU 초기 수소 산업은 이러한 기준이 너무 제한적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설계 지지자들은 석탄 전력으로 작동하는 전해조를 피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규칙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두 번째로 덜 엄격한 백업 정의에서는 기후 친화적인 수소가 천연가스, 석탄 또는 기존 수소 등 대체 연료에 비해 배출량을 70% 줄여야 합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유럽 업계는 운송 및 산업과 같은 분야에서 수소 사용을 의무화하는 EU 규정이 2030년까지 재생 가능한 수소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의무 수요가 85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산업 협회 수소 유럽(Hydrogen Europe)의 수석 로비스트인 Jorgo Chatzimarkakis는 설명합니다. 이는 유럽 위원회가 주목하는 2천만 톤과는 거리가 먼 수치입니다.
수소은행이 현장에 등장하다
그 과정에서 한 가지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로 수소 생산자가 될 사람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금융 수단인 블록의 수소 은행입니다.
8월 말, 업계에서는 첫 번째 입찰이 11월에 시작될 것이라는 발표를 환영했습니다. 이로써 EU 혁신 기금에서 수소 생산업체에 8억 유로를 지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프로젝트는 생산된 수소 1kg당 최대 4.5유로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엄격한 규정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미국의 kg당 3유로 보조금을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이는 새로 건설된 전용 재생 에너지에 연결하고 생산된 수소를 사용하여 배출량을 최소 70%까지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6월 EU 에너지 집행위원인 카드리 심슨(Kadri Simson)의 내각 의장인 스테파노 그라시(Stefano Grassi)가 "지금이 서류상 프로젝트에서 최종 투자 결정으로 옮겨갈 적절한 순간인지에 대해 망설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가스와 수소 패키지는 여전히 브뤼셀에서 치열한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생산자를 위한 게임 규칙, 미래 수소 인프라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 시장에 대한 규제 감독권을 갖게 될 사람이 결정될 것입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미 미국과 같은 새로운 플레이어의 등장과 자동차와 같은 주요 사용 분야에서의 시장 점유율 부족을 이유로 EU의 접근 방식을 개편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로비 책임자인 Chatzimarkakis는 “유럽에는 수소 전략 2.0이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면 수소 은행의 총 예산인 30억 유로가 연간 예산이 될 것입니다.
[앨리스 테일러(Alice Taylor)와 프레데릭 사이먼(Frédéric Simon)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