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부동산 부문 금융 위기는 기업과 근로자에게 수십억 달러의 빚을 지면서 더 넓은 경제에 파급됩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asia/china-property-real-estate-sector-financial-woes-ripple-through-wider-economy-billions-owed-businesses-workers-construction-housing-bubble-3752616
부동산은 중국 경제의 중추를 형성하며 국내총생산(GDP)의 약 30%를 차지하지만, 전문가들은 중국이 변화하는 인구 추세를 고려할 때 성장을 위해 부동산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상하이: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재정적 어려움이 국가 경제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기업들과 근로자들이 수천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는 소송이 쌓여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현재 진행 중인 부동산 위기는 정부가 주택 거품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부문을 개혁하고 부채를 축소하려는 시도로 인해 촉발되었습니다 .
부동산은 국가 경제의 중추를 형성하며 국내총생산(GDP)의 약 30%를 기여하고 주민 재산의 약 80%가 부동산에 묶여 있습니다.
https://youtu.be/DvEvaj-xeSc
한때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개발업체였던 차이나 에버그란데 그룹(China Evergrande Group)은 지난달 파산 신청을 했고, 작년 매출 기준 중국 최대 부동산 회사인 컨트리 가든(Country Garden)은 첫 번째 채무 불이행을 간신히 피 했습니다 .
전문가들은 중국이 변화하는 인구 추세를 고려하여 이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이 부문이 장기적인 전환을 겪고 있다고 CNA에 말했습니다.
파급 효과
Chen Zhi Xiong 씨는 2019년에 자신의 광고 및 이벤트 기획 회사를 설립했으며 불과 1년 후 Evergrande에서 비즈니스 협력을 제안했습니다.
35세의 이 남성은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거대 부동산 회사와 4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광고판, 홍보 자료를 제공하고 회사 홍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첸 씨는 CNA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지불을 요청했을 때 회사는 적법한 절차를 거치는 데 시간이 걸린다거나 돈이 없었다며 여러 가지 변명을 했다”고 말했다. 지불이 약 1년 정도 지연됐다고 덧붙였다.
CNA가 확인한 법원 문서에 따르면 그는 나중에 회사에 계약 위반 편지, 통지 및 지불 알림을 보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어 “전화로도 계속 쫓아다녔는데 () 계속 결제를 미뤘다”고 말했다.
Chen 씨는 10만 달러에 달하는 미지급 프로젝트에 자신의 자금을 사용했으며, 현금 흐름의 균형을 맞추고 공급업체와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다양한 출처에서 차입을 했습니다.
Evergrande가 지불을 불이행했을 때 그도 자신의 빚을 갚을 수 없었고 가족의 집을 팔고 원래 집의 절반 크기의 임대 아파트로 이사해야 했습니다.
그는 또한 회사 규모를 절반으로 줄여야 했습니다.
그는 에버그란데 사무실에 물리적으로 내려와 지불을 요구했으나 결국 경찰에 체포됐다.
내부 마케팅 캠페인
연구기관인 Gavekal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의 공급업체들은 전체적으로 최소 3,900억 달러의 지불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전 Evergrande 직원은 회사가 위기에 빠지기 전에 최고, 중간 또는 초급 임원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을 위한 내부 정책이 있었다고 CNA에 말했습니다.
“직원들은 회사로부터 아파트를 구입해야 할 수도 있고, 부동산을 보도록 50명의 고객을 추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내부 마케팅 캠페인입니다.”라고 27세의 그는 말했습니다.
전 직원은 Evergrande에서 아파트를 구입하여 20%의 계약금을 내고 30년 모기지를 받았습니다.
그는 현재 자신이 구입한 아파트의 가치가 이미 5분의 1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월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5% 이자율로 대출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그는 CNA에 "당시 회사는 급여를 지급할 수 없었고 약 3개월치 월급을 빚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Evergrande에도 직원들이 돈을 예치해야 하는 자산 관리 상품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풀뿌리 직원은 미화 13,780달러를 예치해야 했지만 중간 및 고위 경영진은 더 많은 예금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년이 지나야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데, 우리 주변의 많은 직원들은 1년이 지나도 아예 돈을 인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돈이 없었다”고 말했다.
CNA는 그의 주장을 확인할 수 없지만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는 미지급 급여 및 계약 위반과 관련하여 Evergrande와 그 자회사를 상대로 제기된 법원 소송의 긴 목록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중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중국 최고의 부동산 개발업자들의 운명이 역전되면서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기업들이 채용을 철회함에 따라 더 넓은 경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올해 6월 중국건설산업협회(China Construction Industry Association)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건설업계 일자리는 1년 전보다 150만 개가 줄었습니다.
“중국에는 2019년경 코로나 이전에 약 10만 명의 부동산 개발자가 있었습니다 . 그리고 이제 공식 수치에 따르면 5,000명 이상의 부동산 개발업체가 파산을 선언했으며 이 과정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라고 항셍 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왕 단(Wang Dan)이 CNA에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모기지 금리를 낮추고 은행이 개발자에게 대출을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등 일련의 경기부양책을 내놨습니다.
그러나 공급업체, 하도급업체, 자재 딜러 및 중개인은 시스템이 불완전한 주택을 배달하려는 주택 구매자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뒤쳐진다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으로 인해 주택 부문의 위축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중국 주택 시장 역시 장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국가는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더 이상 부동산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출산율 감소로 인해 더 이상 많은 주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중국의 출산율은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이제는 일본보다 훨씬 낮은 1.3 정도이며, 노화가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왕씨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국적으로 연금 지급과 임금 인상에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중국이 도시화의 정점에 도달하기까지는 아직 "몇 년이 더 남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중국의 핵심은 더 많은 투자 채널을 열고 자본을 소비 및 기타 산업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Wang 씨는 "중국은 신규 주택 건설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제는 그 부분이 기본적으로 끝났습니다. 우리는 부동산 부문의 서비스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는 보안이나 노인센터, 유치원 등 인프라나 환경 유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계속 유지되어야 하며 앞으로 몇 년 안에 새로운 모델을 보게 될 것입니다."
출처: CNA/fk(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