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드라이버를 괴롭히는 '진상 갑질승객들'때문에 업계가 시작한 '대책'
タクシードライバーを苦しめる「カスハラ客」へ業界が始めた「対策」
(日,언론)..現代ビジネス 6/11(火) 8:03配信
'손님은 왕입니다'라는 말에 휘둘려온 서비스업계.
이제 이 말의 의미를 다시 생각할 때가 됐다.
日,정부와 도쿄도가 '진상 갑질' 등 스팸쉥퀴들에 대해 본격적인 대응을 진행하려는 가운데
승객들의 불합리한 요구에 골머리를 앓던 택시 운전자들에게도, 업계가 단호한 대응 방침을 밝혔다.
'진상갑질 승객'으로부터 택시 드라이버를 지킬수 있을까 ーー。
「お客様は神様です」という言葉に振り回されてきたサービス業界。これまでは理不尽な要求をする客に対して、企業や従業員が泣き寝入りすることが多かった。今、この言葉の意味を改めて考え直す時期にきている。
国や東京都が「カスハラ(カスタマーハラスメント)」などの迷惑客に対して本格的な対応を進めようとする中、乗客の理不尽な要求に頭を悩ませていたタクシードライバーたちにも、業界が重い腰をあげ対応方針を示した。「カスハラ客」からタクシードライバーを守ることはできるのかーー。
불합리한 진상갑질 요구에 휘둘리는 운전자 理不尽な要求に振り回されるドライバー
어두어지기 시작한 바쁜 저녁시간대에 택시 호출앱이 울렸다.
출발지로 지정된 곳은 사람과 차량으로 북적이는 번화가 인근의 아파트.
오가는 사람들의 불편한 시선과 자동차 경적을 받으며 승객을 기다리고 있었다.
예약 시간을 10분 넘겼을 무렵 40대 정도의 남자가 말없이 시무룩한 표정으로 택시에 올라탔다.
"긴자까지 최대한 빨리.... 꼭 19시까지 도착하도록".....
이 장소에서 긴자까지는 도저히 그 시간에 맞출 수 없는 거리였다.
택시기사는 남자에게 그시간 까지 도착할 약속을 할 수 없다고 전했지만, 남자는 그 말을 가로막았고,
"됐으니까, 일단 빨리 출발해...!" 라고 고압적인 태도로 출발을 재촉했다.
운전자는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를 확인하려 했지만 진상쉥퀴는 그 말을 무시하고 전화를 걸기 시작했다.
택시를 몰고 가는 길에도, 제한속도를 넘으라고 지시하고 빨간불에서 멈추면,
「무슨 정지야...가, 어서 빨리 가!" 신호 무시, 끼어들기까지 불법을 강요했다.
진상쉥퀴의 그 말을 무시하고 빨간불에 멈춰서자 진상은 운전석 뒤를 걷어찼다.
결국, 갑질 진상승객이 요구한 시간에는 도착하지 못했다.
진상쉥퀴는 갑자기 호통을 치며, 중요한 상담이었어.손해배상할거야, 각오해라.. 라는 대사를 내뱉고
택시기사 자격 승무원증 사진을 찍고 내렸다.
이 같은 갑질 진상객(이용자)의 불합리한 요구는 택시기사만 받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접객을 수반하는 서비스 업계 전반에 일어나 SNS 등에서 문제가 되어 사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택시업계가 추진하는 '진상 갑질 대책' タクシー業界が進める「カスハラ対策」
STOP 진상갑질 !!
한때는 택시 드라이버 부족이 염려되고 있었지만, 도쿄도내에서는 라이드 쉐어의 손을 빌리지 않고도
택시 드라이버의 증가에 따라, 택시 부족은 해소되고 있다.
하지만, 신참 택시운전사가 된 것은 좋지만 택시업계의 물?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여러모로 힘들다.
입사해도 바로 퇴직하는 사람도 있고, 3개월 미만의 퇴직 사유는 3분의 2가 진상갑질이 원인이라고도 한다.
모처럼 확보한 신입 택시기사들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진상 갑질승객 대책이 급선무였다.
택시 업계는, 이하의 진상갑질의 가이드 라인을 나타내고 있다. ----------
대상이 되는 행위(커스터머 해러스먼트의 구체적인 예) ----------
(1)요구 '내용'이 부당한 예· 민폐의 요구 ·정당한 사유 없는 요구,
(2)요구 '수단·형태'가 부당한 것의 예· 난폭한 말투·협박적 언동, 폭력적 언동·장시간의 전화통화,
·관공서나 언론에 통보하겠다는 주장 ·"사진과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린다"는 주장
·안전 운행을 방해하는 갑질 진상행위 ----------
택시업계는 사진 촬영으로 SNS에서 택시기사들의 이름을 노출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택시자격 승무원증 사진과 이름 게시를 취소했다.
그러나 택시를 타고 일단 똑바로 갑시다... 밖에 말하지 않는 승객이 루트를 확인하려해도
기사에게 맡기겠다고 해놓고 왜? 그 루트로 가냐며 화를 내는 진상들 때문에 애를 태우고 있다.
이러한 진상갑질로 발전할 우려가 있는 행위에 대해서는 아직 미흡하게 느낀다.
그러나 진상갑질 승객에 대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위에 제시한 행위를 한 진상객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승차를 거부할 수 있어야한다
고객에 의한 불합리한 주문이나 클레임 등의 고객 괴롭힘(진상 갑질)이 사회문제화되는 가운데
후생노동성은 노동시책종합추진법을 개정해 종업원을 지키는 대책을 의무화하는 검토에 들어갔다.
도쿄도도 진상 갑질 방지 조례를 올해 가을의 도의회에서의 성립을 목표로 한다.
日,정부와 도쿄도. 각 기업들도 진상 갑질 고객에 대해 의연하게 대응할 방침을 대대적으로 밝혔다.
사회 전체가 진상 갑질 사안에 의연한 대응을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택시 차량 내는 승객과 택시 운전자 만의 좁은 공간이어서 특히,진상갑질이 발생하기 쉬운 상황이다.
택시업계도 진상 갑질객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とりあえず早く車出せ!」「チンタラ走ってんな」タクシー ...<<원문
「とりあえず早く車出せ!」「チンタラ走ってんな」タクシードライバーを苦しめる「カスハラ客」へ業界が始めた「対策」. 二階堂 運人. 2024.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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